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통계- 전태련의 교육학


 

교육통계 1

통계의 기초

 

 

 

 

 

1. 통계의 기능

(1) 현상의 요약․기술 기능

1) 관찰․측정된 잡다한 개개의 현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요약해 주는 기능이다.

2) 한 학급의 평균지능지수가 얼마나 되는냐, 우리 나라 가족 중 자녀의 수가 셋 이상인 가족의 비율이 얼마나 되느냐 등 주어진 현상을 단일한 수치나 지수로 간략하게 표시하는 기능이다.

(2) 귀납적 추리 기능

1) 관찰된 소수의 결과를 통하여 관찰되지 않은 관련된 전반적인 현상에 대해서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하거나 일반화하는 기능이다.

2) 통계적 방법은 제한된 관찰을 통하여 전체를 추리하는 데 어느 정도의 오류가 있는 가 하는 것도 확률적으로 알려주게 된다.

2. 전집과 표집

1) 전집(全集; population) : 서울시 중학교 3학년의 평균지능이 얼마나 되는지 알고자 할 경우 관심의 대상이 되는 서울시 중학교 3학년 전체가 전집이 된다.

2) 표집(標集) : 전집의 규모가 클 경우 전집에 대한 자료의 수집은 경비와 시간이 막대하게 든다. 이 때 전집 중 일부를 뽑아 이를 조사하게 되는 데, 전집의 어떤 특성을 추정하기 위해 전집으로부터 선발된 소수의 집단이 표집이다.

3) 모수치(parameter) : 연구의 대상이 되는 전집의 특성, 예컨데 평균, 표준편차 등을 전집치 또는 모수치라고 한다.

4) 표집치 : 표집에서 얻어진 이에 대응하는 수치를 표집치, 또는 통계치라고 부른다.

3. 통계적 방법

1) 추리통계 : 표집에 따른 오차를 고려하여 표집치를 통해 전집의 모수치를 추정하는 통계적 방법을 추리통계라고 한다.

2) 기술통계 : 대상이 되는 집단전체를 다 조사하여 집단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이용하는 통계적 방법을 기술통계라고 한다.

4. 표집분포

1) 표집분포란 일정한 크기의 사례를 한 전집으로부터 계속표집하여 각각 거기에서 얻은 어떤 통계치의 분포를 의미한다.

2) 이는 표집치를 통해 모수치를 추정하려는 추리통계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교육통계 2

척도의 종류

 

 

 

 

 

1. 명명(命名)척도

1) 명명척도란 단지 어떤 사물을 지칭하거나 분류하기 위해 부여한 임의의 수치나 기호를 말한다.

2) 이 척도는 단지 사물을 지칭하거나, 분류하는 하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어 명명(命名)척도라고 한다.

3) 예   ① 주민등록번호에서 남자에게는 ‘1’, 여자에게는 ‘2’를 배당하는 경우

        ② 여러 가지 교수법에 1, 2, 3, 4 의 숫자를 부여하여 이를 구분하고자 하는 경우

        ③ 우편번호, 학생들의 학번, 야구선수들의 등 번호

2. 서열(序列)척도

1) 서열척도란 크기나 중요성에 기준하여 측정결과들에 순위를 매기는 것이다.

2) 이는 명명척도의 분류기능에다 순위를 나타내는 것을 추가한 것이다.

3) 이 척도는 단지 순위만을 나타내 주는 것으로, 척도가 나타내고 있는 속성이 정확하게 얼마나 되느냐는 정보는 알려 주지 못한다.

4) 서열척도의 예

① 반 학생을 키 순서로 번호를 매기는 경우,       ② 성적에 따라 수, 우, 미, 양, 가로 분류하는 것

③ 시험결과에 따라 석차를 매기는 것 등이 이에 해당된다.  ④ 백분위 점수  

3. 동간(同間)척도

1) 동간척도란 수치의 차가 일정한 간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2) 예를 들어, 국어시험을 보고 성적을 0점에서 100점까지 산출했을 때, 100점과 90점의 차이가 10점이듯이 80점과 70점 차이도 10점이므로 국어점수는 동간척도이다.

3) 동간척도는 측정치의 순위 뿐 아니라, 측정치들이 얼마나 더 크고 작은 지를 알려준다.

4) 그러나, 동간척도는 수치간의 간격에 관한 정보만 알려줄 뿐이지 비율의 정보는 알려주지 못한다.  그래서 척도를 비교하고자 할 때 더하고 빼는 것은 가능하지만 곱하고 나누는 것은 안 된다.

5) 이는 동간척도에서는 ‘0’이라는 수치가 측정의 대상이 되는 특성을 하나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나타내 주는 절대영점(자연영점)이 아니기 때문이다.

6) 동간척도의 예     ① 시험을 보고 얻은 원점수,  ② IQ검사의 원점수, 나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4. 비율척도

1) 비율척도란 수치가 크기의 차이뿐 아니라, 그 비율까지 나타내 주는 것이다.

2) 이는 그 수가 ‘0’ 일 때 그 속성이 없다는 자연스런 영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측정치가 다른 측정치의 몇 배가 되느냐 하는 비율의 정보를 가르쳐 줄 수 있는 척도이다.

3) 예를 들어, 키나 몸무게의 경우  ‘0’이라는 것은 이러한 속성이 전혀 없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몸무게 50kg은 25kg의 두 배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비율척도는 분류, 서열, 동간성, 절대영점을 갖추고 있어 가감승제(加減乘除)가 가능해 통계적 조작이 가능해진다.

5) 비율척도의 예      ① 원점수를 가공해서 얻은 표준점수인 Z점수, T점수, H점수, 스테나인점수,

                      ② IQ검사의 원점수를 가공해서 얻은 편차 IQ 등이 이에 해당된다.

                  

 

교육통계 3

집중경향치

 

 

 

 

 

1. 집중경향치의 의의

(1) 집중경향치의 의미

1) 집중경향치란 한 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학생들의 특성을 측정하여 이를 점수화했을 때, 이 집단의 점수분포를 하나의 값으로 요약․기술해 주는 것이다.

2) 즉 집단의 특성을 하나의 수치로 대표하여 나타내 주는 것이 집중경향치이다.

3) 집중경향치로는 산술평균, 중앙치, 최빈치 등이 사용된다.

(2) 집중경향치 표시의 의의

1) 집단의 특성을 빨리 파악할 수 있게 해주므로 집단의 크기가 클 때 더욱 유용하다.

2) 집중경향치간의 관계를 통해 검사가 어려웠는지 쉬웠는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게 해준다.

2. 중앙치(Median: Mdn)

(1) 중앙치의 개념

1) 중앙치란 한 집단의 점수분포 상에서 전체사례를 상위반과 하위반으로 나누는 점을 말한다.

2) 즉, 이 중앙치를 중심으로 전체사례의 반이 이 점수의 상위에, 나머지 반이 이 점수의 하위에 있게 됨

(예) 측정치가 4, 6, 7, 8, 9, 11, 14, 15, 17 일 때 중앙치는 중간인 9가 된다.

(2) 중앙치의 특성

1) 몇 개의 극단치가 출현할 때, 중앙치는 단지 상위와 하위를 반으로 나누는 점이기 때문에 평균치보다 그 영향을 적게 받는다.

2) 따라서 분포가 매우 편포되어 불균형을 이루거나, 몇 개의 극단적인 점수를 가졌을 때는 중앙치가 평균치보다 집단의 특성을 더 잘 나타내 줄 수 있다.

(3) 중앙치의 용도

1) 평균치를 계산할 만한 충분한 시간이 없을 때

2) 분포가 심하게 편포되어 있을 때, 또는 극단에(맨 끝) 점수가 하나 둘 있을 때

3) 분포의 상반부, 하반부에 관심이 있을 뿐, 중앙에서의 거리에는 관심이 없을 때

4) 측정단위의 동간성이 의심될 때

3. 최빈치(Mode: Mo)

(1) 최빈치의 개념 : 최빈치는 한 점수분포에서 가장 빈도가 많은 점수, 즉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점수를 의미한다.   (예) 측정치가 12, 12, 14, 14, 18, 18, 18, 19, 20, 20 일 때 18은 빈도가 4개로 가장 많으므로 18이 최빈치가 된다.

(2) 최빈치의 특징

1) 최빈치는 분포곡선의 최상봉에서 그은 수직선이 횡축선과 교차하는 점이므로 명명, 서열, 동간, 비율의 모든 측정치에 계산할 수 있어 집중경향을 가장 빨리 추정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2) 그러나 표본에 따라 안정되지 않고 변동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다.

3) 최빈치는 표본에 따라 하나 이상이 있을 수 있다.

(3) 최빈치의 용도

1) 대표치를 빨리 추정하고 싶을 때            2) 대표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해도 좋을 때

3)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경우를 알고 싶을 때

4. 산술평균(Mean: M)

(1) 산술평균의 개념 : 측정치를 모두 더한 다음 그 집단의 사례 수로 나눈 것을 말한다.     

(2) 산술평균의 용도

1) 가장 신뢰로운 대표치를 원할 때            2) 변산도, 상관도 등의 통계적 계산을 해야 할 때

3) 분포가 좌우대칭적이어서 정상분포에 가까울 때                

            

 

교육통계 4

정상분포, 정적 편포, 부적 편포

 

 

 

 

 

1. 집중경향치간의 관계

1) 집중경향치간의 관계는 평균(M)을 기준으로 하고 최빈치가 평균보다 크냐, 작으냐에 따라 분포곡선의 형태가 결정된다.

2) 다시 말해서 M(평균) - Mo(최빈치) 해서 그 값이 ‘+’이면 정적(正的)편포이고, ‘-’이면 부적(負的)편포가 되며, ‘0’이 나오면 정상분포가 된다.              

2. 정상분포

1) M(평균치) = Mdn(중앙치) = Mo(최빈치) 가 되는 경우로, M - Mo=0 이다.

2) 이를 정상분포라고 하며 평균을 중심으로 좌우 대칭이 되기 때문에 개인차 변별을 가장 잘 나타내 줌.

3. 정적(正的)편포

1) Mo < Mdn < M 이 되는 경우로, M - Mo 가 ‘+’가 되므로 정적(正的)편포이다.

2) 최빈치가 평균보다 낮다는 것은 시험이 어려워 낮은 점수대가 많은 경우로, 낮은 점수에 학생들이 몰려 있어 낮은 점수대는 변별이 어려우나, 높은 점수대는 변산이 잘 되어 개인차 변별이 쉽다.

3) 이러한 검사는 소수의 최우수자만을 엄격히 선발하고자 할 때 적합한 검사이다.

4. 부적(負的)편포

1) M < Mdn < Mo 인 경우로, M - Mo 가 ‘-’ 가 되어 부적(負的)편포가 된다.

2) 시험이 쉬워 높은 점수 대에 많은 학생들이 몰린 경우이다.

3) 이 때에는 낮은 점수수준에서는 변산이 잘되어 개인차 변별이 잘 되는 반면, 높은 점수 대에서는 개인차 변별이 잘 되지 않는다.

4) 이러한 분포는 학습부진아 등 낮은 수준의 아동을 변별해 내는 것이 목적인 경우에 적합하다. 

