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서론]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지식 정보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과거의 지식 능력은 더 이상 가치를 발휘할 수 없게 되었으며 시시각각 급변하는 실제상황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보다 문제해결력, 창의력, 사고력, 판단력 등 고차원의 인지적 능력 함양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전반에서는 교수중심에서 학습중심으로 획일적 인간형성에서 개성있는 인간형성으로 단편적 지식 암기위주교육에서 구체적 삶의 교육으로 행정의 편의와 능률을 극대화에서 인간적 가치의 강조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구성주의 관점에 따르면 학습내용, 학습결과를 결정하는 것은 학습자 자신이고 학습내용은 주어져 있다기보다 만들어가는 것으로 보고 개별적인 지식 구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구성주의적 학습 원칙을 가장 잘 반영하는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문제기반학습’, 곧,  PBL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간략히 교수-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소개를 하고, 이어서 그것이 우리 시대의 사회, 문화적 현장이나 흐름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구성주의를 좀 더 넓은 시각에서 제시하려고 하였다. 그런 다음에 구성주의적 인식론이 실제 교육환경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성주의 학습 원칙을 제시하고, 나아가 구성주의적 학습원칙을 가장 잘 반영한 하나의 대표적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PBL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결론]


PBL모형은 구성주의적 인식론과 학습원칙을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모형 중의 하나이다.  다른 교수-학습모형보다 좀 더 구체적이고 구조적인 설계 전략과 기법을 제공하지만,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을 실천하고, 나아가 그 효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이 모형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요사이 학습자 주도적 학습모형으로서 ARL, SML, SDL 등이 거론되고 있다. 비록 위의 PBL사례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이들 각각의 모형이 근거로 하는 이론적 배경, 탄생 연유, 연구 및 활용 분야는 상이하지만, 이들이 추구하는 것이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이 주도가 되고 주체가 되어서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관련 있고 관심이 있는 과제나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을 전개한다’는 사실에서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 지금껏 학교교육과 실생활과의 이분법적 구분에서 벗어나서 교육과 실제 생활과의 연결성을 강조한다. 그러다 보니 학습에 대한 구체적 요구와 관심을 갖고 있는 학습자를 학습 환경의 주체로 두게 되는 것이고, 나아가 학습자가 아닌 외부인, 곧, 교사나 강사는 학습자들의 개별적, 구체적 관심과 요구들이 충분히 발휘, 혹은 습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는 역할이 주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논지에서 볼 때, PBL은 분명히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입각하여 그 학습원칙을 실천하고자 하는 독자적인 교수-학습모형이기는 하지만, 이와 유사한 학습원칙을 지니고 있는 다른 학습모형들과 더불어 ‘학습자 중심적 학습 환경’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하나의 ‘교육 담론(discourse)'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봐야한다. 따라서 PBL을 여러 교수 기법이나 전략으로 이루어져 있는 독자적인 한 모형으로 보고, 그것과 다른 유사 모형과의 차이점은 무엇인가를 분석하려는 접근은 바람직하지 않다. 오히려 현재 교육 분야에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가 고민했을 법한 문제, 곧, 진정한 의미에서의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PBL에서는 과연 어떻게 접근하고 있으며, 그 가능성은 무엇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이럴 때 비로소 ‘어떤 수업설계안이 PBL인가 아닌가’ 혹은 ‘다른 어떤 특정 모형과 PBL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에서 벗어나서, 대신, ‘이 수업 설계안이 과연 궁극적으로 이 시점에 우리가 교육을 통해 추구하고자하는 것들을 잘 구현시킬 수 있을 것인가’ 라는 질문에 관심을 두게 될 것이다.

 


현숙 : 지금 올려진것들  참고해서 전체 목차 만들어 봤어요.

제목이 있어야 할것 같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수-학습 방법 및 교수이론

    1. 교수-학습

       1) 교수-학습방법

       2) 교수방법

       3) 학습전략

    2. 교수이론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Ⅲ.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학습

    1.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2. 구성주의 학습 원칙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4.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 모형 - PBL을 중심으로

       1) PBL이란?

       2) PBL의 이론적 배경

       3) PBL의 특성

       4) PBL의 전개

       5) PBL의 실제 적용 사례 - 동영상

       6) PBL의 효과

IV. 결론




  서론


정보화시대, 커뮤니케이션시대, 포스트모던시대라고 불리는 요즘 시대에서 요구하는 몇 가지 특성을 대략적으로 볼 때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협동적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다양성, 개별성, 협동성, 실질성 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를 통해 그 구체적․실천적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최근 들어 학습이론으로서 구성주의가 논의되고 있는 것이다.


현재의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사회적․교육적 요구에 비추어볼 때, 한 대안을 제공하는 구성주의는 지금 이 시대에 탄생한 ‘새 이론’으로 보기보다는 이전에도 존재해왔으나 상대적으로 관심 받지 못하던 이론이 시대적 상황과 접목되어 재등장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의 등장, 결국 그것은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다른 사유들과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는 ‘우리 시대의 학습이론’이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의 인식론을 교육현장에 대입해 볼 때, 어떤 방향으로 어떤 환경으로 교육을 이뤄가야 하는지를 정리해 볼 수 있다. 그렇기에 구성주의적 교육환경을 위한 ‘학습 원칙’이라는 것이 등장하는 것이다. 나아가 구성주의적 학습 원칙을 가장 잘 반영하는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문제기반학습’, 곧,  PBL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우선 간략히 교수-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소개를 하고, 이어서 그것이 우리 시대의 사회, 문화적 현장이나 흐름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구성주의를 좀 더 넓은 시각에서 제시하려고 하였다. 그런 다음에 구성주의적 인식론이 실제 교육환경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구성주의 학습 원칙을 제시하고, 나아가 구성주의적 학습원칙을 가장 잘 반영한 하나의 대표적 교수-학습 모형으로서 ‘문제기반학습,’ 곧 PBL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서론

현재 한국 사회의 교육체제 안에 몸담고 있는 교육가들은 ‘현행 교육제도는 고쳐져야 한다’는 공통된 인식을 바탕으로 그에 대한 문제 제시와 대안을 확보하기 위해 고심한다.

비단 교육계에서 활동하는 학자나 교사뿐 아니라 우리 사회에서 숨쉬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하루가 멀다 하고 연신 매스컴을 통해 듣는 뉴스 중 하나가 “우리 교육 이대로는 안된다”는 머리말로 시작되는 현교육제도의 문제에서 비롯된 사건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렇듯 사회전반적인 제도 가운데 우리교육의 현실이 각종 모순투성이에 폐단으로 얼룩진 불명예스러운 모습임을 자각하면서도 정작 혁신적인 변화를 이루지는 못한 실정이다. 이미 기존의 사회체제와 교육환경과의 상호연계에 있어 오랫동안 지속되어 일시적인 치료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미래까지도 내다볼 수 있는 진단과 처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교육은 교사와 학생이 같이 여러 가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서로의 상호작용하며 이루어진다.

교수-학습 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교수-학습 목표, 교수-학습 내용, 교수-학습 환경이나 교수자 및 학습자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할 때 효과적인 교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 우리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당면한 과제인 한국교육의 문제점과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을 기본 교수-학습 모형과 문제기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제시해 보고자 한다.


현숙 : 구성주의적 내용과... 그런 부분이 더 들어가야 할것같은데.. 생각을 드는데... 모두 합쳐서 억지로 끼워 맞추자니 힘드네요...


 

 **목차


   Ⅱ. PBL(Problem-Based Learning: PBL)

        1. PBL이란?

        2. PBL의 이론적 배경

        3. PBL의 특성

        4. PBL의 전개

        5. PBL의 실제 적용 사례 - 동영상

        6. PBL의 효과



Ⅰ. PBL(Problem-Based Learning: PBL)


1. PBL이란?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주입식 강의 방식을 지양하고, 실제상황을 중심으로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그것을 해결함으로써 간학문적 지식, 기술, 태도의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여 높은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촉진적으로 발전시키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2. PBL의 이론적 배경

 PBL은 이론적인 모형에서 출발한 학습모형이 아니라 현장에서 상향적인 과정을 통해서 개발된 모형이다. 이것은 1960년대 Barrows(1985)에 의해서 개발된 의학 교육모형에서 출발했다. 의학교육이 암기식의 지식위주 교육이 됨으로써 졸업생들이 실제 임상 현장의 상황에 놓였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문제에 대한 문제의식 속에서 출발한 모형이다. 지식이 실제 상황에 접목되어서 이해되어야 할 필요성에서 개발되었다.

 기존의 행동주의나 인지주의적인 틀 속에서 많은 연구들은 실제 교실에서 학습자가 어떻게 지식을 배우는 지에 대한 과정에 대해 소홀히 다룬 측면이 강하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바탕을 두고 발전한 PBL은 이론적인 모형이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모형으로 도출되었다.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 시작

 - Barrows가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 채택

 -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의 세 가지 요소를 지식, 지식의 활용 능력, 미래에 직면할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이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

⇒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모형은 Duffy에 의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 받게 됨

⇒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 도입;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초·중등.  현재 미국의 90개 이상의 대학들이 PBL방식 도입


3. PBL의 특성

  첫째, 비 구조화된 실제 문제(Authentic Problem)를 중심으로 접근한다는 것이다.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문제의 형태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로서 다양한 해결책을 모색해 낼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문제 중심 학습에서는 문제 해결 그 자체보다 과정이 중시될 수 있는 문제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이다. 문제 중심 학습에서 문제가 제시되면 학습자는 문제를 규명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안이 도출될 때까지 타당성을 증명하므로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자기 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협력적 학습(Collaborative Learning)을 강조한다. 문제 중심 학습은 기존의 주입식 교육과 달리 주제를 제시하나 지식을 전달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학습자는 자기 주도적으로 주어진 주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하여 여러 다양한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 과정 중 그룹 간 다양한 의견 교환 및 토론을 통한 협동 학습 과정을 거쳐 올바른 지식에 도달하게 된다.

 넷째, 강사의 역할은 학습 진행의 촉진자(Facilitator) 및 안내자(Guide) 그리고, 같이 배워가는 학습자(Co-learner)이다. 기존의 전달식 교육 방식과 달리 교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닌 주제 제시자, 방향 안내자, 함께 공부하는 자로서 학습자와 함께 지식을 탐구하는 위치에 있게 된다.

 다섯째,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방식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문제 중심 학습에서의 학습 과제는 비 구조화된 문제이므로 객관적인 평가 기준이 있을 수 없다. 따라서 문제 해결 전 과정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고 특히 학습자가 평가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게 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PBL에 의한 수업설계


4. PBL의 전개(절차)


1. 동기유발

학생들이 앞으로 제시될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문제와 학습자간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기 위한 활동을 말한다.

