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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Gagne의 학습조건이론 내용 정리

 

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Others: 학습 과정 -> 인간 학습

Gagne: 인간 기능 -> 다양성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1) 인간 학습의 본질 - 다양성


   ① 학습과 인간 발달

    Gagne's 성숙적 준비성 모형 - 성숙 -> 효과적 학습, 학습 -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 인간의 행동 발달 학습 <- 학습의 누적 효과

    Piaget's 인지발달 모형 - 논리적 사고의 복잡한 형태를 내면화, 학습 - 논리적 사고 발달에 요구되는 인지적 적응에 기여하는 것


   ② 누가적 학습 모형

    인간 발달에 있어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두 가지 특징

     a. 개개의 인간의 학습이 다양한 상황으로 일반화 됨

     b. 개개의 인간의 학습이 누가적임

    누가적 학습이란? 지적 기능이 다른 기능의 학습이나 문제 해결에 전이되어 일반화된 것, 학습된 기능들은 더 복잡한 기능의 학습에 기여, 단순한 능력 -> 더 복잡한 능력 -> 일반화 -> 지적 완성

   ③ 인간 학습의 다양성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이 복잡한 기능을 학습하는 인간의 능력과 연합학습, 문제해결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없음


  (2) 학습의 정의

   학습 (학습력)은 개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 그 역할을 완수하도록 하는 심리적 기제, 획득된 모든 기능, 태도, 가치에 대해 책임을 질 중요성을 지님, 학습 <- 환경의 자극 + 학습자의 인지 과정, 새로운 능력을 획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처리 단계로, 환경의 자극을 변형시키는 인지 과정의 집합

   Gagne's 학습 - 인간의 성향이나 능력의 변화가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 (성장 과정에 따른 행동 변화 X), 학습 -> 행동 변화



2. 학습의 구성 요소

 인간 학습 - 언어 정보, 지적 기능, 운동 기능, 태도, 인지 전략

 학습의 조건 - 내적 조건, 외적 조건 (수업 사태, 학습과정(내적 과정) 도움)

 학습의 구성 요소 - 다섯 가지 학습 영역, 각 학습 영역의 선수 기능, 각 영역의 기능 학습에 요구되는 인지 과정


 (1) 다섯 가지 학습의 영역

  학습 영역의 분류가 유효하려면 교과 영역, 교실, 학년 수준에 따라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하고, 영역들이 수업 조건에 따라 달라야 함

  학습 영역 - 학습력


   ① 언어 정보

    언어로 표현될 수 있는 정보, 명제적 지식, 선언적 지식

    지식 - 세계 및 인류 역사적 사건, 문학, 예술에 나타난 문명과 문화, 실제의 사건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정보체

    계속적 학습과 일반적 사고의 발달을 위해 필요

     ◆ 언어 정보의 종류 : 이름 혹은 명칭, 단순 명제 혹은 단순 사실, 조직된 정보


   ② 지적 기능

    방법적 지식 또는 절차적 지식으로 여러가지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무엇 무엇을 한다 (삼각형 정의 재생해서 재진술) X, 무엇 무엇을 할 수 있다 (삼각형의 정의 사용) O

    외적 조건보다 내적 조건의 준비가 더 필요 -> 선행 학습 중요! (사물의 변별, 선행학습 -> 개념 -> 원리 -> 문제해결)

    변별 학습, 구체적/정의적 개념 학습, 원리(규칙) 학습, 고등규칙 학습(문제해결 학습)으로 분류


   ③ 운동 기능

    단순한 것(네모 그리기, 자전거 타기), 복잡한 것(피아노 치기)

    장기간의 반복적 연습을 통해서 잘 학습됨

    파지에 미치는 영향 큼

    부분적 운동 기능  ->

    부분적 운동 기능  ->  전체적 운동 기능

              :              ->


   ④ 태도

    개인이 여러 종류의 활동들 가운데 어느 것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주는 능력

    학습자가 여러 종류의 활동, 대상, 사람 중에서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또는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등의 행위를 선택하도록 하는 내적 상태

    연습, 유의미한 언어적 설명에 의해 학습 X, 개인이 한 행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보상을 제공, 대리적 강화를 통해 학습 O

