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서 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인간이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지식과 의미를 구성해낸다는 이론이다. 교육학에서는 피교육자들이 교육을 받을 때, 학습 이전의 개념을 토대로 학습이 진행된다는 의미가 된다. 또한, 교수학습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는 그러한 현상이 있기 때문에 그것을 고려하여 수업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그에 따르면, 교사의 역할은 피교육자가 사실이나 생각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된다.
구성주의 이론은 학습자에게 지식이 체화되는 기작을 나타내는데, 장 피아제는 이를 정형화하는 데 큰 공헌을 하였다. 그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은 교육개혁운동의 주제로 활용되어 학습이론과 교수방법론에 큰 영향을 주기도 했다. 1970년대에 대두되기 시작하여 1980년대에는 객관주의 또는 표상주의에 대한 대안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 급진적 구성주의
장 피아제(Jean Piaget)의 발생론적 인지발달 이론에 여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 사회적 구성주의
레프 비고츠키(Lev Semenovich Vygotsky)의 사회 발달 이론에 여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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