이때 문제의 내용과 관련된 신문기사, 이야기책, 동영상, 사진 그림 등시청각 자료를 활용할수 있다.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문제’ 자체가 학습에 대한 자율성과 책임감, 주인 의식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내적 동기부여를 위한 조건을 충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학생들의 선지식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문제’를 선뜻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기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이유로 동기유발 과정은 학생들이 앞으로 제시될 ‘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할 수 있도록 문제와 학습자간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기 위한 활동이 전개된다.

2. 문제파악하기

   PBL은 ‘문제’를 중심으로 모든 교육활동의 전개되는 만큼, 그런 ‘문제’는 PBL의 학습 과정을 결정짓는 데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일련의 교수할 주제들의 목록을 확인하고 교수할 내용을 결정한다. 그 후 교사는 학생들이 일상의 맥락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련의 실제적인 문제들을 일반적인 문장의 형태, 훈련된 사람들에 의한 시뮬레이션 형태, 혹은 비디오테잎이나 멀티미디어 형태 등 다양한 표상양식을 적용하여 설계한다.

* 이때의 문제들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가져야 한다.

① 비구조화 된 문제

 비구조화 된 문제란 문제 해결에 어떤 개념 규칙 원리들이 필요한지, 그것들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지, 어떤 해결 방안이 가장 좋은 지에 대해 다양한 해결 방안과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문제들을 지칭한다. 또한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정도에 따라 도출되는 결론이나 해결안의 수준, 질 등이 달리 결정될 수 있는 문제이다.

② 현실성을 바탕으로 한 문제

 문제 중심학습에서의 '문제'는 소위 학교라는 상황에서만 통하는 인위적이고 비실용적인 문제가 아니라 현실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문제여야 한다.

③ 학습자와 관련 있는 문제

 학습자 자신에게 꼭 필요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문제여서 학습자의 내적 동기유발이 가능하여야 한다. 이런 경우에만 학습자가 문제 상황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지고 모든 학습과정을 주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④ 학습자의 역할과 결과가 명확히 제시되는 문제

 문제 중심학습의 특성상 교육과정에서 어느 것도 미리 구체적으로 결정되어 제시되거나 진행되는 것이 아니므로 학습자의 역할과 결과물에 대한 확실한 방향이 제시되는 문제이어야 한다.

 문제들이 준비되면 교사는 다섯 혹은 여섯 명의 집단으로 학습 집단을 구성한다. 이러한 전 과정을 ‘초기 투입 효과’라고 하는데 이는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이다.



3. 과제수행계획세우기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일련의 학습 과정을 거친 이후에는 팀 단위 구성원 간의 토의, 토론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과정의 기본틀을 정하는 과제수행계획을 완성한다.

① 가설/해결안(ideas) : 문제 해결을 위한 생각, 가정, 해결 방법 등이 포함된다.

② 알고 있는 사실들(facts)

   : 기존의 개념, 지식, 기술로부터 후속 학습이 적용되는 항목으로 자신이 어디선가 듣거나 본 사실, 자신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했던 사실 등을 기록한다.

③ 더 알아야 할 사항들(learning issues)

   : 문제 해결을 위해 학습자가 알아야 할 지식, 태도, 기술 등이며 PBL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궁극적으로 습득해야 할 사항들이 포함된다.

④ 역할 분담

   : 팀 토론을 위해 러닝 이슈가 결정되며 그것을 팀 내에서 각자 개인과제, 혹은 팀 공동 과제로 적절히 구분하여 수행하는 것이다. 모든 학생이 학습에 골고루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4. 문제해결 모색하기

① 개별 문제해결 모색하기

: 각자의 문제 해결을 위하여 자기주도적인 개별학습을 진행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할당된 개인과제를 수행하며 더 나아가서 자신의 관심영역에 대한 조사나 부족한 지식을 보충하기 위해 해당영역의 전문가를 활용하거나 관련 문헌 등을 고찰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집단 내 다른 학생들과 서로 공유하기 위해 여러 가지 인공물(예를 들어, 차트, 그림, 혹은 모형들)들을 만들거나 찾아낸다.

② 팀 문제해결모색하기

: 팀 단위로 정보 및 자료 공유, 의견교환 등을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상호 공유하고, 이 과정을 통해 팀 구성원들의 정보에 대한 적합성을 판단한다. 추가적 학습 내용의 재탐색 과정이기도 하다.

③ 팀 토론결과 정리하기

: 문제해결 모색 과정을 통해 탐색한 정보 및 수집한 자료, 의견 중에서 최종 문제해결안을 도출하는 데 필요한 정보 및 의견을 선별하고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정리하는 과정이다.

과제 수행 계획서의 내용과 맞게 잘 이루어졌는지 점검이 필요하다.


5. 결과정리하기

문제해결을 위해 개별적으로, 혹은 팀별로 진행된 수행 과정을 종합하고, 여러 과정을 통해 선별한 정보 및 의견 등을 토대로 문제에서 요구하는 가시적인 형태의 결과물을 도출하는 과정이다.


① 문제해결책 고안하기

   문제에서 요구하는 특정 형태의 결과물을 완성하기 위해서 그것을 위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간구하는 것이다. 문제해결책은 최종 결과물을 완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설계도와 같다.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콘티 등.


② 학습결과물 완성하기

   문제해결책을 바탕으로 가시적이며 구체적인 결과물을 완성하는 것이다.

팀원 간의 협업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종류의 자원,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 결과물을 완성하는데, 이때 구체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는 기술 또한 필요하다.


6. 발표하기

① 발표준비하기 : 논리적이며, 설득력 있는 발표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발표시나리오 작성하기, 발표보조자료 제작하기

② 발표하기 : 교사는 자율적이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학생들의 발표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문제해결안의 타당성 혹은 적합성을 논의하는 자리이기도 하므로 진지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하다. 교사는 학생들의 평가를 위해 큰 틀의 기준을 제시해 주고, 효과적인 발표를 위한 요령을 알려줘야 한다.


7. 평가하기

① 학습과정 평가

:앞으로 더 깊이 학습해야 할 영역들을 확인하기 위해 자신의 학습과정을 평가하고 집단의 문제해결을 위해 취했던 접근방법에 대해서 토론한다. 집단자체에 대한 평가에 부가해서, 각각의 학생들은 자신의 수행에 대해서도 평가하고 추론기술이나 지식의 측면에서 얼마나 집단의 문제해결과정에 기여했는지도 평가하는 기회를 가진다.

포트폴리오 평가, 자기평가, 동료평가, 관찰평가

② 학습결과 평가

학생들이 도출한 문제해결안이 학습 목표에 부합하는지, 문제해결안을 도출하기 위해 어떤 지식을 습득했는지 학습한 결과에 대해 최종적으로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퀴즈, 개념지도, 논술, 산출물 평가 등.

③ 성찰저널

: 자신의 경험과 학습한 내용에 대한 성찰, 팀원들과의 토론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성찰적 활동과 사고를 객관화하고 의식화하는 방법으로 활용된다. 성찰저널을 통해 학습 과정을 되새겨보고, 자아성찰, 분석, 반성의 기회를 갖게 된다. 자신의 부족한 부분과 개선 부분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고, 학습에 대한 책임감도 증진시킬 수 있다.


5. PBL에 의한 수업 진행 과정안의 예

<문제중심학습진행>


학습단계

학습유형

교수 - 학습 활동

유의점

1. 수업 분위기 조성 단계

일제 학습

- 수업의 특징 및 학습목표에 대한 설명을 한다.

-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을 안내한다.


2. 문제제시 단계

일제 학습

- 문제에 대한 주인의식을 느끼도록 한다.

- 제출할 과제물에 대한 소개를 한다.


3. 잠정적 문제해결 단계

조별 학습

- 역할을 분담한다.

-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한다.

- 잠정적인 해결안에 대한 생각을 종합한다.

개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4. 자율학습 단계

개별 학습

- 각각 주어진 과제를 해결한다.

- 자아성찰을 하는 시간(문제해결을 위한 현재 자신의 상태와 나아갈 방향 등)

다양한 자료 준비와 시간

5. 협동학습 및 토의학습 단계

조별 학습

- 조별로 모여서 다른 학생들의 다양한 견해나 관점을 접하며, 개인이 지닌 사고의 영역과 범주를 넘어서, 관련 지식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더 넓힌다.

- 모든 사회현상과 문제는 하나의 지식과 해결책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는 상대주의적 관점을 배운다.

- 새로 얻은 지식을 활용하여 재 종합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강조한다.

6. 토론결과 발표 학습 단계

일제 학습

- 자기 조의 견해를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지식을 공유한다.

- 전달내용은 개별 정리한다.

- 보고서 작성 및 발표능력을 기른다.

듣는 태도를 바르게 한다.

7. 정리 및 평가

일제 학습

개별 학습

- 자기학습 평가지, 팀원 학습평가, 팀간 학습평가

- 오늘의 학습과정 반성하기

개인저널





6. PBL문제 개발 및 문제의 예

   

문제 선정시 3원칙

① 학습자들의 실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문제

   (내적 동기유발과 학습의 주인의식을 위하여)

② 다양한 해결안이 나올 수 있는 문제

③ 학습자들이 도전의식을 느낄 수 있으며, 동시에 깊은 사고를 요하는 문제

문제의 성격

①학생들이 다양한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②학생들의 깊은 사고와 탐색을 요구하는가?

③통합 교과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과제인가?

④주어진 문제에서 학습자의 역할, 제출해야 할 결과물 등이 분명히 명시되었는가?

⑤주어진 수업시간(예를 들어, 80분씩 2-3차시 정도)내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문제의 예

<6학년 수학시간>

초등학교 하나가 우리 학교 옆에 곧 세워질 것이다. 그것은 아마도 유치원을 포함하여 600명 정도의 아이들을 수용할 것이다. 그 학교 건립에 필요한 돈은 약 1억 정도가 예상된다. 이중에서 7.5%는 아이들 놀이터 건축에 소요될 예정이다.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건축설계사에게 주어진 예산안에서 어떤 놀이기구가 들어가야 할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그 놀이터는 유치원에서부터 시작하여 6학년 아이들까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도 강조되어야 한다.

학습자료선정

과제해결의 다양함을 고려한 다양한 수준, 내용의 자료인가?



7. 국내의 교실 수업 사례








8. PBL의 효과

 문제 중심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학습과 일상생활과의 직접적 연관성을 배우게 된다. 교실에서 배우는 지식은 단지 교실에서만 통용되는 ‘이상한 나라의 지식’이 아니라 바로 ‘나의 현실,’ ‘나의 삶’에 적용되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특히 기업체 교육에서는 문제 중심 학습이 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무에서 직접 활용하도록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다.
 나아가 집단 간 토론에 참여하고, 개별적으로도 깊이 있는 탐색과 사고를 강조함으로써 학습자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목소리, 경험, 생각에 대한 가치를 구체화하는 것을 배우고, 알고 있는 지식이나 노하우를 구조화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1)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이 환경에서 학습자는 주인의식을 갖고, 이로 인해 동기부여로 이어져 관심과 흥미를 이끌어낸다.