 

 

 

 

 

 

 

 

       ↑↑↑

     Mo ↑ M

          Mdn

     Mo < Mdn < M

            A

      정적분포곡선(+)

M

Mdn

Mo

M=Mdn=Mo

B

정상분포곡선

           ↑↑↑

     M ↑ Mo

     Mdn

      M < Mdn < Mo

     A

        부적분포곡선(-)

                

 

교육통계 5

표준편차

 

 

 

 

 

1. 변산도(變散度)의 의의

1) 변산도란 한 집단의 점수 분포가 흩어져 있는 정도를 나타내 주는 것을 말한다.

2) 이는 한 대표치(집중경향치)를 중심으로 하여 사례들이 어느 정도 분산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수.

3) 그래서 한 집단이 동질적이면 변산도 지수가 작고, 이질적이면 변산도 지수가 커진다.

2. 표준편차(σ)

(1) 표준편차의 계산

표준편차는 분포의 정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1) 평균으로부터의 편차의 합이 영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편차를 제곱하여 합한 다음,

2) 이것을 주어진 사례수 N으로 나눈 것의 제곱근으로 구한다.

3) 편차들의 제곱의 합을 사례수로 나눈 것을 변량(變量)이라고 하고, 이는 표준편차의 제곱으로 나타낸다.              

σ =   =

σ : 표준편차

Χ : 원점수

Μ : 평균

              

(2) 표준편차의 특징

1) 표준편차는 분포 상에 있는 모든 점수의 영향을 받는다 : 표준편차가 모든 점수를 고려하여 계산되기 때문에 점수변화의 민감한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극단적으로 높거나 낮은 점수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2) 표준편차 계산에 사용되는 평균으로부터의 편차점수의 자승화는 다른 임의의 기준 점수로부터 떨어진 점수의 자승화보다 작다.

3) 한 집단의 모든 점수에 일정한 수를 더하거나 빼더라도 표준편차는 변하지 않고 동일하다.

4) 한 집단의 모든 점수에 일정한 수를 곱하면 표준편차도 그 배수만큼 증가한다. 즉 모든 점수에 C 만큼을 곱하면 표준편차도 C 배만큼 증가한다.

5) 표준편차는 집단의 변산도를 나타내 주는 것으로 표준편차가 크면 점수가 넓게 분산되어 있다는 것이므로 집단이 이질적이고, 표준편차가 작으면 집단이 동질적이다.

(3) 표준편차의 용도

1) 가장 신뢰로운 변산도를 원할 때 : 예를 들어, 학생들의 완전학습을 위한 교수법을 사용하고 이 교수법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할 때 가장 유용한 것이 표준편차이다.

2) 정상분포곡선에 관련된 해석을 원할 때 : 정상분포곡선을 전제로 하는 백분율, 백분위 점수, 표준 점수 등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통해 구한다.

3) 극단의 점수가 변산도에 영향을 준다고 여겨져 이로 인한 오차를 줄이고자 할 때

                 

 

교육통계 6

표준편차와 정상분포곡선의 활용

 

 

 

 

 

1. 정상분포곡선과 표준편차

(1) 정상분포곡선의 특징

1) 정상분포곡선은 좌우대칭적이다.

2) 평균(M)과 중앙치(Mdn), 그리고 최빈치(Mo)가 모두 같다: M=Mdn=Mo

3) 정상분포곡선의 면적은 사례 수를 나타낸다. 

(2) 표준편차와 정상분포곡선 : 주어진 집단의 점수가 정상분포일 경우 그 집단의 평균(M)과 표준편차(σ)를 알면 이 분포상에 어느 정도의 사례수가 있는 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0.683

 

0.954

 

0.997

 

 

 

 

 

 

←68%→

←    95%    →

 

 

 

 

 

 

←       99%       →

↗   M   ↖

M-σ        M+σ

↗       M        ↖

M-2σ               M+2σ

M-3σ        M        M+3σ

 

M±1σ 사이에

전체 사례수의 약 68%

M±2σ 사이에

전체 사례수의 약 95%

M±3σ 사이에

전체사례수의 약 99%

            


1) M± 1σ: 총 사례수의 약 68%(68.28)가 이 점수 사이에 분포된다.

2) M± 2σ: 총 사례수의 약 95%(95.44)가 이 점수 사이에 분포된다.

3) M± 3σ: 총 사례수의 약 99%(99.7)가 이 점수 사이에 분포된다.

2. 백분율, 백분위, 백분점수

(1) 백분율(百分率) : 백분율은 한 분포에서 어떤 점수 아래에 있는 누계사례수가 전체 사례수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낸 것이다.

 예) 총 사례수가 100인 분포에서 80점 미만까지의 누계사례수가 60인 경우, 즉 점수가 80점 미만인 학생들의 총 수가 60명일 경우, 이는 전체의 60%를 차지하는 것이 되므로 백분율은 60%가 된다.

(2) 백분위(점수)

1) 백분위 또는 백분위점수는 백분율에서 %를 없앤 것이다.

2) 즉 위의 예의 경우 백분율이 60%이므로 백분위점수는 60이 된다.

(3) 백분점수

1) 백분점수는 백분위에 해당하는 원점수를 가리키는 것이다.

2) 위의 경우 백분위 60에 해당하는 원점수가 80점이므로 백분점수는 80이 된다.

(4) 정상분포곡선수표와 백분위 점수 : 한 정상분포에서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고 있을 경우 특정 점수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알 수 있으므로 이 점수의 백분율과 백분위점수를 알 수 있다.

예제> 정상분포를 이루는 한 분포에서 M=60, σ=15 인 경우 75점의 백분율, 백분위 점수와 백분점수를 구하라.

<풀이>

1) 먼저 75점이 정상분포곡선수표상 어느 점에 위치하고 있는 지를 알아야 하므로 z를 구한다.

  : z= (75-60)/15 = 1

2) 75점이 M+1σ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M-1σ와 M+1σ사이의 분포도 68에 왼쪽에 남아 있는 분포도 16 %(전체 100 %에서 68 %을 뺀 나머지의 절반)를 합하면, 이 점까지의 누계분포가 나온다.

  : 68 %+16 % = 84 %

3) 따라서 백분율은 84 %이고, 백분위 점수는 84이고, 백분 점수는 백분위에 해당하는 원점수이므로 75이다.

  (답) 백분율 84 %, 백분위점수 84, 백분점수 75

                


 

교육통계 7

표준점수

 

 

 

 

 

1. 표준점수의 의의

(1) 표준점수의 의미

1) 검사나 조사에서 얻은 원점수들은 평균과 표준편차가 다 다르기 때문에 이들을 단순히 더하거나 빼서는 비교할 수가 없다.

2) 그래서 이 원점수들을 평균이 같고 표준편차도 같은 정상분포곡선 상에서의 상대적 위치로 표시하여 의미있는 비교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표준점수이다.

(2) 표준점수의 활용

1) 만점이 다른 두 개이상의 검사점수를 더하여 총점을 내고, 이를 비교하고자 할 때, 만점과 평균, 표준편차가 다른 원점수를 단순히 더하게 되면, 각 점수들이 총점에 미치는 영향들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제대로 된 비교를 할 수 없다.

2) 이럴 때, 원점수들을 표준점수로 전환시킨 다음, 이를 더하면 총점의 상대적 위치를 정할 수 있게 됨.

(3) 표준점수의 종류

1) 표준점수는 비율척도에 해당되는 것으로 Z점수, T점수, H점수, C점수, 스테나인 점수 등이 있다.

2) 편차 IQ도 표준점수의 일종이다.

2. 표준점수의 특징

1) 원점수와는 달리 의미있는 의거점을 갖는다.

2) 백분위점수와는 달리 능력의 동간성을 갖는다.

3) 상대적 위치도 함께 짐작할 수 있다.

4) 여러 종류의 척도나 검사에서 나온 결과를 의미 있게 비교할 수 있다.

3. 표준점수의 종류

(1) Z점수

1) 의미: Z점수는 절대영점이 ‘0’이고, 동간이 ‘1’인 척도로 원점수를 전환한 것이다.

2) 공식: Z=(원점수-평균)/표준편차

3) 단점: Z점수의 단점은, - (마이너스) 점수가 나온다는 것과 단위가 너무 넓어 소수점이 나온다는 점.

(2) T점수

1) 원점수를 Z점수로 전환할 경우 원점수가 평균이하일 때는 마이너스가 나오게 된다.

2) 이러한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해 표준편차의 단위를 10, 평균을 50으로 하여 전환한 점수가 T점수이다.

3) 공식: T=10Z+50

(3) H점수

1) H점수는 T점수를 변형한 것으로 단위를 14σ로 한다.

2) 공식: H=14Z+50

(4) 편차 IQ

1) 편차 IQ는 평균을 100, 표준편차를 15로 하여 원점수를 바꾸어 놓은 것이다.

2) 공식: 편차 IQ= 100+ 15×(원점수-평균)/표준편차 = 100+15Z

(5) 스테나인 점수

1) standard+nine의 합성어로, 표준 9단계 점수라고도 칭한다.

2) 원점수 분포를 평균치가 5, 표준편차가 2인 점수분포로 옮겨 놓은 것으로, 원점수의 분포를 9개의 단위로 나눈다.

3) 최고점수는 9점, 최저점수는 1점 중간부분이 5점이다. 각 스테나인 폭의 크기가 1/2표준편차로 됨.                   

            

 

교육통계 8

상관분석

 

 

 

 

 

1. 상관분석의 의미 : 상관분석이란 주어진 측정치를 가지고 두 변인들간의 상관의 정도를 분석하는 것.

2. 상관관계의 의미

1) 상관이란 두 개의 변인간의 관계를 말하는 것으로, 두 변인간에 상관이 있다는 것은 한 변인의 값이 변함에 따라 다른 한 변인의 값이 체계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즉, 상관은 두 변인이 단지 함께 변함을 의미할 뿐이며, 두 변인간에 인과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3) 예컨데, 주전자의 물을 끓일 때, 시간이 흐를수록 주전자의 물의 온도는 높아진다, 이럴 경우 시간과 물의 온도의 상관관계가 높다고 해서 시간이 물의 온도를 높이는 원인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3. 상관도와 상관계수

1) 상관도는 두 변인간에 한 변인이 변함에 따라 다른 변인이 어떻게 변하느냐의 정도를 말한다.

2) 상관계수는 상관의 크기를 수치로 나타낸 것을 말한다.

3) 상관계수를 자승하면 결정계수가 되는데, 이 결정계수는 어느 한 변인이 다른 변인을 설명 또는 예언해 주는 정도를 나타낸다.

4. 상관의 방향과 상관의 정도

1) 상관도는 상관계수(r)로 계산하는데 상관계수는 +1.00에서 -1.00까지의 수치를 취한다.

2) +, - 부호는 상관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데 +(정상관)일 경우에는 두 변인이 같은 방향으로 증감하는 관계이고, -(역상관)인 경우에는 서로 반대방향으로 증감하는 관계이며, .00은 상관이 없음을 나타낸다.

3) +, -는 상관의 방향을 말해 줄뿐이며, 상관계수의 절대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두 변인간의 상관관계가 높다.

5. 상관분석의 용도

1) 상관분석은 공통요인을 발견하려는 연구에 많이 사용된다 : 예컨데, 수학과 과학의 성적간의 상관분석을 통해 상관계수가 정적(+)으로 높게 나왔다면 수학과 과학 사이에 공통요인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줌.