2) 자신감

- 과제를 어떠한 시.공간적 제약 없이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환경제공한다.

3) 문제해결능력

- 주어진 문제를 분석, 과제 선정, 이를 공유, 검증, 수정, 편집, 보완, 종합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경청, 습득하게 된다.

4) 비판적 사고력

-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이 현재 주어진 문제와 관련되어 무엇을 알고 있으며, 어떻게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거나 만들어 낼 수 있는가에 대한 객관전 관찰과 성찰의 활동을 되풀이 한다.

5)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적 학습능력

- 팀활동 (동료 학습자들과의 토론과정을 통해 합의점을 도촐해내고 서로의 의견과 생각을 공유, 조육하는 PBL의 자연스러운 협동적 학습환경) 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능력과 협력적 학습능력을 체험, 함양하게 된다.

6) 성찰적 태도

- 성찰저널 작성이나 글쓰기 활동은 가신의 감정을 인식, 조절 , 동기부여와 같은 감성적 능력을 개발시켜 준다.

7) 평생학습능력

-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을 인식하게 됨으로 인해 평생 학습자로서의 능력을 함양시켜 준다.


출처: 주현재/ 교육학의 새로운 이해/ 성남출판사/ page18-19



 Ⅲ. 결론 - PBL의 실천을 위한 논의


 

참고문헌

주현재/ 교육학의 새로운 이해/ 성남출판사/ page18-19

김선자, 『구성주의에 의한 사회과 수업설계 및 적용: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에 의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김종백,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과제와 대안의 모색』, 교육심리연구 제 18권 제 1호, p.61

허진, 「문제 중심 학습」, LG주간경제 892호

강인애, 정준화, 정득년 / PBL의 실천적 이해/문음사


 


------- PBL목차 ---------

PBL
1. PBL의 정의
2. PBL의 특성
3. PBL의 효과


PBL의 절차
1. 동기유발및 문제제작
2. 과제수행계획
3. 문제해결모색
4. 발표및 평가


PBL문제 개발 및 문제의 예


결론 - PBL의 실천을 위한 논의




***큰 목차***(예상)

  1. 교수-학습

    1)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 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교수-학습 목표, 교수-학습 내용, 교수-학습 환경이나 교수자 및 학습자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할 때 효과적인 교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교수-학습 방법은 크게 교수방법과 학습전략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교수방법은 교수자나 교수설계자가 교수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학습전략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들을 의미한다.


    2) 교수방법

    교수방법은 교수 내용을 제시하는 교수 형태, 즉 교수내용과 정보 전달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절차적인 수단을 의미한다.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수형태에는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시범, 문제해결법, 시뮬레이션, 게임 등이 있다.

    이러한 교수 형태는 수업 상황에 따라 혼합하여 사용될 수 있다.


    2-1) 강의법(lecture)

    강의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보편화된 방법으로 현재에도 학교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교수자가 학습 내용을 설명하거나 제시하는 형식으로진행되는 교사 주도의 일방적 수업 방법이다.

    학습자가 수동적이 된다는 단점 때문에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학습자 수가 많을때 매우 효과적이고 효육적인 방법이다.

    강의법의 종류에는 설명식강의법, 삽화식 강의법, 연기식 강의법, 연극식 강의법, 방송강의 등이 있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설명식 강의법이다.


    2-1)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질문과 응답으로서 학습을 전개하고 학습 목표에 도달해나가는 교수방법이다.

    또한 소크라테스가 사용한 산파법이나 플라톤의 대화법과 같은 유형인 문답법은 질문과 응답을 계속 진행하여 학습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으로 귀납적 교수방법의 일종이다.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며, 개념이나 원리의 비교, 가치판다느 비판, 설명, 선택 등에 대한 논술을 요구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문답법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학습자의 주의집중과 고차원적 사고를 유도하면서 학습 능력을 성장시킬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문답법이 성공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질문을 구성하는가가 중요하며, 좋은 질문은 다음 같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명확성 : 학습자들이 질문 자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관련성 : 현재 학습중인 사항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구체성 : 애매모호하거나 일반적이어서는 안된다.


    2-3) 토의법(discussion)

    토의법은 의견교환을 통해 그룹 안에서 함께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해나가는 것으로 협동학습이 한 형태이다.

    토의법의 유형에는 원탁토의, 배심토의, 공개토의, 대화식 토의, 심포지엄 등을 들수 있다.


    • 원탁토의 : 10명 정도의 인원이 들러않아 자유롭게 의견이나 태도를 표명하고 지식이나 정보를 교환하면서 서로의 의견이나 견해의 차이를 조정하여 집단으로서의 의견을 요약해 나가는 방법이다.
    • 배심토의 : 사회자의 진행에 의해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4~6명이 청중 앞에서 하는 자유 토의이다.

      이때 청중의 발언이나 질문도 적절히 받아들이도록 하며 구성원 모두가 그 문제에 대해 전문가일 필요는 없다. 주제에 관한 충분한 관심과 흥미, 지식을 가지고 청중 앞에서 토론할 수 있는 능력만 지니고 있으면 된다. 참가들에게 새로운 예비 지식과 견해를 제공함으로써 토의 문제에 대하여 참가자들의 사고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므로 형식적인 결론을 맺으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따라서 사회자는 균등한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진행해야 한다.

    • 공개토의 : 어떤 주제에 대해 여러 형태로 새로운 사고방식이나 정보와 자료, 분석 결과 등을 제공하고 그 문제에 대한 질의 응답을 함으로써 참가자의 사고를 촉진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여러 사람을 토의에 참가시키지 위하여 참가자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특정한 주제나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게 하는 버즈방법을 함께 사용하명 공개토의를 보다 성공적으로 사용할수 있다.

    •  대화식 토의 : 어떤 주제에 대하여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에 직접 가서 그 주제에 대한 의견을 질의 응답하는 형식의 토의법으로 참가하는 인원은 6~8명 정도가 되도록 하고 청중과 전문가를 반반씩 구성하여 진행한다. 전문가와 일반 청중이 거의 동등하게 토의에 참여할 수 있게 서로 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심포지엄 : 배심토의와 유사한 점이 많으나 좀더 형식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차이점을 갖는다. 동일한 문제에 대해 4~5명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지식과 의견을 공식발표 형태로 제시하고 토론하는 방식이다.

      발표자와 청중간 의견의 상호 교류는 허용되기 힘들지만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전문지식과 이ㅡ견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효과를 기대하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심포지엄은 전문가들이 각기 다른 입장에서 10~15분 정도 강연을 하고 후에 청중들이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진술하여 종합적으로 의견을 집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4) 시법(demonstration)

    교수자가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보여주는 동안 학습자들은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거나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특히 언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실기 학습에 적절한 방법이며 학습자는 시범에 따른 실습 기회를 갖는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시범을 보이는 기능과 관련된 인저적, 조작적, 정의적 특면에 대한 학습이 함께 진행될 때 더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시범자는 시범의 수서, 절차, 방햐으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하며 학습자에게 즉각적 피드백을 주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2-5)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문제해결법은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사고를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는 먼저 주어진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문제해결 활동을 실시한 후 종합적인 결과를 정리, 검토 및 발표하게 된다.

    교사는 학습자의 문제해결 과정과 발표를 비판하고 지도함으로써 후속 학습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한다.

    2-6) 시뮬레이션(simulation)

    학습자에게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제공하여 쉽게 기억하고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실제 현실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물리적 또는 사회적 상황의 크기와 복잡성을 축소시켜 필수적인 요소들만을 재현함으로써 위험의 부담없이 실제적이고 고차원적인 기술과 능력을 습득 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2-7) 게임(games)

    학습자가 학습 내용과 관련된 규칙 내에서 경쟁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학습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 학습방법으로 경쟁적이고 도전적인 특징을 갖는다. 게임에는 결과나 피드백이 즉시 주어지며 경쟁적이고 도전적이거나 적대적인 관계 요소가 첨가되어 있으며 학습자의 통제 하에 긴밀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게임을 통해  학습자는 학습목표를 달성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경쟁심, 인내심, 규칙 준수 등을 배울 수 있다.


    2-8) 사례연구(case study)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례들을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보거나 여러 사례들을 통해 나타나는 일반적인 원리가 무엇인지 규명하고자 하는 학습방법이다. 사례연구에 이용되는 사례들은 실제 사례일 수도 있고 학습 목표에 적합하게 조작된 사례일 수도 있다. 교수자가 사례에 관한 실제 해결책을 알고 있더라고 학습자에게 이르 제시하기 보다는 학습자 스스로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사례연구는 정부기관이나 산업체, 사업체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3) 학습전략(learning strategy)

    학습전략은 학습내용(정보)을 효과적으로 이해하여 획득하고 이를 저장하며, 필요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인지적 과정이나 단계를 일컫는다.

    학습전략은 넓은 의미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학습자가 취하는 인지적 방법, 물리적 방법, 심리적 방법 등 모든 방법을 포함한다.


    Weinstein과 Mayer(1986)는 학습전략이란 학교학습에서 학생들이 학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인지전략의 일종으로써, 학습자가 학습하는 동안 작동되어 학습자의 부호화 과정(encoding process)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과 사고라고 정의한다. 즉, 학습자가 학습할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기존의 기억체계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과 관계를 지어 효율적으로 기억  파지하게 하여 당면하는 문제 상황에서 적절하게 정보들을 탐색  인출  적용시켜 해결책을 찾는 일련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학습전략은 넓게 보면 학습 분위기, 환경과 관련한 지원전략을 포함한다.

    지원전략은 학습자들이 학습전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심리적 상태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원전략은 계획, 주의집중의 조정/진단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고, 주의집중은 다시 분위기 조성 전략과 유지 전략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4) 교수-학습 이론의 관점

    학습은 일정 기간 지속되는 인간의 성향이나 능력의 변화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변화는 단순히 성장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형상이 아니라 인위적인 환경의 영향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을 일컫는다.

    이러한 환격은 일상에서 여러 형태로 마련될수 있으나 의도적으로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런한 학습 환경 설정에 지침을 주는 것으로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이 있다.


    4-1)행동주의(Behaviorism) 교수-학습이론

    19세시 후반 의식을 연구하는 인간 심리학의 대안적 패러다임으로 20세기 전반에 대두되었다.

    자극-반응의 관계를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행동주의의 대표적 학자는  Paviov, Thorndike, Watson 그리고 Skinner이다.

    행동주의에서는 변화의 초점을 인간의 내면이 아니라 주변 환경이나 행동에 두었기 때문에 학습을 '행동이 일어나는 확률의 변화'로 보았다. 또한 학습의 과정을 선행자극, 행동, 결과/강화 순으로 보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의 반복을 통해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였다.

     행동주의의 관점은 고전적 조건형성의 Paviov, 연합주의를 주장한 Thorndike, 자극에 대한 일반화를 주장한 Watson, 조작적 조건 형성의 Skinner 등에 의해 형성되었으며 특히 Skinner는 행동주의 이론 발달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워낙 방대한 이론이라.. 이정도로 정의적인 것만 할지.. 관련학자별로 내용도 할지.. 어떻게 해야 하나....)


    4-2)인지주의(Cognitivism) 교수-학습이론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 관점은 자극-반응-강화의 학습원리가 복잡한 지적 행동을 적절하게 설명하지 못한다는 비판에서 1950년 후반 시작되었다.

      행동주의는 관찰할 수 없는 인간의 정신활동 보다는 관찰 가능한 행동과 학습결과를 강조하였으나 인지주의는 학습자와 내적 학습과정, 정신활동을 중시한다.

 인지적 접근을 옹호한 학자들로는 Bruner, Aussbel, Piaget, papert등을 들수 있다, 특히, 인지이론의 초기 주창자의 한사람인 브루너는 학습행동의 대부분은 인간이 자신의 주변 세상에 대한 지식을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관건이 된다고 보았다.

     

인지주의에서 말하는 학습은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 지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학습자으 지식구조,  즉 스키마는 친숙한 상화, 행동 또는 일련의 사건 등과 같이 독자의 기억속에 저장되어 있느 s일반적인 개념을 나타낸다.

이러한 스키마는 학습과 경험에 의해 조절, 동화, 확장의 과정을 거치면서 변화하고 발달하는데, 이러한 학습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학습자의 현재 지식구조(스키마)와 학습자의 직관, 동기, 학습 준비, 참여도 등이 있다.

스키마가 모여서 구성된 지식의 묶음을 스키마타라 하고 스키마 이론은 이런 지식의 묶음들이 어떻게 표현되고 사용되는지에 대해 밝히는 개념이다.


-스키마의 특성

1) 스키마는 우리가 실제로 경험하는 것보다 추상적인 형태로 존재한다. 예를 들어 실제 상황에서의 의자는 재질, 색상, 크기 등의 상세한 특징을 갖지만 기억주조 속의 스키마로서는 의자에 대해 추상적으로 표상된 형태만이 존재한다.

2) 스키마는 그물망 구조의 형태로 존재하여, 주요 아이디어를 담은 마디(node)와 노드들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연결고리(link)로 구성되어 있다.

3) 스키마는 사건과 현상을 해석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하며 제시된 정보 중 특정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안내하기도 한다.


   

 4-3)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학습은 학습자 내부에서 뿐만 아니라 교수자, 교육환경, 교육상황 등의 보다 더 큰 맥락의 교육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은 의미있는 경험을 토대로 하여 활발히 구성되고 실제 세상을 반영하는 풍부한 맥락 안에서 상황화 되었을때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며, 지식이란 학습자 개별적으로 구성되어 마음에 내재되어 있는 것이며, 인간은 상호작용에 의해 잘 협동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구성한다고 본다.


구성주의는 1970년대 대두되기 시작해서 1980년대에 객관주의나 표상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잡게 된 패러다임이다(김종문, 19980).

객관주의는 지식이 인간 외부 세계를 중심으로 형성된다고 보고, 구성주의는 인간의 주관적 경험 세계를 중심으로 구성된다고 본다.

이러한 객관주의와의 차별성, 객관주의에 반하는 점을 강조하고 주장하다 보니 지나치게 개인의 경험을 중시하게 되었고 따라서 초기 구성주의는 ‘급진적 구성주의’ 혹은 ‘개인적 구성주의’라 불리게 되었다. 그러나 점점 Vygotsky같은 학자의 영향을 받아 개인보다는 인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일면서 ‘사회적 구성주의’로 그 성격을 변화시켜 갔다.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학습의 원리를 살펴보면 학습자로 하여금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동료와 그룹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하도록 하며, 모델과 안내 자료 등을 가지고 그대로 해 보는 식의 도제 기반 학습 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구성주의의 유형에는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개인을 중시한 초기 구정주의인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와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뉜다.

급진적 구성주의는 인지적 도제 이론, 인지적 융통성 이론의 근거가 되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는 앵커드 교수이론, 상황학습이론의 근거가 되었다.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이론을 구현하고자 하는 학습 유형으로는 문제기반학습, 사례기반학습, 활동학습등이 있다.

행동주의, 인지주의를 거쳐 새롭게 대두된 구성주의는 현재 교육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다.


현숙 : 밑에 구성주의 내용은 보라색 형광 표시 부분만 사용하는것이 좋을듯....

  1.  구성주의의 관점을 토대로 한 교수-학습

     1. 구성주의의 의의


 (1) 개관

① 현상학, 실존주의, 피아제, 비고츠키 이론의 영향 : 구성주의란 현상학, 실존주의 교육관, 피아제의 이론, 그리고 비고츠키의 이론 등의 영향을 받아 등장한 것이다.

② 포스트모더니즘의 반영 : 이는 지식의 주관성, 개별성, 다양성, 변화가능성 등을 주장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이 교수-학습이론에 적용된 것으로 여겨진다.



(2)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① 객관주의-지식은 고정된 것 : 객관주의란 심리학 이론인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상으로 파악한다.

② 구성주의-지식은 생성된 것 : 반면 구성주의는 개인이 본인의 특정한 사회적 경험과 배경을 바탕으로 인지적 작용을 가해 생성된 것이 지식이라고 보고 지식의 보편성과 일반적 성격을 부정한다.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① 인지적 구성주의 : 인지적 구성주의는 주로 피아제의 발달심리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지식이란 인간이 타고난 생물학적인 특성인 적응력(동화, 조절, 평형)을 통해 구성된다고 본다.

② 사회적 구성주의 :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지식이란 개인이 그가 속한 사회문화적 환경과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여 경험을 재구성하고, 그 속에서 획득한 의미를 지속적으로 재해석한 결과 획득된다고 본다.



 (4) 학습자관 - 능동적.주체적 학습자

구성주의는 학습자를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탐색하고 추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5) 교사관

① 학습조력자 :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자료를 유의미하고 적합하게 잘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② 환경 조성자 및 학습 안내자 : 교사는 학습환경의 조성자이자 안내자이다.

③ 동료학습자 : 또한 동료 학습자로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상황적 맥락에 따라 참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의미 구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6) 학습관    

① 학습은 주관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을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② 인지적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한다 :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되면 이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게 되므로 학습이 촉진된다

③ 반성적 사고가 학습의 원동력이다 : 반성적 사고는 개인적 경험에 대한 의미를 따져 보게 하므로 학습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④ 학습은 사회적, 대화적 활동이다. :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대화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생각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자극하므로 학습을 자극하게 된다.

⑤ 학습은 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된다. : 학습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므로, 이를 도와줄 수 있는 도구와 상징을 풍부하게 제공하면 학습이 촉진된다.



2. 구성주의의 학습원칙




1. 인지적 도제교수법


(1) 개관


① 비고츠키 이론에 근거 : 인지적 도제교수법은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지식이 구성되고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는 비고츠키(Vygotsky)의 이론에 근거한다.


② 도제교육의 장점을 수용하여 고등정신 기능 학습에 활용 : 이 교수법은 실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도제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수용하되, 이를 창의적·반성적 사고와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고등정신 기능을 학습하는데 적합하도록 재구성한 교수-학습방법이다.

(2) 교수법의 전개

① 모델링(modeling) : 전문가인 교사가 시범을 보이면 학습자는 전문가가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을 관찰한다.

② 코칭(coaching) : 학습자가 과제를 수행하면 교사는 학습자에게 코멘트를 해주고, 잃어 버렸던 것, 잘못된 것 등을 일깨워주고, 격려해주고, 환류를 시켜준다

③ 비계설정(scaffolding) : 교사는 학습자와 공동으로 과제를 수행하며 학습에 도움을 주는 디딤돌 역할을 한다. 학습자가 학습한 지식과 기능을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델링과 피드백을 통한 구체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학습자가 익숙해지면 이를 감소시켜 나간다.

④ 명료화(articulation) : 학습자가 자신이 구성한 지식과 수행 기능을 시범을 보이거나 설명하도록 하여, 자신이 습득한 지식, 기능, 이해, 사고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하도록 한다.

⑤ 반성적사고(reflection) : 학습자는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문제해결과정을 전문가인 교사가 하는 것과 비교하여, 반성적으로 검토한다.

⑥ 탐구(exploration) : 학습자는 자신의 지식과 기능, 태도를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나름대로의 방략을 탐색한다.



 

2. 상황학습

(1) 개관

① 상황 속에서 지식과 기능을 학습 : 상황학습이란 실생활의 유용성을 반영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② 학생 주도의 문제해결 과정 : 이는 인지적 도제 교수법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학생들이 실제적 성격의 과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개인적 견해와 사고의 틀을 가지도록 하려는 교수법으로 학생 주도의 문제형성-해결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2) 상황학습의 장점

① 다양한 상황에서의 지식 활용법 학습 : 쇼핑이나 은행일 보기와 같은 산술기능의 대표적 맥락 속에서 산술 기능을 학습할 경우 이를 비행기표 사기나 회계업무 보기와 같은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② 발명의 촉진 : 실제 문제나 상황과 관련된 지식을 다룸으로써 이러한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유연성 있게 활용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③ 지식의 함의 파악 : 맥락이 가미된 학습이 이루어질 경우, 학생들은 지식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④ 지식의 구조화 : 맥락이 배제된 단편적인 지식의 학습은 지식을 기계적으로 암기하는데 그치지만, 맥락 속에서 지식을 익힐 경우 지식을 활용하기에 적합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해준다.





  1. 3. 문제중심(기반)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1) 개관


문제중심학습이란 학생들이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나름대로의 인지적 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고안된 학습법이다.


 

(2) 특징

① 협력학습과 자기주도 학습으로 구성 :문제중심학습은 ‘협력학습'과 ‘자기주도적학습’으로 이루어진다.

② 학습자 주도의 학습 : 과제가 주어지면 팀으로 나누어 각 팀에서 그 과제를 통해 자신들이 학습하게 될 ‘학습목표’를 결정하도록 한다. 즉 학습자 자신들이 주어진 과제를 통해 학습하고자 하는 것을 스스로 결정하게 함으로써 학습자 주도적 학습을 실현한다.


③ 안내자로서의 교사 : 교사는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학습해 갈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익히도록 자기성찰적 사고와 활동을 적극 권장하고 지도하는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3) 목표

문제중심학습의 목표는 ① 문제해결능력  ② 관련분야의 지식과 기능의 습득  ③ 자신의 견해를 분명히 제시, 설명, 옹호, 반박할 수 있는 능력의 습득  ④ 협동학습능력 등이다.


 (4) 교사의 역할

① 복잡하고, 비구조적이며, 특정 상황에 기반하고 있는 문제를 만들어 제시한다.

② 문제를 학생들에게 제시한 다음에는 학생들로 하여금 팀을 구성하도록 한다.

③ 미리 주어진 과제 해결에 도움이 될만한 학습 자료들을 수집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④ 다양한 학습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지도한다.