2) 상관분석은 한 변인에 의해 다른 변인을 예언하려는 연구에 쓰인다.: 상관관계가 높다는 것은 두 변인간의 공변량(함께 변하는 정도)가 많다는 것이므로, 상관계수가 높게 나올수록 정확한 예언이 가능해짐.

3) 심리검사의 신뢰도 검증에 이용된다.: 한 검사의 점수를 두 번 얻어 이 두 점수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면 검사의 신뢰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이런 검사의 신뢰도계수는 대개 .90이상을 요구한다.             


 

교육통계 9

t 검증, 변량분석, 회귀분석, 요인분석, 카이검증

 

 

 

 

 

1. t 검증

1) t 검증이란 하나의 독립변인이 두 가지의 다른 상태를 가질 때 이에 따른 종속변인의 두 평균치간의 차이가 의의있는 지의 여부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2) 교수법(독립변인)으로 강의법을 쓰느냐, 토의법을 쓰느냐의 차이(독립변인의 두 가지 상태)가 학업성적(종속변인)에 의의있는 차이를 주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모집단에서 추출된 두 집단에 강의법과 토의법을 사용하고, 검사의 평균치간에 차이가 의의있는 지 여부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3) 두 가지 다른 식사요법이 체중감소에 주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 남녀 성별에 따라 기계적성에 차이가 있는 지, 또는 지능수준의 상하에 따라 학력의 차이가 있는 지, 있다면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고자 할 때 적용된다.

2. 변량분석

(1) 변량분석의 의미

1) 변량분석이란 독립변인이 두 가지 이상의 상태를 가질 때, 종속변인의 평균치간의 차에 의미있는 차이가 있는 지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2) 변량분석이란 독립변인의 다른 상태가 서로 다른 전집에서 나온 표본들의 평균치 사이에 의미있는 차이를 만들어 내는 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3) 독립변인의 상태가 두 가지일 경우 하는 두 평균치간의 차에 대한 t 검증은 변량분석방법의 특수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4) 예를 들어, 세 종류의 교수법(독립변인의 세 가지 상태)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세 개의 집단을 표집하고 서로 다른 교수법을 적용한 다음, 세 집단의 학업성적 평균치가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2) 변량분석의 종류

1) 일원변량분석 : 하나의 독립변인이 두 가지 이상의 상태를 가질 때, 종속변인의 평균치간의 차 즉 두 개 이상의 평균치간에 의의있는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예) 한 고등학교에서 학년(하나의 독립변인)의 차(독립변인의 세 가지 상태)가 학년별 영어성적(종속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고자 할 때, 1학년, 2학년, 3학년의 영어성적의 평균치를 구해 학년의 차가 영어성적의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이원변량분석 : 두 개의 독립변인이 두 가지 이상의 상태를 가질 때, 이 들이 종속변인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 가를 분석하려는 방법이다.

① 도시의 규모와 특성(2개의 독립변수)이 소, 중, 대도시간(두 개의 독립변인의 세 가지 상태)의 평균임금(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경우이다.

② 성공의 경험의 정도(상, 중, 하)와 외적 보상의 정도(상, 하) 가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기 위해 6개의 집단을 표집하여 이들 집단성적의 평균치를 구해 분석하는 방법이다.                 

3) 공변량분석

① 변량분석을 위해서는 여러 집단을 표집해야 하는데, 표집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각 집단은 무선으로 표집하여 그 조건을 동일하게 유지하여야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친 영향만을 검증할 수 있게 된다.

② 그러나, 실험집단을 무선으로 표집할 수 없는 경우, 독립변인외에 종속변인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의 영향을 통계적으로 제거한 다음 평균의 차이를 검증하는 방법이 공변량분석이다.

③ 예를 들어, 세 가지 다른 학습방법(독립변인의 세 가지 상태)이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를 연구하기 위해 각각 3학급을 사용하였는데, 이 세 집단은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는 지능수준의 차이가 있었다. 이 때 지능의 영향을 통계적으로 통제한 다음 집단들 평균치간의 차이를 검증하는 방법이다.

3. 회귀분석

(1) 회귀분석의 의미

1) 회귀분석이란 한 변인의 수치를 알고 있을 때 이를 통해 다른 변인의 값을 예언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2) 즉, 한 변인의 자료가 주어졌을 때 이를 통해 다른 변인을 예측하고자 할 때 이용된다.

3) 변인 X와 Y의 관계는 직선인 Y=bX+C로 나타낼 수 있으며, 직선의 기울기인 b를 회귀계수라고 한다.

4) 회귀계수 b의 값은 두 변인간의 상관관계가 높아지면 1에 가까워지며, 상관의 정도가 낮으면 0에 가까워진다.  (예) 대입수능성적이 대학의 평균학점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분석하면, 대입수능성적을 가지고 그 학생의 대학평균학점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2) 회귀분석의 종류

1) 단순회귀분석

① 단순회귀분석이란 하나의 독립변인(예언변인)과 하나의 종속변인 사이의 관계를 알아내어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② A 대학에서 입학시 본 논술성적과 대학평균학점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통계적 분석을 하고자 할 때, 독립변인(논술성적)과 종속변인(대학평균학점)이 각각 하나이므로 단순회귀분석법을 이용한다.

③ 단순회귀분석에서는 두 변인간의 관계를 직선으로 나타내는데, 이때 직선의 기울기를 ‘회귀계수’(β)라고 한다.

2) 중다회귀분석

① 중다회귀분석이란 여러 개의 독립변인(예언변인)이 하나의 종속변인 사이의 관계를 알아내어 독립변인들이 종속변인에 대하여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② 교육사회학의 지위획득모형이 중다회귀분석의 대표적 예인데, 이는 본인의 교육, 본인의 초기직업, 아버지의 교육정도, 아버지의 직업 등(여러 개의 독립변인)이 본인의 직업지위획득(하나의 종속변인)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 것이다.  

4. 요인분석

1) 요인분석은 Spearman과 Thurstone이 지능의 특성을 밝혀 내기 위해 사용한 방법이다.

2) 이는 인간의 한 특성이 지니고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여러 하위 요인들을 찾아내고 이들 간의 관계, 이들이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를 밝히려는 방법이다.

3) 그래서 구인타당도 검증에 많이 사용된다.

5. 카이자승법

(1) 카이자승법의 의미

1) 카이자승법이란 자료가 명명척도인 빈도(頻度)로 주어졌을 때 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2) 이는 관찰된 빈도가 이론적으로 기대되는 빈도와 같은지, 다른지 또는 그 차이가 우연한 것인지 의미있는 것인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카이자승 검증의 예

1) IQ 60~69의 저능인 206명과 IQ 약 100에 가까운 정상인 206명의 결혼 여부를 조사했다.

2) 이 때 저능인 중 0.480이 결혼을 했고, 정상인 중 0.593이 결혼을 했다.

3) 지능의 정도가 결혼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기 위해 주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이론적으로 기대되는 빈도를 계산하고, 이를 모집단에서 표집한 집단에서 관찰된 빈도와 비교하여 검증하는 것이 바로 카이검증법임.    



제 9 장 교육연구


 

교육연구 1

교육연구의 의의

 

 

 

 

 

1. 교육연구의 개념

1) 교육연구란 과학적 연구 방법을 통해 교육현상에 대해 최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획득하려는 방법이다.

2) 교육연구의 기본적 목적은 교육현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교육현상을 설명하고, 여러 현상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여 현상을 예측하거나 통제하기 위한 것이다.

2. 교육연구의 목적

1) 기술

① 기술이란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대하여 관찰한 사실들을 그대로 기록하는 것이다.

② 설명이 ‘왜’에 해당하는 이유를 강조하는 것이라면, 기술은 ‘무엇’이라고 하는 내용과 사실에 초점을 둠

③ 따라서 기술은 무슨 사건이 언제 어떻게 발생하였으며, 어떠한 사실이 있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우리에게 제공한다.

2) 설명

① 설명이란 ‘왜’라는 의문에 대답하는 것으로, 어느 특정한 사건이 왜 발생했으며, 그 근거가 무엇인지를 밝히려는 것이다.

② 다양한 현상에 대한 설명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와 법칙을 발견하려는 것이 과학적 연구의 목적이다.

3) 예측

① 현상에 대한 기술과 설명을 통해 그러한 현상을 일으키는 요인들이 밝혀지면 다른 현상을 예측할 수 있게 된다.

② 예를 들어 왕따현상을 일으키는 요인을 왕따현상에 대한 설명을 통해 밝혀 냈을 경우, 이와 유사한 요인들이 존재하면 왕따현상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측해 볼 수 있다.

4) 통제

① 어떤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되면, 그러한 요인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게 된다.

② 통제란 어떤 현상의 원인 또는 필수적인 조건을 조작함으로써 그런 현상이 일어나게도 하고, 일어나지 않게도 하는 것을 말한다.     

3. 교육연구의 특징

1) 창조적 활동 : 교육연구는 교육현상으로부터 새로운 지식이나 자료를 수집하는 창조적 활동이다.

2) 사실성 : 연구는 사실을 사실대로 밝히려는 노력이므로, 사실에 기초를 두고 있다.

3) 객관성 : 사실을 사실대로 밝히기 위해서는 수집한 자료의 해석에 주관이나 편견이 개재되어서는 안 됨.

4) 분석성 : 연구는 현상의 인과관계를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석적이다. 과학적인 연구는 특히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해 내고자 한다.

5) 가설의 검증 : 연구는 처음에 세운 가설이 맞는지를 알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해서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다.

6) 정확한 기록과 보고 : 연구의 결과는 공인된 형식을 갖춘 보고서로 발표됨으로써 완결된다.  

4. 교육연구의 과정

(1) 문제의 설정

1) 연구문제는 새로운 결론이 예견되는 것이어야 하며, 불필요한 중복은 피해야 한다.

2) 연구문제는 그 분야에서 의의가 있고 중요한 것이어야 한다.

3) 연구문제는 현실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2) 연구문제의 분석

1) 연구문제의 분석이란 선정한 문제가 어떠한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2) 이를 위해서는 관련된 문헌이나 선행연구물 등을 고찰한다.

(3) 가설의 형성

1) 가설이란 연구에서 얻어질 결과를 잠정적으로 예언하는 것이다.

2) 가설은 변인간의 관계로 진술하되,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3) 이러한 가설은 기존 법칙이나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연구설계

1) 연구문제의 해결방안과 가설을 검증할 수 있는 계획 및 절차를 짜는 과정이다.

2) 연구대상의 표집,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연구설계의 실행방안 등을 확정해야 한다.

(5) 도구제작

1) 어떤 현상이나 행동특성을 관찰하고 조사하는데 사용되는 측정도구와, 연구의 조건이나 상황을 제시하고 규정하는 처치도구, 즉 실험의 실천 방안을 정한다.

2) 도구를 제작하거나 선택할 때는 그 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고려하여 최적의 도구를 선정해야 함.

(6) 자료의 수집과 분석

1) 선정한 측정도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2) 이때 연구자는 타당하고 신뢰로우며 객관적인 자료를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3) 수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의미있게 재조직한 다음 분석한다.

(7) 결과평가 및 보고

1) 연구에서 발견한 사실을 바탕으로 가설의 긍정여부를 판단하고,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문제들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연구의 결론을 도출한다.

2) 결론이 도출되면 보고서를 작성한다.

3) 연구보고서에는 연구의 목적과 문제, 방법과 절차, 결과 및 해석을 포함시킨다.

4) 연구보고서는 감정적이거나 과장된 수식어로 표현해서는 안 되며, 솔직하고 간결하게 사실대로만 기술해야 한다.            

                

 

교육연구 2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1. 양적 연구

(1) 양적 연구의 토대

1) 양적 연구는 관찰 가능한 자료에 입각하여 일반적인 법칙을 찾아내려는 자연과학적이고 실증주의적인 패러다임에 근거하고 있다.

2) 인간의 현상도 자연현상처럼 관찰 가능하고 객관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하에 실증적인 근거를 통해 이를 찾아내고자 한다.

(2) 양적 연구의 특징

1) 자료에 대한 통계적 분석 : 양적 연구란 연구대상에 대한 자료를 수량적으로 나타내어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2) 일반적인 법칙의 도출 : 이러한 방법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주로 이용되는 것으로,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현상을 이해, 설명, 예측, 통제할 수 있는 일반적인 법칙을 찾기 위해 실시함.

3) 유형 : 실험연구, 발달연구, 조사연구 등이 주로 이러한 방법을 이용한다.               

2. 질적 연구

(1) 질적 연구의 근거

1) 질적 연구는 인간의 현상이 나름대로의 독특성을 지니고 있어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고 보는 현상학, 해석학 등에 근거하고 있다.

2) 인간현상은 자연현상과 달라서 객관적인 자료에 의해 수량화될 수 없으며, 이를 지배하는 보편적인 법칙은 없다고 주장한다.

(2) 질적 연구의 특징

1) 특정한 인간 현상에 대한 심층적 이해 : 질적 연구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을 찾아내기 보다, 특정한 인간이나 현상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그대로 인정하고 이를 제대로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연구 방법 : 그래서 연구에 동원되는 방법도 참여관찰이나, 비구조화된 심층면접이 주를 이룬다.

3) 유형 : 문화기술연구, 현장연구, 사례연구 등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                


 

교육연구 3

질문지법

 

 

 

 

 

1. 질문지법의 용도

1) 사실의 발견 : 질문지는 일반적으로 학생의 생활배경에 관한 사실을 수집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를 통해 학생 부모의 직업, 가족 수, 수입, 주거지, 지나온 생활사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2) 심층적 심리의 파악 : 질문지법은 또한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층적인 심리, 즉 개인의 의견, 태도, 가치관 등을 파악하는 데도 이용된다. 예를 들어 교사에 대한 태도, 흥미의 방향, 학교에 대한 감정 등을 묻는 것이 그 예이다.

2. 질문지의 유형

(1) 구조적 질문지

1) 개념: 반응으로 나올 만한 선택지를 미리 제시하여 이를 선택하게 하는 질문지 형식으로 폐쇄형 질문지라고도 한다.

2) 장점: 구조적 질문지는 미리 구체적이고 제한된 선택지를 주기 때문에 결과의 처리가 쉽다는 장점이 있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3) 단점: 그러나 선택지가 완전한 목록이 되지 못하거나 빠진 것이 있을 경우 피험자의 정확한 반응을 얻어낼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2) 비구조적 질문지

1) 개념: 피험자가 주어진 질문에 대하여 비교적 자유롭게 반응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자유반응형 질문지라고도 한다.

2) 장점: 자유반응형 질문지는 반응자가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드러난 행동 뒤에 숨은 잠재적 행동으로서의 동기, 흥미, 태도, 가치관, 의견 판단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3) 단점: 그러나 이 방법은 반응자에게 많은 시간과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잘못하면 성의없는 대답이나 무응답이 나올 위험이 많다.

3. 질문지법의 장점

1) 간편성 : 다른 방법에 비해 적은 인적 자원으로 많은 자료를 단시간에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임

2) 익명성 : 질문지는 질문자와 응답자가 대면하는 일이 없이 질문지를 통해 관계를 맺기 때문에 익명성을 만족시켜주어 응답자의 반응에 신뢰성을 기대할 수 있다.

3) 심층심리의 파악에 용이 : 질문지가 대개 익명으로 대답을 요구하기 때문에 반응자의 의견, 태도, 감정, 가치관 등과 같은 자아의 심층심리 파악에 용이하다.

4) 생활 및 심리적 경험의 파악 : 관찰이나 면접방법은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과거의 경험이나 묘한 심리적 경험을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질문지는 익명성이 보장된 자유반응식 방법을 통해 그러한 경향이나 사실을 쉽게 수집할 수 있다.

4. 질문지법의 단점

1) 언어능력, 표현능력에 의존하는 바가 크기때문에 독해력, 문장력이 없을 경우 질문지를 사용하기 어렵다

2) 질문지에 나타난 의견이 ‘거짓’인지 사실에 관한 질문에 ‘기억의 착오’가 있는지 어떤지를 확인할 수 없다.

3) 질문지법은 반응자와의 대면없이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반응자의 정서적 상태를 자료의 해석이나 진단에 고려할 수 없다.

4) 질문지는 회수율이 낮을 가능성이 많다. 회수율은 일반적으로 70%이하이고 노력해야 80%정도이기 때문.  

            

 

교육연구 3

관찰법

 

 

 

 

 

1. 관찰법의 의미

1) 관찰법이란 학생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관찰을 통해 수집하는 방법이다.

2) 이는 일반적으로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대상자의 행동을 측정하는 방법이며,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측정 받는 대상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측정방법이다.

2. 관찰법을 사용하는 이유

1) 다른 방법을 사용할 경우 관찰대상자의 사회적 상호작용 과정을 방해할 위험이 있을 때 : 예를 들어 집단토의에서 참가자들에게 교사의 행동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를 교사가 직접 질문하는 경우 응답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질문방법보다는 관찰법이 더 유용하다.

2) 행위자 자신이 직접적인 정보원으로서 부적당한 경우 : 문장능력이나 언어적 표현능력이 부족한 피험자의 경우는 질문지법이나 면접법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관찰법을 이용하여야 한다.  

3. 관찰법의 유형

(1) 자연적 관찰법

1) 이것은 어떤 행동이나 현상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그대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2) 특별한 조작이나 자극을 주어서 나타난 행동을 보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일어난 행동을 조직적인 관찰의도 없이 관찰하는 것이다.

3) 교실이나 운동장에서 교사가 수시로 하고 있는 관찰이 이에 해당된다.

(2) 전기적 관찰법

1) 이 방법은 한 개인의 특성을 장기간에 걸쳐 계속 관찰하는 것으로 종단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2) 이는 피험자를 오랜 기간동안 계속해서 관찰하게 되므로 개인의 전체적인 변화를 세밀하게 연구가능.

3) 그러나, 계속해서 관찰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실험적인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조작적인 관찰연구를 할 수 없다는 결점이 있다.

(3) 행동요약법

1) 이것은 개인의 행동을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역 등으로 나누어 특정한 영역의 행동에 대해서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관찰하고, 관찰자료를 토대로 전체적인 개인상을 재구성하는 방법이다.

2) 예를 들어 사회적 행동 중에서도 ‘교우관계의 변화’에 대해서만 오랫동안 조직적으로 관찰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4) 시간표본법

1) 이것은 특정한 행동(예컨대 반항적 행동, 친구와의 대화 등)이 비교적 짧은 시간사이에 얼마나 발생하는 가를 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다.

2) 이 방법은 거듭해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행동을 측정하는데 적절한 방법이다.          

(5) 장면표본법

1) 이 방법은 관찰할 행동이 보다 잘 나타나는 장면을 선택해서 관찰하는 것으로, 흔히 사건표본법이라고도 함

2) 아동의 사회적 행동을 보기 위해서는 협동작업이나 유희장면을, 지도성을 보기 위해서는 학급자치회의 활동을 보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3) 장점

① 사건이 자연적인 생활장면이기 때문에 관찰행동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② 행동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장면에서 관찰함으로 행동의 전체적인 면을 파악할 수 있다.

③ 자연적 상황에서 관찰함으로 흔히 일어나지 않는 희귀한 행동도 관찰할 수 있다.

(6) 참여관찰법

1) 참여관찰법은 관찰자가 피관찰자와 같은 행동상황 속에 들어가서 피관찰자의 행동을 관찰하려는 방법.

2) 예를 들어 토의법에서 교사가 토의에 직접 참여해서 학생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4. 관찰의 기록

(1) 일화기록법

1) 의미: 일화기록법은 인간의 인성, 적응상태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행동사례를 될 수 있는 대로 상세하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2) 특징

① 이 방법은 학생의 생활 속에서 관찰자가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사건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이다.

② 이 방법은 과거의 기록, 발달사, 가족관계를 기록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사례연구와는 다르다.

3) 기록시 유의할 사항

① 사건자체와 그에 관한 해석은 엄격히 구별해서 기록해야 한다. 두 가지 내용이 뒤섞이게 되면 객관성을 잃을 뿐 아니라 사람에 따라 달리 해석할 가능성을 주기 때문이다. 

② 구체적이고 특수한 사건을 기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선영이는 미술에 흥미가 있다.’ 라는 식으로 기록할 것이 아니라, ‘선영이는 서양화를 4시간이나 그렸다.’라는 식으로 기록해야 한다.

③ 기록은 어디까지나 냉철하고 냉정하게 기록해야 하며, 거기에 교사의 흥분이나 편견이 조금이라도 개입되어서는 안 된다.

④ 일화는 장기간에 걸쳐 계속적이고 누가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2) 체크리스트

1) 체크리스트는 관찰하려는 행동단위를 미리 자세히 분류하고, 이것을 기초로 그러한 행동이 나타났을 때  체크하게 하거나 빈도로 표시하게 하는 방법이다.

2) 이 방법은 기록의 양적인 처리가 쉽다는 이점이 있으나, 행동단위를 의미 있게 조직적으로 분류하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3) 멀티미디어에 의한 기록법

1) 녹음기. 사진기, 비디오, 컴퓨터 등 여러 가지 기계를 동원해서 관찰의 결과를 기록 보존해 두는 방법.

2) 멀티미디어로 기록하는 경우에는 피관찰자가 그것을 느끼지 못하도록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한다. 


 

교육연구 5

평정법

 

 

 

 

 

1. 평정법의 의미

1) 평정법이란 개인의 어떤 특성을 유목이나 숫자의 연속성 위에 분류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2) 예를 들어 지도력을 평정할 경우 지도력의 단계를 최상, 상, 중, 하, 최하 등의 유목에 표시하거나, 1, 2, 3, 4, 5 등의 숫자로 표시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다.

2. 평정법의 유형

1) 유목평정척

① 유목평정척은 여러 개로 분류된 유목을 정하고, 평정하려는 대상의 행동이나 특성에 가장 잘 맞는다고 생각되는 유목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② 예를 들면 사회적 적응도를 안심감, 불암감, 중간적, 비사교적, 반사회적 등의 유목에 표시하는 방법.

2) 숫자평정척

① 숫자평정척은 평정하려는 특성의 단계를 숫자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② 아동의 책임감을 1에서 5까지 나누어 판단하는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3) 등위법

① 이것은 평정하려는 행동의 특성에 관해 평정집단의 개인을 최고에서 최저에 이르기까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

② 예컨데, 학생 20명의 친절심에 대해 평정하는 경우 1등에서 20등까지 순위를 매기는 방법이다.