⑤ 개별학습시간 뿐만 아니라 팀학습 과정 중에서도 자기성찰적 사고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하고 지도한다.
⑥ 학습자들에게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4. 인지적 유연성(cognitive flexibility) 이론

(1) 기본입장

① 지식은 복잡하고 다원적 개념으로 형성

인지적 유연성이론에서는 지식이 단순한 일차원적 개념이 아니라 복잡하고 다원적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다고 본다.

② 단순화된 지식 교육의 문제점 지적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학교교육에서 개념과 원리를 과다하게 단순화하여 가르쳐 주기 때문에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비판한다

③ 복잡하고 다원적 개념의 지식 재현에 초점

단순화된 지식습득을 지양하고, 지식의 복잡성과 비규칙성이 포함된 과제와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실제 상황 속에서의 적용 능력을 높이고자 한다.->경험적 지식 축적


(2) 교수 원칙

① 실제적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을 한다.

② 이들을 학생들이 충분히 다룰 수 있을 정도의 복잡성을 지닌 과제로 세분화한다.

③ 다양하고 복잡한 소규모의 예를 제시하여 다양한 맥락 속에서의 개념 사용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④ 상황과 문맥에 따라 효율적이고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지구조를 획득하도록 유도한다.




5.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교수설계에의 특성

①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강조

구성주의에서의 환경은 실제와 같은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상황과 문제가 제시되며, 다양한 관점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와 학습에 대한 안내가 주어지는 환경이어야 한다.

② 실제적 과제와 맥락 강조

   지식이 제공되는 맥락은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실제의 상황과 유사한 것이어야 하며, 그 속에서 학습자들이 다루는 과제도 실제적(authentic)이어야 한다.

③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 적용될 수 있는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을 제공함으로써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와 관련된 정보를 회상하는 능력,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초인지적 감지 능력, 전문가들이 실세계의 문제해결에서 경험하는 사고력을 촉진하고자 한다.

④ 교사는 학습 보조자, 촉진자, 동료학습자

구성주의에 의하면 교사는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도와주는 보조자나 촉진자가 되어야 한다.

⑤ 협동학습의 강조

사회적 구성주의에 의하면 학습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요소가 되므로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의 협동 학습이 강조된다.

⑥ 수행평가의 도입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현실 세계와 동일한 복잡한 문제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평가는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수행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파악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에 의해서 구성된다는 것이 구성주의의 핵심 아이디어다.

즉, 학습자가 기종의 학습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간다는 것이다.

구성중의는 지식(앎)의 형성과 습득을 갸인의 인지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비추어 설명하는 상대주의 인식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학습의 본질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근본적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곧 교사 중임에서 학생 중심, 쓸모없는 지식에서 맥락적 지식 중심, 획일적 환경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환경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열린교육과 7차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기본 교수-학습관도 단순한 구호에 머물지 않기 위해서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젖통적 교수-학습관은 객관주의 인식론에 근거한다. 객관주의는 진리 또는 지식을 개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정된 실체로 본다. 따라서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와 지식 추구를 최종 목표로 한다. 한때 교육계를 풍미했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도 근본적으로 객좌주의에 근거하고 있다.

반면 구성주의는 상태주의 인식론에 근거해 학습을 지식의 단순한 획득과 재생산 과정이 아니라 능동적인 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구성주의에서 교육의 목적은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구성하고 실재를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서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 보다 잘 적응하고 필요에 따라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 구성이 곧 학습이다.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외부 셋P에 대한 의미를 직접 구성한다는 점에서 그야말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관을 택하고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의 중심은 당연히 구성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있다.

무데 중심만 학습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세계를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재량이 학습자에게 주어진다. 교사가 설정한 목표도 나름대로 도움이 되긴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바라는 학습이 이루어지리라는 것을 보증할 수 없다. 학습자가 수업목표를 자신의 것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구성주의 이론의 핵심은 뭐니 머니해도 학습자를 스스로 정보를 발견하고 변형하려고 하는 능동적인 학습자로 간주하는 것에 있다.

즉, 학습자는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점검하고 수정한다.

이런한 점 때문에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과거의 수동적 학습관에 비해 능동적인 학습관으로 간주될 수 있다(Slavin, 2003).



http://cafe.naver.com/et11.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40



  1.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모형

    PBL 중심으로..(PBL 목차는 좀 바꿔 봅시다)

    1.PBL의 개념
    2.이론적 배경
    3.문제’의 성격과 해결과정
    4.PBL의 특징
    5.교사와 학생의 역할
    6.PBL적용 교실과 전통적 교실의 차이
    7.PBL의 장,단점
    8.적용의 어려움과 대안


토론할 내용 : PBL 이 좋다는것은 알지만.... 실제.. 수업진행시 어렵다고 생각하고... 수학같은 과목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현재 과목들에서 적용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구성주의기반의컴퓨터교육유형및교육방법.pdf

문제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한 웹기반 교육의 사례연구

교수.학습이론 분석과 바람직한 수업모형

 구성주의 교수-학습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 학습 방법



 http://sisun.tistory.com/128

 핀란드 교육이 이처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을 받는 이유는 최고 수준의 교육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핀란드 교육시스템의 목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출신과 경제적 배경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이 타고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초등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무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다양한 성인교육기관들이 활성화되어 평생교육시스템까지 갖추고 있다. 부정부패 없는 청렴한 정치 문화도 이러한 교육시스템이 정착하고 변화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그렇다면 세계가 주목하는 핀란드의 교육은 도대체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을까
의무교육이 실행되는 16세까지의 아이들 모두에게 경제적, 사회적, 신체적 차별 없이 각자의 잠재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철저하게 보장하며,
무상으로 이루어지는 공교육, 잘하는 아이들을 육성하지 않고 오히려 잘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교육 시스템, 이를 가능하게 하는 성숙한 사회 분위기와 교육철학, 그리고 전문화된 교사의 확보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겠으나 교사가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학습방법 또한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그러면 핀란드 수업에서 실제 적용되고 있는 교수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수업시간인데 교단에는 강의하는 선생님 대신 학생들이 연극을 합니다.

낯가림이 심한 락호. 처음엔 당황스러웠지만 이제는 아무렇지도 않습니다.
친구들과 상황 극을 하며 핀란드어 회화를 익히는 방법이 많이 익숙해졌기 때문이죠.

이 수업은 핀란드어에 익숙하지 않은 이민자 자녀를 위해
별도로 편성된 핀란드어 수업입니다.


그런데 수업 방식들이 참 독특합니다.
지금은 낱말 카드를 이용해 단어 공부를 하는 중인데요
카드를 받으면 몸으로 설명해 아는 사람이 맞추기.

일방적으로 설명하고 무조건 외우는 대신 친구들과 놀이처럼 하는 공부.

---> 자기 주도적 학습



9학년 수학교실. 아이들은 두세 명씩 짝을 지어 앉아있고 선생님이 그 사이를 누빕니다.
짝끼리 서로 문제 풀이를 도와주고 막히면 선생님이 개별 지도를 해주는 시기입니다.
아이들은 동시에 같은 문제가 아니라 자기 수준에 맞는 문제를 풀고
친구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진도를 나갑니다.

 진도를 앞서 나가는 학생들의 경우 개별적으로 더 어려운 문제를 주어 풀게 합니다.
우월반 없이도 학생 개인의 실력을 키워주는 일종의 수준별 학습인 셈입니다.

---> 수준별 맞춤 학습



핀란드의 모든 공립학교에는 우월반이 없는 대신 이런 특별 수업들이 있습니다.
더 좋은 학교인지 아닌지는 우수한 학생이 얼마나 많은지가 아니라
못하는 학생이 얼마나 적은지에 달려있기 때문이죠.
이 학생들은 실력이 더 나아지면 일반 교실로 돌아가 친구들과 함께 수업을 들을 겁니다.
1등부터 꼴찌까지 함께 서로 도우며 공부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교실이라는
교육 철학에 따라서 말이죠.

---> 협동학습









교수와 학습은 가르치는 일과 배우는 일이라고 단순히 정의할 수도 있겠지만, 실제 교수학습과정은 많은 변인이 작용하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과정이다.교육체제의 많은 변인 가운데 교육결과의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 중의 하나는 교사다. 비록 교육의 패러다임이 교사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바뀌고 있지만 학습자중심의 교육에서도 여전히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그동안 많은 교육학자와 현장 교사들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이론과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해왔다.







현숙 : 이론부분 목차는 대강 정해진듯 내용 추가적으로 올릴께요, 목차보고 의견 달아주세요.



2006년 파리에서는 OECD의 주관 하에 실시되고 있는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인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의 발표가 있었다. 2000년부터 시작된  PISA는 3년에 한 번씩 실시되며 각국의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수학, 과학에 대하여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며, 2006년 시행한 평가에서는 57여 개국의 OEDC국가가 참여하고 있다. 평가 결과는 각국의 교육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2000년 PISA의 결과에서 한국은 읽기, 수학, 과학 모든 영역에서 매우 높게 나타난 반면, 학생 간 성적 격차는 연구 참여국 중 가장 작게 나타나,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 확보에 성공한 것으로 보였다.


2007년 12월 4일, 세계 각국 취재진이 몰려든 2006 PISA 발표 현장에서 핀란드는 3회 연속 부동 1위를 기록했고 한국 역시 읽기 등 세부과목에서 1위를 차지하며 상위권에 올랐다.

최상위 성적을 기록하였지만 국내 언론에서는 ‘획일적 학교교육 무엇이 문제?’, '추락하는 고교 과학' 등 우리의 교육에 대한 우려하는 기사들이 쏟아졌다.


어느 나라보다도 뜨거운 교육열을 자랑하지만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와 교육여건은 세계 최하위를 면치 못하는 우리의 교육. 대체 원인은 무엇일까?


2006 PISA 발표 현장에서 상반된 교육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성적을 낸 핀란드 교수-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고찰해보고 효율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여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1. 교수-학습

1)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 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교수-학습 목표, 교수-학습 내용, 교수-학습 환경이나 교수자 및 학습자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할 때 효과적인 교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교수-학습 방법은 크게 교수방법과 학습전략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교수방법은 교수자나 교수설계자가 교수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학습전략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들을 의미한다.


2) 교수방법

교수방법은 교수 내용을 제시하는 교수 형태, 즉 교수내용과 정보 전달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절차적인 수단을 의미한다.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수형태에는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시범, 문제해결법, 시뮬레이션, 게임 등이 있다.

이러한 교수 형태는 수업 상황에 따라 혼합하여 사용될 수 있다.


2-1) 강의법(lecture)

강의법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고 보편화된 방법으로 현재에도 학교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교수자가 학습 내용을 설명하거나 제시하는 형식으로진행되는 교사 주도의 일방적 수업 방법이다.

학습자가 수동적이 된다는 단점 때문에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학습자 수가 많을때 매우 효과적이고 효육적인 방법이다.