4) 체크리스트 평정척

① 이는 사전에 어떤 행동특성의 일람표를 만들어 그러한 행동특성이 일어나는가 않는가를 체크하는 방법

② 성격에 대해 판단하는 경우, 협동적이다, 게으름뱅이다, 친절하다, 잔인하다, 동정심이 많다 등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놓고 이에 해당되는 부분에 표시하는 방법이다.              

3. 평정법의 문제점

1) 집중화 경향의 착오 : 정의적 특성을 평정할 때 극단적인 판단을 꺼리는 인간심리로 인해 평정결과가 중간부분에 지나치게 모이는 경향을 말한다.

2) 인상의 착오 : ‘성적이 좋은 학생’, ‘말썽꾸러기 학생’ 등으로 파악하고 있는 학생의 다른 특성을 평정할 때, 학생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점으로 인해 이를 보다 좋게 혹은 나쁘게 평정하는 경향을 말한다. 보다 좋게 평정하는 경우를 ‘관대의 착오’라고 하고, 보다 나쁘게 평정하는 것을 ‘엄격의 착오’라고 함.

3) 논리적 착오 : 전혀 다른 두 가지 행동 특성을 비슷한 것으로 판단해서 평정하는 현상이다.

4) 표준의 착오 : 이것은 평가자가 평정의 표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생기는 오류이다. 7단계 평정에서 어떤 평정자는 3을 표준으로 삼을 수도 있고 어떤 평정자는 5를 표준으로 삼을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두 사람의 평정분포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이게 된다.

5) 대비의 착오 :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평정 받는 학생에게 있으면 신통치 않게 평정하고, 평정자 자신에게 없는 특성이 평정 받는 학생에게 있으면 좋게 보는 현상을 말한다.

6) 근접의 착오 :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가깝게 평정하는 특성사이에 상관이 높아지는 현상이다.

            

 

교육연구 6

면접법

 

 

 

 

 

1. 면접법의

1) 면접법이란 연구자가 연구대상에 대한 자료를 피험자와의 대면적 관계를 통해 수집하는 방법이다.

2) 즉, 일정한 조건하에서 피험자에게 질문을 하여 피험자가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을 밝혀 내는 방법

2. 면접법의 목적

1) 면접법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사용되나,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이용된다.

2) 면접법이 적응상 실패에서 일어나는 심리적․정서적 문제의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됨.

3) 면접법은 선발에도 이용된다.

3. 면접법의 유형

(1) 구조화된 면접

1) 구조화된 면접은 미리 준비된 질문지에 따라 질문의 내용과 순서를 지키면서 진행한다.

2) 조사표를 사용하기 때문에 응답자료를 분류하는데 편리하며, 면접자의 주관적 판단으로 인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2) 비구조화된 면접

1) 비구조화된 면접은 면접계획을 세울 때 면접목적만 명시하고 내용이나 방법은 면접자에게 일임하는 방법

2) 면접자가 피면접자의 상태에 따라 질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자와 응답자간의 공감대 형성이 용이하며 면접결과의 타당도가 높다.

3) 그러나, 고도의 면접기술이 필요하고 면접자의 주관이 개입될 우려가 높다.

4. 면접법의 장점

1) 면접법은 피면접자를 직접 만나는 것이므로  의견을 정확히 조사할 수 있다.

2) 면접 과정을 통해 피면접자에 대한 정보수집 뿐 아니라 문제행동을 교정․치료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

3)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5. 면접법의 단점

1) 면접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많은 비용이 든다.

2) 면접자의 편견이 발생하기 쉽다.

3) 훌륭한 면접자가 되기 위해서는 면접절차와 기술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교육연구 7

사회성 측정법

 

 

 

 

 

1. 사회성 측정법의 개념

1) 사회성 측정법(sociometry method) 이란 모레노(J. L. Morino)에 의하여 고안된 것으로 수용성 조사 또는 교우관계조사법이라고도 한다.

2) 이 방법은 집단내의 성원들간에 호의, 혐오, 무관심 등의 관계를 조사하여 집단 자체의 역동적 구조나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2. 사회성 측정법의 용도

1) 개인의 사회적 적응 개선 : 사회성 측정법은 사회적 적응을 위하여 도움을 필요로 하는 학생을 찾아내고 그 원인을 진단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의 사회적 적응을 개선시킨다.

2) 집단의 사회적 구조 개선 : 학교나 학급 내에는 여러 성격의 소집단이 있는데, 사회성 측정방법을 통해 집단들의 성격과 구조를 파악할 수 있게 되므로 집단의 사회적 구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집단의 조직에 유용 : 학습의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하여 집단을 조직할 경우 사회성 측정법을 통해 파악한 자료가 도움이 된다.   

3. 사회성 측정법의 종류

(1) 동료 지명법

1) 주어진 기준에 의하여 아동이 몇 명의 친구를 선택하게 하는 방법이다.

2) 선택허용수가 무제한일 때 각 아동에 대한 선택수의 많고 적음으로 사회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2) 동료 평정법

1) 이 방법은 각 아동에게 학급 구성원 전체의 이름이 적혀 있는 명단을 나누어 준 후 한 사람도 빠뜨리지 않고 학급 개개인을 모두 평정하게 하는 방법이다.

2) 모든 아동이 학급 아동 전체에 의해 평정되므로 각 아동이 학급 친구에 의해 수용되고 있는 정도를 알 수 있다.

(3) 짝진 비교법

1) 소수 인원을 대상으로 짝을 비교하여 사회성을 파악하는 방법이다.

2) 이는 완전한 측정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다.                            

4. 사회성 측정검사 제작상의 유의점

1) 어떤 기준에서 구성원들을 선택 또는 배척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2) 집단의 관계를 명시해야 한다.

3) 검사결과를 비밀로 한다는 것을 보장해 주어야 한다.

4) 사회성 측정검사의 용지에는 지시문, 선택기준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기록할 수 있는 곳을 따로 마련해 놓는다.

5. 측정검사 실시 상의 유의점

1) 어떤 기준에서 구성원들을 선택 또는 배척하는가를 밝혀야 한다.

2) 선택대상이 되는 집단의 한계를 분명히 밝힌다.

3) 한정된 집단의 전원이 조사대상이 되어야 한다.

4) 학급을 잘 알고 있는 학급담임이 실시한다.

5) 검사결과는 비밀로 해야 한다.

6)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에는 개별면접으로 하는 것이 좋다.

6. 사회성 측정결과의 분석방법

(1) 사회성 측정행렬표(sociometric matrix)

1) 사회성 측정행렬표는 각 질문마다 각 학생이 선택되어진 횟수와 순위를 행렬표에 표시하여 사회성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이를 통해 아동의 사회적 수용도(피선택수가 많을수록 사회적 수용이 높다), 사회적 적응성(피배척수가 많을수록 낮다), 교우관계의 적극성 등을 나타낼 수 있다.

(2) 교우도(사회도, sociogram)에 의한 방법

1) 교우도는 사회성 측정결과를 그림으로 나타냄으로써 교우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준다.

2) 교우도는 한 집단 학생들을 상호선택이나 배척을 모두 하나의 도형 안에 그릴 수도 있고, 그 중에서 특기할 만한 학생들의 관계를 따로 떼어서 별도로 그림으로 그릴 수도 있다.

7. 사회성 측정법의 장․단점

(1) 장점

1) 학생의 사회적 적응력과 집단의 구조에 대한 정보제공 : 사회성 측정법은 학생들의 사회적 적응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뿐만 아니라, 한 집단의 구성과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이 어떠한가를 알 수 있게 해줌.

2) 경제적이고 간편함 : 전문적인 훈련 없이도 교사들이 쉽게 작성하고 짧은 시간에 실시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다.

3) 다양성 : 사회성 측정법은 목적에 따라 변형하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단점

1) 한 번의 측정결과를 가지고 집단구성원들간의 관계를 고정적으로 보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2) 질문의 내용에 따라 학생들의 관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교육연구 8

투사법

 

 

 

 

 

1. 투사법의 의미

1) 투사법은 개인적인 욕구, 감정, 동기, 가치관 등이 밖으로 표출될 수 있도록 고안된 자극을 피검사자에게 제시함으로써 나타난 반응을 분석하여 인성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2) 투사적 방법은 모두 개인의 인성구조, 감정, 적응양식, 동기, 가치관 등을 내포하고 있는 반응을 밖으로 끌어내도록 고안되어 있다.

2. 투사법의 특징

1) 비구조화된 자극의 사용 : 투사법은 개인의 욕구, 동기, 감정, 인성구조를 밖으로 끌어내기 위해 피험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 ‘비구조화된 자극’을 사용한다.

2) 인성을 전체로 파악 : 투사법은 인성을 전체로(as a whole) 보고 이해하려고 하며, 그 요소들을 서로의 관련 속에서 유기적으로 해석하려고 한다.

3. 투사법의 방법

1) 투사법에는 지각적 접근법과 상상적 접근법이 있다.

2) 지각적 접근법의 대표적인 것이 인성의 조직과 구조를 나타내고자 하는 로르샤하(Rorschach) 잉크반점검사이며, 상상적 접근법의 대표적인 것이 주제통각검사(TAT) 이다.

3) 그 외에도 단어연상검사(word association test), 그림 좌절 검사(picture frustration test), 문장완성검사(sentence-completion test) 등이 있다.

4. 로르샤하(Rorschach) 잉크반점검사

(1) 검사의 개요

1) 로르샤하 잉크반점검사는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인 로르샤하에 의하여 고안된 투사법의 하나이다.

2) 잉크방울을 종이 위에 떨어뜨리고 종이를 반으로 접으면 거기에 대칭적인 무엇인지 모를 도형이 생기는데,  이 도형의 형태에 대해 피험자가 부여하는 의미를 해석하는 방법이다.

(2) 검사의 목적

1) 잉크반점검사는 개인의 인성에 잠재해 있는 여러 가지 중요한 인지적․정서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성의 구조를 밝혀내고자 한다.

2) 즉, 피검자가 자기의 경험과 행위를 조절하는 통제의 정도와 양식, 주어진 문제와 장면에 대한 피검자의 정신적 접근, 안정과 불안의 정도 및 불균형의 정도 등을 파악하려는 것이다.

(3) 검사의 절차

1) 지시: 10매의 좌우대칭으로 된 잉크방울도형(각각 색이 다름)을 일정한 순서로 피험자에게 제시하고, ‘이것이 무엇 같아 보입니까? 이것이 무엇이겠습니까?’라고 묻는다.

2) 자유반응: 위 지시에 따라 피험자가 자기 마음대로 자발적인 반응을 하도록 한다.

3) 질문: 피험자의 자유반응이 잉크반점의 어느 부분에 의해 결정되었는지, 피험자가 자기의 반응에 대해 추가할 것이 없는 지를 묻는다.

4) 채점: 반응위치, 반응결정요인, 반응내용, 반응의 독창성과 평범성 등을 채점한다.

(4) 검사의 한계

1) 검사를 실시하고 채점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경험과 기술을 쌓아야 한다.

2) 검사의 채점과 해석이 매우 주관적이어서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

5. 주제통각검사(TAT)

(1) 주제통각검사의 개요

1) 주제통각검사는 하버드대학 심리연구소에서 Murray 지도아래 연구되어 1935년에 C.D. Morgan과 함께 발표됨으로써 비롯된 것이다.

2) 이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근거하여 개인이 지니고 있는 인성의 내용을 상상력을 통해 밝히고자 함.  

(2) 로르샤하 검사와 주제통각검사의 비교

1) 로르샤하 검사가 무엇을 어떻게 지각하느냐는 지각적 접근임에 반하여, 주제통각검사는 개인의 상상에서 얻은 자료를 기초로 하는 상상적 접근이다.

2) 로르샤하 검사가 인성의 구조를 드러내려 하는 반면, 주제통각검사는 인성의 내용, 즉 충동, 욕구, 감정, 갈등, 상상 등을 드러내려고 한다.

(3) 주제통각검사의 원리

1) 인간이 불분명한 장면을 해석할 때는 무의속에 잠재해 있지만 평소에는 드러나지 않는 인성의 여러 가지 측면이 드러난다.

2) 즉, 인간이 그림에 빠져 버리면 자기방어의 기능이 해제되어 쉽사리 자기의 내면을 드러내어 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4) 검사의 실시

1) 주제통각검사는 30매의 불분명한 그림과 1장의 백색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2) 피험자에게 그림을 보여주고 자기 마음대로 이야기를 꾸미되 첫째, 이 장면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어떻게 그런 장면이 생기게 되었는가, 둘째, 지금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으며, 주인공 및 인물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느끼고 있는지, 셋째, 장차 결과는 어떻게 되겠는지를 말하게 한다.           

(5) 검사의 한계 : 주제통각검사 또한 검사의 객관도, 신뢰도, 및 타당도에 문제가 있다.      

6. 투사법의 장․단점

(1) 장점

1) 정직한 반응의 유도 : 표준화된 검사에서는 피험자가 문항에 대답할 때 자신에게 유리하게 대답할 가능성이 있으나, 투사법에서는 이것이 불가능하므로 정직한 반응을 얻을 수 있다.

2) 정확한 성격의 진단 : 표준화검사에서는 피험자가 자신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여 답을 해야 성격을 진단할 수 있지만, 투사법에서는 이런 과정이 필요없기 때문에 정확한 성격진단이 가능하다.

3) 무의식의 파악 : 투사법은 비구조화된 자극을 통해 피험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이끌어 내고자 하는 것이므로 무의식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2) 단점

1) 검사의 객관도와 신뢰도의 문제 : 투사법은 검사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근거하고 있으므로 검사의 객관도와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

2) 고도의 기술과 많은 경험 : 투사법에서 얻은 자료를 통해 피험자를 분석하려면 고도의 기술과 많은 경험이 요구되므로 비전문가가 사용하기 어렵다.

                

 

교육연구 9

의미분석과 내용분석

 

 

 

 

 

1. 의미분석법

(1) 의미분석법의 의미

1) 의미분석법이란 Osgood이 창안한 것으로, 여러 가지 사물, 인간, 사상 등에 대해 가지는 개념의 심리적 의미를 의미공간상의 위치로 표현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2) 사람들이 사용하는 어떤 개념은 비록 같은 용어로 표현해도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제각기 다를 수 있다.

3) 이처럼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르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개념의 의미를 양극적으로 대비되는 일단의 형용사를 이용하여 측정하고 그 결과를 삼차원의 의미공간에 표시하려는 방법이다.

(2) 의미공간

1) 의미공간은 평가요인, 능력요인. 활동요인을 각각 X, Y, Z축으로 하는 삼차원의 입체를 가상하고 있다

2) 각각의 요인은 3단계, 5단계, 9단계를 가진 극단적인 형용사에 의하여 측정된다.

① 평가요인: 좋은-나쁜, 가치있는-가치없는, 친절한-잔인한 등과 같은 가치판단적인 형용사군으로 구성됨.

② 능력요인: 강한-약한, 큰-작은, 굵은-가는 등과 같은 능력에 관한 형용사군으로 구성된다.

③ 활동요인: 능동적-수동적, 빠른-느린 등과 같은 활동성과 관련되는 형용사군으로 구성된다.

2. 내용분석법

(1) 내용분석법의 의미

1) 내용분석법이란 일기, 낙서, 편지, 자서전 등과 같은 자료를 분석하여 개인의 정의적 특성을 파악하려는 방법이다.

2) 즉, 인간이 남기는 모든 형태의 이용 가능한 자료를 체계적, 객관적, 양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하는 방법.

(2) 내용분석법의 특징

1) 내용분석법은 관찰에 의한 측정과 유사하다.

2) 다만, 관찰법이 인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는 반면, 내용분석법은 인간이 이미 만들어 놓았거나 남겨 놓은 자료를 관찰한다는 점에서 다르다.

            

 

교육연구 10

표집의 기초

 

 

 

 

 

1. 표집에 관련된 용어들

1) 모집단(전집, population): 연구의 주된 대상이 되는 목적집단으로 표본을 뽑는 모체가 된다.

2) 표본(sample): 모집단에서 뽑혀진 소집단으로 실제의 연구대상이 되는 부분집단이다.

3) 표집(sampling): 모집단에서 표본을 뽑는 과정을 의미한다.

4) 전수조사(population survey): 연구대상 집단 모두를 조사하는 방법으로 총조사라고도 한다.

5) 표본조사(sampling survey): 모집단의 일부를 표집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2. 표본조사를 하는 이유

1) 노력과 경비의 절약 : 전수조사를 하려면 많은 노력과 경비,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표본조사를 하면 이와 같은 노력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2) 신속한 처리 :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만을 조사하므로 자료를 신속히 처리할 수 있다.

3) 조사의 정밀도 향상 : 조사대상자가 많으면 조사가 소홀히 될 우려가 많다. 그러나 표본조사는 소집단을 대상으로 하므로 정밀한 조사가 가능해진다.          

3. 표집시 유의사항

1) 모집단의 크기 : 모집단이 충분히 큰 경우에는 표본조사가 바람직하고, 모집단이 적을 경우에는 전수조사가 바람직하다.

2) 표본의 크기 : 표본의 오차를 줄이려면 표본의 크기를 전수에 가깝게 크게 잡을수록 좋고, 표집의 방법이 정확하고 정밀해야 한다.

3) 표본과 모집단의 동질성 정도 :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특성이 표본의 특성과 동질적이어야 오차가 줄어든다.

4) 표집방법에 대한 이해 : 어떤 표집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표본의 크기가 달라지기 때문에 표집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한 후에 적절한 방법을 택해야 한다.

4. 표집의 장점

1) 표집을 하게 되면 전집조사를 할 때에 비하여 연구에 필요한 노력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2) 전체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게 되므로 연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다.

3) 표본조사의 대상이 적으므로 조사의 정밀도를 높일 수 있다.

5. 표집의 단점

1)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가 사회적 과정을 역학이나 사회관계의 구조적 성격이라면 그 깊이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안 된다.

2) 표집된 사람들이 충분한 동기와 주제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지 못할 경우 자료의 수집이 곤란하다.

3) 연구자 스스로도 표본조사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지니고 기법에 정통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6. 표집의 절차

1) 모집단(전집)의 규정 또는 정의 : 표집이란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것이므로 우선 모집단부터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2) 표본의 크기 결정 : 전집이 결정되면 표본의 크기를 결정해야 한다.

3) 표집방법의 선정 : 표집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얻는데 있으므로, 표집방법의 특성을 잘 파악한 다음 이를 선정한다

4) 사전검사와 실제조사 : 소규모로 사전검사를 하여 질문지 등의 질을 개선하고 대규모 실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한다. 조사에 투입될 인원들을 교육하고 실제 조사를 한다.

5) 자료분석과 정리 : 잘못된 기록을 수정하거나 삭제하여 완성된 자료를 만든다. 완성된 자료는 미래의 개선된 표집을 위한 지침이 되므로, 이의 성격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둔다.       

            

 

교육연구 11

확률적 표집 방법

 

 

 

 

 

1. 확률적 표집방법의 의미

1) 확률적 표집이란 모집단을 구성하는 개별요소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이 동일하도록 설계하여 표본하는 방법을 말한다.

2) 따라서 모집단의 성격과 규모가 정확히 규정되어 있어야 확률적 표집을 할 수 있다.

3) 확률표집의 방법에는 단순무선표집, 체계적 표집, 유층표집, 군집표집 등이 있다.

2. 단순무선표집

(1) 단순무선표집의 특징

1) 표본의 무작위 추출 : 단순무선표집이란 제비를 뽑을 때처럼 특별한 선정기준을 마련하지 않고 무선(무작위 또는 추첨식)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개체의 선택 기회 동일 : 표본을 무선으로 추출하여 모집단에 속해 있는 모든 개체가 선택될 기회를 같게 하려는 방법이다.

3) 조사자의 주관 배제 :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기 때문에 확률적 표집방법 중 조사자의 주관을 가장 잘 배제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추출방법 : 단순무선표집을 이용하여 표집을 할 때에는 모집단의 전체 사례 하나 하나에 일련의 번호를 붙인 다음, 추첨기 또는 난수표를 이용하여 뽑는다.

(3) 단순무선표집의 장․단점

1) 장점 : 이 방법은 전집에 대한 사전 지식이 많이 필요하지 않고 거기에서 얻어진 자료의 분석도 쉽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단점 : 그러나, 유층표집법 등에 비해 표집오차가 크며, 전집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에는 모든 사례에 번호를 붙이기 어렵다.    

3. 체계적 표집

(1) 체계적 표집의 특징 : 이는 모집단의 전체 사례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일정한 간격에 따라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동간격표준법’이라고도 한다.          

(2) 체계적 표집의 절차

1) 모집단 각 개체에 일련번호를 붙인다.

2) 표집간격을 정한다.

3) 난수표로 출발점을 정한 다음, 출발점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3) 체계적 표집의 장․단점

1) 장점 : 아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인명록이 학년별 또는 지역별로 나누어져 있을 경우 자연적인 유층화를 이룰 수 있다.

2) 단점 : 인명록이 특정한 특성을 기준으로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되어 있다면 비슷한 특성의 소유자만 표본으로 추출될 우려가 있다.

4. 유층표집

(1) 유층표집의 특징

1) 유층표집이란 모집단을 동질적인 일련의 하위집단으로 나누고(유층화), 각 하위집단에서 적절한 수의 표본을 뽑아내는 방법이다.

2) 유층화는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따라 임의적으로 이루어지나, 유층에서의 표본추출은 단순무선으로 이루어짐

3) 동질성을 지닌 유층에서 표본을 추출하므로, 다른 확률적 표집방법보다 표집오차가 적다.

4) 따라서 다른 표집방법보다 표본의 크기가 작아도 된다.           

(2) 유층표집의 근거 : 유층표집은 모집단을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구분하고 거기서 표본을 추출할 경우 모집단의 이질적인 개체들이 골고루 선택될 수 있으므로 표집오차를 줄일 수 있다.

(3) 유층표집의 절차

1) 우선 모집단을 하위집단으로 구분한다.

2) 하위집단에서 무선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4) 유층표집의 종류

1) 비례유층표집 

① 유층으로 나뉜 각 집단에서 같은 비율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② 예컨데, 전집의 10%를 표집한다고 했을 경우 우선 유층을 나누고, 유층별로 각각 10%씩 단순무선으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비비례유층표집

① 연구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표본의 수를 정하는 경우이다.