강의법의 종류에는 설명식강의법, 삽화식 강의법, 연기식 강의법, 연극식 강의법, 방송강의 등이 있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설명식 강의법이다.


2-1) 문답법(question and answer)

질문과 응답으로서 학습을 전개하고 학습 목표에 도달해나가는 교수방법이다.

또한 소크라테스가 사용한 산파법이나 플라톤의 대화법과 같은 유형인 문답법은 질문과 응답을 계속 진행하여 학습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방법으로 귀납적 교수방법의 일종이다.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전제로 하며, 개념이나 원리의 비교, 가치판다느 비판, 설명, 선택 등에 대한 논술을 요구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문답법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학습자의 주의집중과 고차원적 사고를 유도하면서 학습 능력을 성장시킬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

문답법이 성공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질문을 구성하는가가 중요하며, 좋은 질문은 다음 같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명확성 : 학습자들이 질문 자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관련성 : 현재 학습중인 사항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구체성 : 애매모호하거나 일반적이어서는 안된다.


2-3) 토의법(discussion)

토의법은 의견교환을 통해 그룹 안에서 함께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해나가는 것으로 협동학습이 한 형태이다.

토의법의 유형에는 원탁토의, 배심토의, 공개토의, 대화식 토의, 심포지엄 등을 들수 있다.


  • 원탁토의 : 10명 정도의 인원이 들러않아 자유롭게 의견이나 태도를 표명하고 지식이나 정보를 교환하면서 서로의 의견이나 견해의 차이를 조정하여 집단으로서의 의견을 요약해 나가는 방법이다.
  • 배심토의 : 사회자의 진행에 의해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4~6명이 청중 앞에서 하는 자유 토의이다.

    이때 청중의 발언이나 질문도 적절히 받아들이도록 하며 구성원 모두가 그 문제에 대해 전문가일 필요는 없다. 주제에 관한 충분한 관심과 흥미, 지식을 가지고 청중 앞에서 토론할 수 있는 능력만 지니고 있으면 된다. 참가들에게 새로운 예비 지식과 견해를 제공함으로써 토의 문제에 대하여 참가자들의 사고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므로 형식적인 결론을 맺으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따라서 사회자는 균등한 참여가 이루어지도록 진행해야 한다.

  • 공개토의 : 어떤 주제에 대해 여러 형태로 새로운 사고방식이나 정보와 자료, 분석 결과 등을 제공하고 그 문제에 대한 질의 응답을 함으로써 참가자의 사고를 촉진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여러 사람을 토의에 참가시키지 위하여 참가자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특정한 주제나 문제점에 대해 토론하게 하는 버즈방법을 함께 사용하명 공개토의를 보다 성공적으로 사용할수 있다.

  •  대화식 토의 : 어떤 주제에 대하여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에 직접 가서 그 주제에 대한 의견을 질의 응답하는 형식의 토의법으로 참가하는 인원은 6~8명 정도가 되도록 하고 청중과 전문가를 반반씩 구성하여 진행한다. 전문가와 일반 청중이 거의 동등하게 토의에 참여할 수 있게 서로 간에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심포지엄 : 배심토의와 유사한 점이 많으나 좀더 형식적으로 이루어진다는 차이점을 갖는다. 동일한 문제에 대해 4~5명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지식과 의견을 공식발표 형태로 제시하고 토론하는 방식이다.

    발표자와 청중간 의견의 상호 교류는 허용되기 힘들지만 하나의 주제에 대해 다양한 전문지식과 이ㅡ견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학습효과를 기대하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심포지엄은 전문가들이 각기 다른 입장에서 10~15분 정도 강연을 하고 후에 청중들이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진술하여 종합적으로 의견을 집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2-4) 시법(demonstration)

교수자가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보여주는 동안 학습자들은 관찰과 모방을 통해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거나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특히 언어로 설명하기 어려운 실기 학습에 적절한 방법이며 학습자는 시범에 따른 실습 기회를 갖는다. 이 방법을 사용할 때는 시범을 보이는 기능과 관련된 인저적, 조작적, 정의적 특면에 대한 학습이 함께 진행될 때 더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시범자는 시범의 수서, 절차, 방햐으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하며 학습자에게 즉각적 피드백을 주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2-5) 문제해결법(problem solving)

문제해결법은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사고를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는 먼저 주어진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문제해결 활동을 실시한 후 종합적인 결과를 정리, 검토 및 발표하게 된다.

교사는 학습자의 문제해결 과정과 발표를 비판하고 지도함으로써 후속 학습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한다.

(본론부분에서 자세하게 다룰꺼면  문제해결법의 단계, 특징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을 넣도록 할께요.)


2-6) 시뮬레이션(simulation)

학습자에게 실제와 유사한 상황을 제공하여 쉽게 기억하고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실제 현실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물리적 또는 사회적 상황의 크기와 복잡성을 축소시켜 필수적인 요소들만을 재현함으로써 위험의 부담없이 실제적이고 고차원적인 기술과 능력을 습득 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2-7) 게임(games)

학습자가 학습 내용과 관련된 규칙 내에서 경쟁적인 요소를 첨가하여 학습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구성한 학습방법으로 경쟁적이고 도전적인 특징을 갖는다. 게임에는 결과나 피드백이 즉시 주어지며 경쟁적이고 도전적이거나 적대적인 관계 요소가 첨가되어 있으며 학습자의 통제 하에 긴밀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게임을 통해  학습자는 학습목표를 달성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경쟁심, 인내심, 규칙 준수 등을 배울 수 있다.


2-8) 사례연구(case study)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례들을 수집하여 비교,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보거나 여러 사례들을 통해 나타나는 일반적인 원리가 무엇인지 규명하고자 하는 학습방법이다. 사례연구에 이용되는 사례들은 실제 사례일 수도 있고 학습 목표에 적합하게 조작된 사례일 수도 있다. 교수자가 사례에 관한 실제 해결책을 알고 있더라고 학습자에게 이르 제시하기 보다는 학습자 스스로가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사례연구는 정부기관이나 산업체, 사업체 등에서 많이 사용된다.


3) 학습전략(learning strategy)

학습전략은 학습내용(정보)을 효과적으로 이해하여 획득하고 이를 저장하며, 필요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인지적 과정이나 단계를 일컫는다.

학습전략은 넓은 의미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학습자가 취하는 인지적 방법, 물리적 방법, 심리적 방법 등 모든 방법을 포함한다.


Weinstein과 Mayer(1986)는 학습전략이란 학교학습에서 학생들이 학습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인지전략의 일종으로써, 학습자가 학습하는 동안 작동되어 학습자의 부호화 과정(encoding process)에 영향을 미치는 행동과 사고라고 정의한다. 즉, 학습자가 학습할 내용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기존의 기억체계 속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들과 관계를 지어 효율적으로 기억  파지하게 하여 당면하는 문제 상황에서 적절하게 정보들을 탐색  인출  적용시켜 해결책을 찾는 일련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학습전략은 넓게 보면 학습 분위기, 환경과 관련한 지원전략을 포함한다.

지원전략은 학습자들이 학습전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심리적 상태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지원전략은 계획, 주의집중의 조정/진단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고, 주의집중은 다시 분위기 조성 전략과 유지 전략으로 구분하여 볼 수 있다.



4) 자기조절학습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스스로 자신의 사고와 감정, 행동을 체계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것을 의미함.

 (내용추가적으로 더 넣을꺼예요)


5) 교수이론(내용이 많아서 다 해야 할지 어째야 할지 모르겠네요.)

   5-1)행동주의

5-2)인지주의

5-3)구성주의


6) 교수-학습이론의 유형 (조사하다보니 이런것도 있네요... 넣을지 어떨지....)

6-1) Skinner의 강화이론

6-2) Bruner의 발견학습

6-3) Ausubel의 포섭이론

6-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6-5) V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1.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모형(핀란드 교수학습 모형 중심으로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같이 다뤄줌. - 교수학습방벙중 몇가지가 해당하는지는조사 필요.

    1) 자기주도적학습
    2)  문제중심학습

한국의 효율적 및 인 교수-학습 방안 모색 및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





교육방법팀 : 교수학습지도 - 수업, 교수학습, 교수이론


주제 : 우리의 교육 이대로 안전한가? 21세기 한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서론   **************************************


 2006년 파리에서는 OECD의 주관하에 실시되고 있는 학업성취도 국제 비교 연구인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의 발표가 있었다. 2000년도 부터 시작된  PISA는 3년에 한 번씩 실시되며 각국의 만 15세 학생을 대상으로 읽기, 수학, 과학에 대하여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며, 2006년 시행한 평가에서는 57여개국의 OEDC국가가 참여하고 있다. 평가 결과는 각국의 교육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2000년 PISA의 결과에서 한국은 읽기, 수학, 과학 모든 영역에서 매우 높게 나타난 반면, 학생간 성적 격차는 연구 참여국 중 가장 작게 나타나,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 확보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07년 12월 4일, 세계 각국 취재진이 몰려든 2006 PISA 발표 현장. 핀란드는 3회 연속 부동 1위를 기록했고 한국 역시 읽기 등 세부과목에서 1위를 차지하며 상위권에 올랐다. 한국과 핀란드, 최상위 성적을 기록한 두 나라. 국내 언론에서는 '한국 과학 1위→4위→9위 하락', 'OECD 국가 중 읽기, 수학 최상위', '추락하는 고교 과학' 등 한국의 학력 저하 문제를 부각하며 학력 경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5단계 하락한 한국 과학 교육의 우려는 평준화 교육의 실패와 수월성 교육의 부활로 이어져 연일 기사 머리말을 장식했다.
하지만 현장에서 정작 세계 언론이 주목한 것은 각국의 학력 순위만이 아니었다. 핀란드와 한국의 상반된 교육 시스템에서 어떻게 비슷한 성적이 나오는가를 주목하기 시작한 것. 프랑스 여기자의 질문에서 알 수 있듯이, 핀란드의 '평등'에 기초한 '학생 간 협력'과 한국의 '경쟁' 원리로 1, 2위를 다투는 양국의 교육철학이 국제무대에서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성적은 좋지만 행복하지 않은 한국 학생들의 교육과 세계가 주목하며 이상적이라 말하는 핀란드 교육의 차이는 무엇일까?