② 예를 들어 초등학교 남녀교사에 대한 비교연구에서 여교사 대 남교사의 비율이 7 : 3 일 경우, 남교사의 수가 너무 작아 통계상의 문제를 가져 올 경우 필요한 만큼의 적당한 수를 표집하는 방법이다.

(5) 유층표집의 장․단점

1) 장점

① 모집단의 이질적인 특성을 골고루 포함시켜 표본과 모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표본의 대표성을 높일 수 있다.

② 그러므로 표집방법 중 표집오차가 가장 작다.

2) 단점

① 모집단의 중요 특성과 하위집단의 구성비율에 관한 선행지식이 있어야 한다.

② 유층 분류시 오류가 있을 경우 표집오차가 더 커진다.            

5. 다단계 표집

(1) 다단계 표집의 특징

1) 모집단에서 먼저 1차 표본을 추출한 다음, 1차 표본에서 일정한 비율로 2차 표본을 추출해 가는 방법

2) 다단계 표집은 일반적으로 전집의 크기가 매우 큰 경우에 사용한다.

3) 각 단계의 표집방법은 단순무선표집, 유층표집, 군집표집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2) 다단계 표집의 예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학교 3학년 학생 1,000명을 추출하여 학력고사를 본다고 할 경우

1) 우선 학교를 표집단위로 하여 1차로 10개의 학교를 무선으로 표집한다.

2) 2차로 학교마다 5개 학급을 뽑는다.

3) 3차로 각 학급마다 무선으로 20명씩 표집하면, 1,000명의 학생을 표집하게 된다.

(3) 다단계 표집의 장․단점

1) 장점: 전집의 크기가 매우 클 경우 시간과 경비를 줄일 수 있다.

2) 단점: 표본의 크기가 동일할 경우 다른 표집방법들보다 표집오차가 크게 나타나기 쉽다.     

5. 군집표집

(1) 군집표집의 특징

1) 군집표집은 전집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를 하나 하나 뽑는 것이 아니라,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집단 또는 군집을 추출하여 조사하는 방법이다.

2) 모집단에서 군집을 추출한 다음, 추출된 군집에 속하는 모든 사례를 조사한다.

(2) 군집표집의 예

한 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들의 수학능력을 측정해 보고자 할 경우

1) 이미 형성되어 있는 각 학년의 1반을 군집으로 표본한 다음,

2) 이 반 학생들 전원을 대상으로 시험을 치른다.

(3) 군집표집의 장․단점

1) 장점: 군집표집은 이미 형성되어 있는 군집을 표본하는 것이므로 시간과 경비가 절약되며 비교적 간단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 단점: 그러나 군집의 수가 적을 경우 전집을 대표하기가 어렵고, 각 사례가 독립적으로 뽑히는 것이 아니라서 표본오차가 가장 크다.  

            

 

교육연구 12

비확률적 표집

 

 

 

 

 

1. 비확률적 표집의 의미

1) 비확률적 표집은 모집단의 개별구성요소가 표본에 포함될 확률이 동일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거나 또는 불가능할 경우 사용되는 방법이다.

2) 이는 전집의 요소들이 뽑힐 확률을 고려하지 않고,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임의적으로 표집하는 방법을 말한다.

3) 이 방법에는 의도적 표집, 할당표집, 우연적 표집 등이 있다.

2. 의도적 표집

1) 의도적 표집은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 기준에 의해서 전집을 잘 대표하리라고 믿는 사례들을 표집하는 방법으로, ‘주관적 판단표집’으로도 불린다.

2) 이는 연구자의 독자적인 판단과 적절한 전략에 따라 대표적인 사례만을 표집할 경우, 단순히 무선으로  뽑는 방법보다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표집을 할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3) 의도적 표집의 예 : 농촌에서 대도시로 이주해 온 아동들이 대도시의 조건하에서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가를 연구하려고 할 경우, 새로 이주해 온 아동들과 오래 전에 이주해 온 아동들을 뽑아서 표본으로 삼는 것이 의도적 표집이다.

4) 장점: 간편하게 표집할 수 있어 비용이 절약된다.

5) 단점: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잘못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오류를 막을 길이 없다.          

3. 할당표집

1) 전집의 여러 특성을 잘 대표할 수 있는 여러 개의 하위집단을 구성하고 각 집단에 알맞는 표집 수를 할당하여 그 범위내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유층표집이 하위집단에서 표본을 단순무선으로 표집하는 반면, 할당표집에서는 연구자의 의도에 따라 설정된 기준에 맞는 표본을 표집한다.

3) 할당표집의 예 : 조사연구를 할 때 대상자를 지역별, 직업별, 연령별 특성에 따라 몇 사람을 표집할 것인가를 할당하면, 조사자가 이러한 범위 내에서 그 조건에 맞는 대상을 임의로 선정하여 조사하는 방법

4) 장점: 비용을 줄일 수 있으며, 어느 정도의 유층화를 기대할 수 있다.

5) 단점: 할당을 하는데 연구자의 편견이 작용할 가능성이 많고, 비확률적 표집이어서 표본의 대표성이 문제가 된다.

4. 우연적 표집

1) 우연적 표집은 연구자가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대상들 중에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많은 사람들이 오고가는 길거리나 대중이 모인 장소에서 기자들이 아무나 선정하여 인터뷰하는 방식이 우연적 표본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3) 우연적 표집의 문제 : 이는 표집의 대표성을 전혀 생각할 수 없는 조잡한 표집방법으로, 그 조사결과도 일반화시키기 어렵다.   

            

 

교육연구 13

표집오차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표본의 크기

1) 일반적으로 표본의 크기가 크면 클수록 표집 오차가 줄어, 표본조사의 신뢰도가 커진다.

2) 그러나 표본의 크기는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동질성 정도, 표본 방법 등의 영향을 받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2. 표본방법과 표집오차

1) 표집방법이 모집단의 특성을 얼마나 잘 대표할 수 있느냐에 따라 표집오차가 달라지고, 동시에 표본의 크기도 달라진다.

2) 모집단을 비교적 동질적인 유층으로 구분하고 그 안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유층표집이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단순무선표집보다 표집오차가 적다.

3) 그리고 단순무선표집은 모집단을 구성하고 있는 여러 집단 중 하나를 선정해서 조사하는 군집표집보다는 표집오차가 적다.

4) 표본의 크기가 같을 경우 군집표집보다는 단순무선표집이, 단순무선표집보다는 유층표집의 표집오차가 적다

2. 표집방법에 따른 표본의 크기 : 표집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유층표집보다는 단순무선표집이, 단순무선표집보다는 군집표집의 크기가 커야 한다.

TR point

표집방법과 표집오차

 1. 표본의 크기가 같을 경우의 표집오차의 크기 : 유층표집〈단순무선표집〈군집표집

   2. 표집의 오차를 줄이기 위한 표본의 크기 : 유층표집〈단순무선표집〈군집표집


 

교육연구 14

실험연구

 

 

 

 

 

1. 실험연구의 의미 : 실험연구란 ①변인들간의 관계를 밝혀내기 위해, ② 통제된 상황에서 ③ 독립변인들을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④ 그것이 종속 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실험연구의 특징

1) 변인의 인위적 조작 : 실험연구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변인을 인위적으로 조작한다. 예를 들어, 토의법이 인성교육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가설을 세웠을 경우 강의법으로 교육을 받던 집단에게 토의법을 실시하는 것과 같은 경우이다.

2) 변인들의 통제 :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파악하려면, 독립변인 이외의 다른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아야 하는데, 이를 변인통제라고 한다.

3. 가외적 변인의 통제

(1) 가외적 변인통제의 의미

1) 가외적 변인이란 독립변인 이외에 종속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의미한다.

2) 실험연구에 있어 오차를 일으킬 수 있는 이러한 오차요인을 통제하는 것이 변인통제이다.

(2) 변인통제의 방법

1) 무선화: 실험연구의 대상이 되는 표본들이 동질적일수록 오차가 적어지므로 피험자들을 무선으로 배치해야 오차를 줄일 수 있다.

2) 변인을 동일하게 유지 : 교수방법이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하는 실험연구에서 지능이라는 가외변인이 성적에 영향을 미칠 것 같은 경우에는 지능이 같거나 비슷한 피험자들만 표집하여 지능이라는 변인을 제거할 수도 있다.        

4. 실험연구의 타당도

(1) 내적 타당도

1) 내적 타당도란 독립변인이 순수하게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 정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2) 따라서 내적 타당도는 독립변인 이외에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을 얼마나 잘 통제했느냐 여부에 달려 있다.

(2) 외적 타당도

1) 외적 타당도란 실험의 결과를 다른 사태에 일반화시킬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2) 실험의 결과를 많은 다른 상황, 다른 대상, 다른 시기에 적용할 수 있으면 외적 타당도가 높다.         

5. 실험연구의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1) 내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1) 역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사이에 있었던 여러 가지 특수한 사건을 말한다.

2) 성숙: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타나는 피험자의 내적 변화가 피험자의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다.

3) 검사: 사전검사의 경험이 사후검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4) 도구사용: 측정도구의 변화, 관찰자나 채점자의 변화 등으로 측정치가 변화하는 경우이다.

5) 통계적 회귀: 피험자를 뽑을 때 극단적으로 점수가 높거나 반대로 점수가 극히 낮은 사람들을 선발하여 실험하게 되면, 실험처치의 효과가 없더라도 피험자들이 다음 검사에서 전집의 평균에 좀 더 가까운 점수를 받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통계적 회귀라고 한다.

6) 피험자의 선정: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선정할 때 두 집단간의 동질성 여부가 영향을 준다.

7) 피험자들의 중도탈락: 피험자들이 실험과정에서 중도에 탈락하게 되면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됨.

(2)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1) 검사실시와 실험처치간의 상호작용: 사전검사의 실시로 인하여 실험처치에 대한 피험자의 관심이 증가되거나 혹은 감소됨으로써 실험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한다.

2) 피험자의 선정과 실험처치간의 상호작용 효과: 피험자의 유형에 따라 실험처치의 영향을 서로 다르게 받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3) 실험상황에 대한 반동효과: 이것은 실험상황과 실제생활 사이의 이질성 때문에 실험의 결과를 일반화하기 어렵게 되는 것을 말한다.

4) 중다처치에 의한 간섭의 효과: 한 피험자가 여러 가지 실험처치를 받는 경우, 이전의 처치에 의한 경험이 이후의 처치를 받을 때까지 계속 남아 있게 됨으로써 일어나는 영향을 말한다.

6. 실험연구의 장․단점

(1) 장점

1) 변인들간의 인과관계의 방향을 명백히 알아 볼 수 있다.

2) 연구하고자 하는 변인들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

3) 같은 실험을 여러 조건하에서 반복실시하여 그 결과를 평균해 봄으로써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2) 단점

1) 실험실과 실제 세계가 다르므로 실험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위험이 따른다.

2) 피험자의 표본이 대표성을 가지지 않을 경우 실험결과를 전집에 일반화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3) 실험연구는 인위적 조작, 즉 실험처치가 가능한 변인의 경우에만 사용될 수 있다.          

            

 

교육연구 15

실험설계

 

 

 

 

 

1. 실험설계의 유형

(1) 실험설계구분의 의미

1) 실험설계방법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무선으로 뽑느냐 아니냐에 따라 진실험설계와 준실험설계로 나뉨

2) 즉, 구성원을 무선으로 뽑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동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진실험설계이며, 집단은 임의적으로 선정해서 이질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준실험설계다.