.Ⅰ 교수-학습 이란?
1. 수업의 정의
2. 교수-학습에 관련된 변인헉
3. 교수-학습의 변화

Ⅱ 교수-학습 이론
1. 교수-학습 이론의 흐름과 경향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인지주의 학습이론
4. 구성주의 학습이론

Ⅲ 교수방법 (선생님들의 학생 지도 방법에 관해란 힌트에서)
1. 강의법
2. 토의법
3. 개별학습
4. 협동학습
5. 자기주도적학습
6. 문제중심학습






목차

교수학습의 정의


교수학습 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 인지주의의 학습이론
- 구성주의 학습이론

교수학습방법의 유형

(1)직접교수법
(2)개념학습법
(3)발문교수법
(4)개별교수법
(5)토의학습법
(6)소집단교수법
(7)탐구학습법
(8)협동학습법


교수학습방법의 실제적용 사례

핀란드 교육법


우리나라 교육의 발전 전망


핀란드와 한국은 비교

http://www.suomikorea.com/new/bbs/view.php?id=report&no=258


학원·등수 없는 핀란드, 평등교육이 ‘최우수’ 비결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269794.html







핀란드 교육 제도 : http://www.ktrf.re.kr/journal/52/article10.htm


 핀란드, 교육에 대한 한국 주류의 시각을 뒤집다 http://blog.ohmynews.com/ysku/149689


이런 주제는 어떨까?  핀라드교육을 통해 본 교수학습


대한민국 교육 이대로 좋은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 핀란드교육을


핀란드교육을 통해 뽑아 낼수 있는 키워드 : 자기주도학습, 협동학습, 토의법, 문제해결법, 게임, 시뮬레이션


http://blog.naver.com/gemkky?Redirect=Log&logNo=100046953120 :'인간'이 살아있는, '인간'을 가르치는 핀란드의 교육


[윤정] http://dolf.springnote.com/pages/1172166


핀란드교육현장


핀란드 교육 간단 이해

학벌 없고, 대입경쟁 없고,
사교육 없고, 시험 없고.

다양성, 자율성, 그래서 극단적 평준화



□ 역사로 본 핀란드 교육

◦ 1950년대까지 유럽은 복선형 학제(귀족 사립학교-평민 공립학교)임. 귀족 사립학교는 영국의 이튼 스쿨을 생각하면 됨. 핀란드 역시 마찬가지. 한국이 지금 가고 있음.

◦ 1960년대 유럽에 ‘단선형 학제로의 전환’ 바람이 붐.

- 한국식으로 이야기하면, 평준화 운동. 유럽은 절반의 성공이나 핀란드는 100% 성공.

- 주요 방식은 종합학교 설립 또는 기존 학교의 종합학교로의 전환. 곧, 귀족 학교와 평민학교의 구분 없애기.

- 핀란드 역시 마찬가지. 다만, 프랑스의 대학평준화와의 차이점은 대중혁명이 아니라 선거와 의회혁명의 결과라는 점. 의회의 결정으로 1963년부터 평준화 시작

◦ 이후 장기간 노력 진행

- 1970년대 종합학교 체제로 전환 성공(거의 10년간 평준화 진행하여 성공)

- 1980년대 학교내 수준별 교육과정 폐지

- 1990년대 학교자율 방식(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종합학교 내실화

- 2000년대 학교간, 학생간 격차 해소에 주력

* 단기간에 하지 않았음.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진행하였음. 그 결과가 최근 세계 1위 교육력.


□ 핀란드 교육의 비결

◦ 교사에 대한 확고한 믿음

- 교사에게 교육과정 자율권을 부여하여 학생 개개인에 맞는 맞춤형 교육 가능.

- 교사 양성 및 연수 체계가 발달되어 있음.

* 한국교육의 고질적 병폐는 ‘교사를 안 믿는’ 것임. 교사 입장에서는 권한이 없어서, 하고 싶은 교육을 한 경험이 없는데 욕만 먹음. ‘교원평가’에 대한 심리적 저항의 이유이기도 함.

◦ 극단적 평준화(“학생은 다양하기 때문에 평준화”)

- 인간은 다양함. 문제는 그 다양성에 걸맞는 교육방식임.

- 한국의 방식은 학교 분리(특목고나 자사고), 교실 분리(수준별 이동수업), 분단 분리(수준별 교육과정)임. 이 방식은 다양성이 아니라 차별을 낳음.

- 핀란드의 방식은 “극단적 평준화 + 개별화 수업”임. 아이들을 섞어 놓아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학생 개개인에 맞는 수업이 진행됨. 학급당 학생수가 적고, 교사에게 교육과정 자율성을 부여하였기 때문에 가능함.

◦ 학생 자신과의 경쟁

- 한국식의 일제고사 없음. 학교 안에서건 국가 차원에서건 줄세우기 시험 없음.

- 평가가 있으나, 절대평가임. 기준과 그 도달 여부만 판정함. 교사가 도와주는 시험임

◦ 특수교육(학습부진아 보충교육 등) 발달

- 한국식의 영재교육 없음.

- 본래 의미의 보충수업이 발달되어 있음. 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이나 학습부진아를 위한 보충교육만이 존재함. 이 방식이 모든 아이들의 교육력을 증가시킬 수 있음(팔방미인인 사람은 없음. 모든 인간은 뒤쳐진 분야가 있음)


□ 한국과의 간단 비교 


핀란드

한국

교육재정

많음(GDP 대비 7.2%)

적음(4.3%)

무상교육

○(대학까지)

×(의무교육, 너마저)

학벌사회

×

대입경쟁

×(대학입학자격고사만)

사교육비

×

일제고사

×

줄세우기 시험

×

학교 차별

×

○(대학이나 고교나)

학급, 분단 차별

×

○(수준별 교육과정)

교육과정

다양(교사 자율)

획일적(교사 자율 없음)

영재교육

×

○(돈으로 만든 영재)

특수교육

○(매우 발달)

×

보충수업

○(제대로 된 의미)

×(입시대비만 있음)

평준화

○(매우 극단적)

×(고교의 경우, 절반 정도만)

외부 평가

“교육 성과가 좋으면서도

꼴지도 행복한 교육”

“교육 성과가 좋기는 하나

일등도 불행한 교육”


* 핀란드 방식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음. 전교조 등 교육운동이 이야기했던 것, 괜찮은 대안학교에서 시도하고 있는 것들이 핀란드 방식임.


 

□ 한국 교육을 핀란드처럼 만들려면

◦ 중앙 단위: 학벌 철폐, 입시 폐지, 대학평준화, 교육재정 확대, 학급당 학생수 감축.

◦ 지역 단위: 고교평준화 확대 및 내실화, 학급당 학생수 감축, 교육과정 자율 편성.

* 중앙과 지역에서의 변화가 함께 이루어지는 것이 좋음. 그것도 끈질기게


핀란드의 교원 3무정책-
초중등 경쟁력 1등, 대학경쟁력 1등 비결 관심
 
윤근혁 기자
대학교육경쟁력 1등, 초중등 교육경쟁력 1등….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에서 잇따라 교육경쟁력 첫 자리에 오른 핀란드의 ‘3불 정책’이 화제에 오르고 있다.


핀란드 교육에는 3가지가 없다

핀란드 교육정책에는 세 가지가 없다. 우리나라에 있는 수업료, 일제고사, 특수목적고가 그것이다. 이는 피터 존슨 핀란드 교장협의회 회장, 킴 루오토넨 한국주재 핀란드 대사 등을 인터뷰에서 확인한 내용이다.

강영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제도연구실장은 최근 낸 ‘핀란드의 공교육 개혁과 종합학교 운영실제’란 보고서에서 “학생평가는 일제고사 형태가 아니다. 국가수준의 의무적 공통학력시험을 시행하지 않는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핀란드 교원정책에도 ‘3불 정책’으로 꼽을만한 것이 있다. 우리나라에 있는 교원평가, 장학제도, 성과금이 이 나라에는 없기 때문이다.

피터 존슨 핀란드 교장협의회장은 지난 해 10월 기자를 만나 “교원평가는 없다. 교사를 등급으로 나눈다거나 점수로 매기지 않는다. 교장인 나도 교사들을 제도에 따라 평가(근무평정)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교육 성과를 A, B. C 식으로 매기는 교원성과금 제도는 없고 대신 90년대부터 교사들이 자기평가를 하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런 핀란드의 교원정책이 교육후진국으로 꼽히는 미국 교육학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미 온타리오대학 라센 교수(교육학부, Marianne A. Larsen)는 2005년 미국 국제교육비교학회(CIES)논문을 통해 “핀란드 교사들은 상시적으로 감시나 통제를 받지 않으며 그들이 원하는 식대로 가르칠 자유가 허용된 것이 교육정책의 초석”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교원평가를 새 정부 교육정책의 핵심처럼 내세울 태세를 갖춘 김도연 교과부장관이 새겨볼만한 대목이다.


핀란드 교육에는 3가지가 있다

핀란드에는 ‘3유 정책’도 있다. 우리나라에 없는 대학평준화, 교장선출보직제, 교사에 대한 무한 신뢰가 그것이다.
요즘 교육계에서는 핀란드 교육을 배우자는 운동이 한창이다. 서울시교육청과 서울교육연구정보원은 최근 ‘핀란드 교육현장을 가다’란 제목의 영상물을 만들어 각 학교에 돌리기도 했다. 강원도교육위원들은 3일 현재 핀란드를 방문해 학교들을 탐방하고 있다.

경기 고양지역에 출마한 한 유명 국회의원은 ‘핀란드 형 교육특구’를 공약으로 내세워 눈길을 끌고 있을 정도다.
핀란드 식 ‘3불, 3유 정책’이 실용성과 효율성을 내세운 이명박 정부에 던져 준 화두는 과연 무엇일까.

2008년04월06일 11:07:36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 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교수-학습 목표, 교수-학습 내용, 교수-학습 환경이나 교수자 및 학습자에 따라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할 때 효과적인 교수 성과를 달성할 수 있다.

교수-학습 방법은 크게 교수방법과 학습전략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

교수방법은 교수자나 교수설계자가 교수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학습전략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을 보다 효과적,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들을 의미한다.


교수방법은 교수 내용을 제시하는 교수 형태, 즉 교수내용과 정보 전달에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절차적인 수단을 의미한다.

교육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교수형태에는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시범, 문제해결법, 시뮬레이션, 게임 등이 있다.

이러한 교수 형태는 수업 상황에 따라 혼합하여 사용될 수 있다.


토의법은 의견교환을 통해 그룹 안에서 함께 문제를 생각하고 해결해나가는 것으로 협동학습이 한 형태이다.

토의법의 유형에는 원탁토의, 배심토의, 공개토의, 대화식 토의, 심포지엄 등을 들수 있다.


문제해결법은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사고를 통해 해결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학습자는 먼저 주어진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문제해결 활동을 실시한 후 종합적인 결과를 정리, 검토 및 발표하게 된다.

교사는 학습자의 문제해결 과정과 발표를 비판하고 지도함으로써 후속 학습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끄는 역할을 한다.


학습전략은 학습내용(정보)을 효과적으로 이해하여 획득하고 이를 저장하며, 필용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일련의 인지적 과정이나 단계를 일컫는다.

학습전략은 넓은 의미로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학습자가 취하는 인지적 방법, 물리적 방법, 심리적 방법 등 모든 방법을 포함한다.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스스로 자신의 사고와 감정, 행동을 체계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것을 의미함.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 모형



***큰 목차***(예상)

  1. 교수학습이란
  2. 기본교수학습 모형
  3.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학습모형
  4. PBL 중심으로..

    1.PBL의 개념
    2.이론적 배경
    3.문제’의 성격과 해결과정
    4.PBL의 특징
    5.교사와 학생의 역할
    6.PBL적용 교실과 전통적 교실의 차이
    7.PBL의 장,단점
    8.적용의 어려움과 대안


토론할 내용 : PBL 이 좋다는것은 알지만.... 실제.. 수업진행시 어렵다고 생각하고... 수학같은 과목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현재 과목들에서 적용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문제중심학습 원리를 적용한 웹기반 교육의 사례연구



핀란드교유과 우리나라 교육

핀란드교육의성공 (경쟁에서 벗어나 세계 최고의 학력으로) - 관련책



<왜 핀란드 몰입교육에만 흥분하는가>에 대한 반론

심상정의 핀란드형 자율학교는 지역 교육공약,

나무로 숲을 판단하지 않았으면

송경원 (songkw1127)
'새사연(새로운 사회를 여는 연구원)'의 이영탁 연구원이 "왜 우리는 핀란드 ‘몰입교육’에만 흥분하는가"라는 글을 <오마이뉴스>에 실었다.

핀란드 교육이 전세계적으로도 훌륭한 교육 시스템이라고 명성이 자자한데, 보수나 진보나 핀란드 교육의 전체를 보지 못하고, 부분만 이식하려고 하여 우려스럽다는 내용이었다. 그리고 핀란드 교육의 세 가지 성공 비결은 무상교육, 공동체 지향 교육철학, 우수한 교사이니 그것이 시사하는 바를 염두에 두면서 한국교육의 근본적 대안을 전국민적인 논의와 운동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글을 맺었다.


이영탁의 취지에 백분 공감한다. 외국 사례의 무비판적 이식과 실패의 반복이 한국교육의 고질병이었기 때문이다. 지금 한국을 괴롭히고 있는 신자유주의 교육 역시 마찬가지 아닌가. 따라서 외국 사례의 기본 철학 및 방안, 그리고 한국교육의 토양과의 비교 등을 면밀히 진행한 가운데 교육정책을 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이영탁이 말하고자 하는 큰 줄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다만, 이영탁이 우려하는 지점, 즉 핀란드 교육의 전체를 보지 못하고 부분만 이식하려는 세력에 이명박 정부와 함께 진보신당의 심상정 후보가 거론되었기에 반론성 의견을 남긴다.


모든 공약은 그 하나만으로는 한계 뚜렷


이영탁이 문제삼는 부분은 심상정의 '핀란드식 자율학교' 공약이다. "심상정 후보의 핀란드식 자율학교 모형이 공허하게 느껴지는 것은 핀란드 종합학교의 기저에 깔려있는 공교육에 대한 철학과 교사들의 열정을 담보하지 못한 채 제도의 개선만으로 주장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단순히 눈에 띄는 몇몇 장점들만을 들여올 경우 선진 유럽형 자율학교는 또 다른 입시명문고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한다.


심상정의 '핀란드식 자율학교' 공약만 놓고 보면, 일면 타당한 지적이다. 하지만 이런 사정은 심상정의 공약만 그런 게 아니다. 모든 선거공약은 그 하나만 놓고 보면 한계가 분명하기 때문이다.


대학등록금을 예로 들어보자. 여러 정당이 등록금을 낮추겠다고 공약한다. 액수 상한제, 후불제, 서민맞춤형 등록금 등이 방안으로 제시된다. 만약 이 방안들이 실현되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일단 등록금 부담이 확 줄어들 것이다. 그 다음엔? 등록금이 줄어 한해 500만원을 다른 곳에 쓸 수 있게 되면, 사교육비가 늘어날 것이다. 이와 비슷한 경우가 중학교 무상교육이다. 어느 정도 무상교육이 되어 20만원 내던 돈이 고스란히 지갑에 남게 되자, 20만원은 학원으로 향했다.


물론 등록금 부담이 줄고 사교육비 지출이 늘어난다고 하더라도, 그건 등록금 정책의 잘못이 아니다. 등록금 정책은 충분히 자기 몫을 했다. 다만, 등록금 정책의 정신이 학벌이나 사교육 등의 다른 영역에서 벌어지지 않은 게 문제다. 하지만 더 우스운 것은 사교육비로 빠지는 게 우려되므로, 사교육이 없어질 때까지 등록금을 내리면 안된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정당의 선거공약은 단지 그 하나만 놓고 보면 안된다. 선거공약은 일종의 세트다. 한국교육의 근본적 대안을 염두에 두면서, 각각의 영역에 맞게 대학등록금은 이렇게 하고, 학벌사회는 저렇게 하고, 사교육은 요렇게 하겠다고 제시한다. 전체를 생각하면서 부분을 밝히는 거다.


심상정의 '핀란드식 자율학교', 학벌 철폐·입시폐지·대학평준화와 한 세트


심상정의 '핀란드식 자율학교'로 돌아가보자. 이 공약은 지역 교육공약이다. 심상정이나 심상정이 속한 진보신당의 전체 교육공약이 아니다. 전체 교육공약 중 지역에 해당하는 한 부분이다. 지역 교육공약이기 때문에, 그 안에 학벌사회 해소나 대학서열체제 해소와 같은 큰 이야기를 담을 수 없다.


따라서 심상정의 '핀란드식 자율학교'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전체 교육공약이 무엇인지, 그리고 전체와 지역 교육공약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 살펴야 한다. 하지만 이영탁은 심상정이나 심상정이 속한 진보신당의 전체 교육공약을 언급하지 않고 있다. 심상정의 홈페이지에서 금방 확인할 수 있는데도 말이다. 곧, 전체를 보지 않고, 부분만 본 사람은 심상정이 아니라 이영탁이다. 동네 슈퍼에 가서 아파트를 왜 안 파냐고 하면 안된다.


참고로, 심상정이 속한 정당이자 필자가 있는 진보신당의 전체 교육공약은 다음과 같다.


"학력학벌차별금지법을 제정하고 대학졸업장을 폐지하여 학벌없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각종 입시의 영어시험부터 폐지(자격고사화)하고 단계적으로 입시도 폐지하겠습니다"

"국공립대부터 함께 뽑고 가르쳐 대학서열구조를 없애겠습니다"

"대기업의 법인세로 대학등록금 걱정없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두발 자유화와 체벌 금지로 학생인권을 보장하겠습니다"

"학급당 학생수 25명으로 줄여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교육과정 자율화로 다양하고 특성화된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학교자치를 실시하여 학생 교직원 학부모가 주인되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대학교수 1만명 증원으로 비정규직 교수를 정규직화하고 대학교육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의무교육(초중학교)은 줄세우기 시험을 보지 않겠습니다"

"학교운영지원비, 학교급식비, 수업료와 입학금를 징수하지 않고 국가가 책임지겠습니다"

"사교육 수강료 신고포상금제로 학원비 부담을 줄이겠습니다"


'학벌 철폐, 영어부터 입시 폐지, 국공립대부터 대학평준화'를 슬로건으로 하는 전체 교육공약과 심상정의 '핀란드식 자율학교' 지역 교육공약을 함께 놓고 그 모습을 떠올려 보자. 특히, 무상교육, 공동체 교육철학, 우수한 교사 등 이영탁이 밝힌 핀란드 교육의 세 가지 비결과 비교해보자.


핀란드 교육의 비결은 세 가지 말고 더 있다


이영탁은 핀란드 교육의 비결로 무상교육, 공동체 교육철학, 우수한 교사 등 세 가지를 들었다. 그러면서 부분을 이식하려고 하지 말고, 핀란드 교육의 시사점을 바탕으로 근본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이영탁이 핀란드 교육의 비결로 제시한 세 가지를 한국에 적용하면 제대로 작동할까. 아니, 현재의 핀란드 교육을 한국에 그대로 가져오면 제대로 작동할까. 불행히도 핀란드처럼 되지 않을 수 있다. 어떤 형태로든 왜곡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은 핀란드와는 달리 학벌사회이고, 사회보장제도가 취약하고, 학력간 학벌간 임금격차가 심한 사회이기 때문이다.


학부모 역시 이미 알고 있다. 학부모 대부분은 한국교육의 가장 큰 문제로 사교육비를 지목하는데, 사교육비의 제1순위 원인이 학벌사회라고 답한 바 있다. 따지고 보면, 사교육이란 학벌사회이자 대학서열사회인 한국에서 살아남기 위한 삶의 방식이기도 하다. 비록 오답임을 잘 알고 있지만, 정답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빵점은 면해야 한다는 심정으로 오답이라도 찍는 거다. 따라서 교육부문이 핀란드처럼 된다 하더라도, 학벌사회가 지속되는 한 핀란드형 교육은 다시 한국형 교육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학벌사회의 문제는 곰곰이 따져보면, 교육의 영역을 뛰어넘는다. 학벌사회는 대학서열이라는 교육의 문제도 있지만, 임금격차, 사회복지, 취업 및 승진 차별 등의 사회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 교육의 근본적 대안을 모색한다면, 핀란드 교육의 비결뿐만 아니라 학벌사회 해소책을 함께 이야기해야 한다. 적어도 교육정책, 노동정책, 사회복지정책이 한 묶음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setRecommendCnt('IE000890633');" target=_blank> :ArticleBlogWinOpen('IE000890633');" target=_blank> 
핀란드와 한국의 학교교육 간단 비교
ⓒ 송경원
:goTagNetwork('핀란드교육');" target=_blank>핀란드교육
 
이것이 핀란드 교육과 한국 교육, 그리고 핀란드 사회와 한국 사회를 바라보면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일지 모른다. 뿐만 아니라 제대로 배운다면, 핀란드 학교가 1960년대부터 교육개혁을 단행하고 거의 10년 주기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춘 것처럼, 한국 또한 하나하나 끈질긴 노력을 해야 할지 모른다.
 
이게 성공하려면 이영탁이 언급한 전국민적 논의와 합의는 필수다. 그런데, 논의의 자리는 멀리 있는 것은 아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총선도 그 하나다. 다만, 이번 총선에서 정책선거가 실종된 점이 아쉬울 따름이다.
 
그런 만큼 선거 이후에라도 사회적 논의의 장이 필요하다. 1963년 기본 방향에 대한 의회의 결정이 내려졌으나 1972년이 되어서야 본격적인 교육개혁을 실시한 핀란드의 사례처럼, 교육이란 건 사회적 합의와 준비에 상당한 시간이 요구된다.

덧붙이는 글 | * 송경원은 노회찬과 심상정의 진보신당에서 교육분야를 살피고 있다.

2008.04.04 21:15 ⓒ 2008 OhmyNews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주의 학습이론  (0) 2009.10.04
구성주의(Constructivism)  (0) 2009.10.04
Gagne & Briggs 교수 설계.  (0) 2009.05.23
Gagne의 학습조건이론 내용 정리  (0) 2009.05.23
교육통계- 전태련의 교육학  (0) 2008.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