(2) 진실험설계

1) 진실험설계는 연구의 타당성을 위협하는 요인들을 제거하기 위해 각 집단의 조건을 같게 하고 집단원들을 무선으로 표집하여 배치하는 방법이다.

2) 이는 실험변인 외의 다른 변인들을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타당성이 높다.

(3) 준실험설계

1) 이 방법은 피험자들을 무선적으로 표본하여 배치하기 어려운 경우 사용되는 설계방법으로, 학교현장에서 주로 이용된다.

2) 피험자들을 무선적으로 배치하지 않는다는 점과 가외변인의 통제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진실험설계보다 타당성이 낮다.

2. 용어의 이해

(1) 실험집단

1) 실험집단이란 독립변인의 조작, 즉 실험처치를 하여 그에 따른 반응의 변화를 관찰하고자 하는 연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이다.

2) 컴퓨터 보조수업이 학력상승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컴퓨터보조수업을 받게 되는 집단이 실험집단이다.

(2) 통제집단

1) 실험집단과 같은 조건하에 두지만 실험처치는 하지 않는 집단이다.

2) 실험집단과의 비교하기 위해 뽑은 집단이다.

(3) 실험처치

1) 독립변인을 조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컴퓨터보조수업이 학력상승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실험연구에서 실험집단에게 컴퓨터보조수업을 실시하는 것이 바로 실험처치이다.

3. 진실험설계방법

(1)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R

O1

X

O2

R

O1

 

O2

1) 설계의 절차

① 무선으로 피험자를 표집하고, 이들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으로 배치한다.

② 그런 다음, 이들 두 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한다.

③ 일정한 기간이 경과한 후 실험집단에만 실험처치를 한다.

④ 실험처치를 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사후검사를 한다.

⑤ 두 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를 비교하여 분석한다.

2) 특징 : 실험의 내적 타당도를 위협하는 요인들을 대부분 통제할 수 있어 내적 타당도가 높다.

(2)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R

X

O

R

 

O

1) 이 방법은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와 기본형태는 같지만 사전검사는 하지 않고 사후검사만 실시하는 방법이다.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후검사치의 차이로써 실험처치의 효과를 알아보려는 방법이다.

(3) 솔로몬 4개 집단 설계

R

O1

X

O2

R

O1

 

O2

R

 

X

O2

R

 

 

O2

1) 의미

① 사전검사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제거하여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의 주요 결함을 보완하기 위해 솔로몬이 고안한 설계유형이다.

② 전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방식에 사전검사를 하지 않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추가하여 4개 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방법이다.

2) 절차

① 먼저 피험자를 무선으로 표집한 다음, 네 개의 집단에 무선으로 배치한다.

② 첫째 집단에는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처치를 한 다음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③ 둘째 집단에는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④ 셋째 집단에는 사전검사를 실시하지 않고 실험처치를 한 다음 사후검사를 실시한다.

⑤ 넷째 집단에는 사전검사와 실험처치를 하지 않고 사후검사만 실시한다.                 

3. 준실험설계방법

(1)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

              

X

O

1) 어느 한 집단의 피험자에게 실험처치를 가하고, 그 실험처치가 미친 영향을 사후 측정하는 방법이다.

2) 단 하나의 집단에 어떤 처치를 하고 한 번만 관찰해서 효과를 알아보려는 것으로 조건의 통제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타당도가 낮다. 

(2) 단일집단 전후검사 설계

             

O1

X

O2

1) 연구대상으로 한 집단을 선정해 놓고, 실험처치를 하기 전에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종속변인을 관찰함.

2) 그 다음 실험처치를 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두 검사결과의 차이를 살펴보는 방법이다.

(3) 이질집단 사후검사 설계             

              

X

O

 

O

1) 2개의 집단을 실험대상으로 하되 하나의 집단에만 실험처치를 가하고, 다른 집단은 그대로 두었다가, 이들 두 집단에 똑같은 사후검사를 실시한 후 그 검사결과를 서로 비교하는 방법이다.

2) 여기서 유의할 것은 두 개의 피험자 집단을 무선으로 나누지 않고 이미 존재하는 두 개의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이다.       

(4) 이질통제집단 전후검사 설계

              

O1

X

O2

O1

 

O2

1) 절차

① 자연적으로 형성되어 있는 두 개의 집단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한다.

② 두 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에만 실험처치를 한다.

③ 두 집단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사전검사와의 차이를 비교한다.

2) 특징

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이 있지만 두 집단이 실험을 위하여 무선으로 표본된 것은 아니다.

② 대개는 학교나 학급과 같이 기존의 집단을 자연상태 그대로 유지한 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잡아서 연구하는 것으로, 현장교육연구에 많이 사용된다.

            

 

교육연구 16

가설의 설정과 검증

 

 

 

 

 

1. 가설의 의미

1) 가설이란 실험연구에 있어서 변인들간의 관계에 대해 잠정적으로 내리는 결론이다.

2) 그러므로 가설은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변인들 간의 관계로 진술되어야 한다.

2. 가설의 종류

1) 영가설

① 실험연구는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한다.

② 그러나 검사치들 사이에 아무런 차이도 나타나지 않거나, 연구되는 변인들간에는 아무런 관계도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진술하는 것이 영가설이다.

③ 연구를 시작할 때는 이러한 가정이 틀리기를 마음속에서 바라고 있으므로, 영가설은 기각될 것을 기대하고 수립되는 가설이다. 즉 실험결과 틀리기를 바라고 마음속에 수립하는 것이 영가설이다.           

2) 대립가설(통제가설)

① 영가설에 상대적으로 대립시켜 설정하는 것으로, 연구자가 연구를 통해 입증되기를 기대하는 예상이나, 주장하는 내용이 바로 대립가설이다.

② 즉, 연구를 시작할 때 연구자가 내리고 있는 잠정적인 결론이 바로 대립가설이다.

TR point

영가설과 대립가설의 예-

  능력이 낮은 학생이 어느 반에 편성되느냐에 따라 열등감의 정도가 다를 것이라는 가설 하에 연구를 실시할 경우

 1. 영가설 : “우수반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과 무선 배치된 학급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서 측정한 열등감에 아무런 차이가 없을 것이다.”          

 2. 대립가설 : “우수반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들에게서 측정된 열등감은 무선 배치한 학급에 편성된 능력이 낮은 학생에게서 측정된 열등감보다 의의있게 높게 나타날 것이다.”

3. 가설 검증에서의 오류

(1) 제1종 오류 혹은 α

1) 영가설이 진(眞)인데도 이를 위(僞)로 보고 기각하여 생기는 오류이다.

2) 즉, 연구결과 변인들간의 관계가 입증되지 않았는데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3) 유의도 수준 또는 유의도치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0.05(5%) 혹은 0.01(1%)로 설정한다.

(2) 제2종 오류 혹은 β

1) 영가설이 기각되었는데도 이를 수용하여 생기는 오류이다.

2) 통계치 사이에 차이가 발생했는데도 영가설을 기각하지 않고 수용하여 차이가 없다고 판단하는경우이다

TR point

영가설의 수인과 기각

 1. 영가설의 수인(수용)

 1) 영가설을 수인한다는 것은 영가설이 옳다고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검사치들 사이에 차이가 없다고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2) 즉, 실험처치가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영가설의 기각

 1) 영가설을 기각한다는 것을 영가설이 위(僞), 즉 틀렸다는 것이므로 검차치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즉, 실험처치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나타낸다.

4. 영가설의 검증

(1) 영가설의 검증방법

1) 영가설은 집단간 또는 연구의 전후간 검사치의 차이가 없다는 가설이므로,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검사치의 차이를 가지고 판단한다.

2) 이는 유의도 수준을 얼마로 설정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2) 유의도 수준에 따른 영가설 검증

1) 유의도 수준이 0.05일 경우

① 영가설의 기각: 두 평균치의 평균치의 차이가 중심이 0이고 좌우대칭인 정상분포곡선에서 좌우로 0.025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영가설은 기각된다.(아래 그림의 B와 C부분)

② 영가설의 수용: 두 평균치의 차이가 좌우 0.025범위 내에 들면 영가설이 수용된다.(그림의 A 부분)

2) 유의도 수준이 0.01일 경우

① 영가설의 기각: 두 평균치의 차이가 정상분포곡선에서 좌우로 0.005의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영가설을 기각된다.

② 영가설의 수용: 두 평균치의 차이가 좌우로 0.005이내에 들면 영가설이 수용된다.         


            

 

0.25

 

95

(C)              (A)             0.25  

 

영가설의 수용

 

(B)

          영가설의 기각

                  ↘

      영가설의 기각

       ↙

 

 

 

 

 

 

 

 

 

 

0

 

            

 

교육연구 17

메타분석과 델파이 방법

 

 

 

 

 

1. 메타분석

(1) 메타분석의 의미

1) 이미 이루어져 있는 많은 수의 개별연구들을 분석하여 통합하고자 하는 의도로 이루어지는 방법이다.

2) 예를 들어 교수방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개별연구들이 각자의 독특한 방법과 기준으로 시행되었을 경우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분석하여 통합하고자 하는 것이 메타분석이다.

(2) 메타분석의 특징

1) 메타분석은 수많은 연구들의 결과들을 함축성있게 통합하여 의미를 추출하기 위해 계량적․통계적 방법을 사용한다.

2) 메타분석은 단편적인 결과들로부터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결론을 도촐해 내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3) 메타분석을 요하는 상황

1) 단일주제의 연구에 두 개의 상반된 결론이나 논쟁이 야기되어, 보다 신뢰롭고 타당한 대결론을 내려야 할 필요가 있을 때

2) 현장에서 원자료를 수집할 만한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

3) 각종 학술 정보의 범람 속에서 체계적으로 압축된 지식 또는 정보들을 필요로 할 때

2. 델파이 방법

(1) 델파이 방법의 의미

1) 델파이는 고대 그리스 신화 중 아폴로 신이 미래를 통찰하고 신탁을 하였다는 신전인 델파이(Delphi)를 따라 명명된 것이다.

2) 이는 전문가 집단의 의견과 판단을 추출하고 종합하여 합의점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2) 델파이 방법의 특징

1) 델파이 방법이란 일반적으로 면밀하게 계획된 익명의 반복적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2) 조사 참가자들이 직접 한 곳에 모여 논쟁을 하지 않고도 집단성원의 합의를 유도해 내고자 하는 조사방법임

(3) 델파이 방법의 용도 : 이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아이디어를 신속하고도 효율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에 있어서의 미래예측, 교육과정 계획, 예산의 우선 순위 결정, 교육정책 수립 등에 이용되고 있다.

(4) 델파이 방법의 실행

1) 델파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동일 대상자에게 3-4회를 계속하여 익명이 보장되는 질문지를 보내 실시하는데, 각 질문지는 전문가(개별응답자)로부터 나온 정보와 함께 배부된다.

2) 각각의 연속적인 질문은 전회의 질문결과와 함께 주어지므로, 질문의 횟수가 거듭될수록 예측이 서로 접근하게 되어 결론을 도출해 낸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주의 학습이론  (0) 2009.10.04
구성주의(Constructivism)  (0) 2009.10.04
Gagne & Briggs 교수 설계.  (0) 2009.05.23
Gagne의 학습조건이론 내용 정리  (0) 2009.05.23
교육학개론  (0) 2008.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