   ⑤ 인지 전략

    개인의 학습, 기억, 사고 행동을 지배하며 내재적으로 조직된 기능으로서 개념과 규칙의 활용을 조정해 주고 점검해 주는 기능

    학습자 자신의 내재적 정보처리 과정을 조정·통제하는 기능

     - 내재적 정보 처리 과정 ① 주의집중과 선택적 지각 과정 ② 정보 부호화 과정 ③ 재생 과정 ④ 문제해결 과정

    점차 나아가 자기 교수, 독자 학습을 할 수 있게 됨

    학습자들이 이전에 경험하지 않았던 문제 상황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자신의 머리를 활용하는 방법

표. 다섯 가지 학습 영역

 학습 영역

학습된 능력

성취 행동

언어 정보

 저장된 정보의 재생

(사실, 명칭, 강연)

 어떤 식으로 정보를 진술하거나 전달하기  애국심의 정의를 의역하는 것

 지적 기능

 개인이 환경을 개념화하는 데 반응하도록 하는 정신적 조작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빨간색과 파란색을 구별하는 것, 삼각형의 면적을 계산하는 것

 인지 전략

 학습자의 사고와 학습을 지배하는 통제 과정  기억, 사고, 학습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기말과제를 작성하기 위해 목록 카드를 개발하는 것

 운동 기능

 일련의 신체적 움직임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 및 실행 계획  신체적 계열이나 행위 시범 보이기  구두끈을 묶거나 배영을 시범 보이는 것

 태도

 어떤 사람, 대상, 사건에 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행위를 하려는 경향  어떤 대상, 사건, 사람에 대하여 가까이 하거나 멀리 하려는 개인적 행위 선택하기  록 콘서트에 가지 않고 대신 미술관을 방문할 것을 선택


  (2) 필수적 선수학습요소와 보조적 선수학습요소

   필수적 선수학습요소 -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전에 학습하여야 하는 하위 기능들, 새로운 학습과 통합

   보조적 선수학습요소 - 학습을 촉진시키는 데 유용하지만 반드시 필수적이지 않은 것들, 보다 쉽고 빠르게 교수목표의 학습을 가능케 해 줌 (예. 자신감을 갖고 임하는 긍정적 태도)


  (3) 학습의 인지 과정

   인지심리학자들 - 학습자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법 - 환경의 자극에 대한 지각, 기억된 부호로 자극을 변형시키는 것, 저장된 정보의 재생 -> 장기 기억, 작동 기억

   장기 기억 - 우리의 기억과 학습이 저장되는 기억체제, 작동 기억(단기 기억) - 환경적 자극의 처리와 관계, 정보저장능력에 한계가 있음

   학습의 과정이 제대로 일어나려면 학습자 자신이 갖는 내적 조건 + 수업자가 마련해 주는 외적 조건

   아홉 단계의 학습 과정

    ① 학습을 위한 준비 - 주의 집중, 기대, 장기 기억으로부터의 재생

    ② 획득과 수행 - 선택적 지각, 의미론적 부호화, 재생과 반응, 피드백(강화)

    ③ 학습의 전이 - 재생을 위한 암시, 일반화


표. 학습의 9단계(인지의 과정)


단계

기능

학습을 위한 준비

 1. 주의집중

 2. 기대


 3. 작동적 기억으로 재생

 - 학습자로 하여금 자극에 경계하도록 함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목표의 방향을 설정하도록 함

 - 선수학습능력의 재생을 자극

획득과 수행

 4. 선택적 지각


 5. 의미론적 부호화


 6. 재생과 반응


 7. 강화


 - 중요한 자극 특징을 작동적 기억 속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도록 함

 - 자극 특징과 관련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 전이시킴

 - 개인의 반응 발생기로 저장된 정보를 재현시켜 반응 행위를 하도록 함

 - 학습 목표에 대하여 학습자가 가졌던 기대를 확인시켜 줌

재생과 전이

 8. 재생을 위한 암시


 9 . 일반화

 - 이후의 학습력 재생을 위해 부가적 암시를 제공

 - 새로운 상황으로의 학습 전이력을 높임



3. 학습의 과정

 누가적 성질

 학습 위계 - 단순한 것 -> 복잡한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행되는 능력들의 두 가지 조직 - 학습위계 & 절차


 1) 학습의 절차

  운동 기능과 지적 기능을 포함한 기능들의 연속적인 조직

  여러 부분으로 된 긴 절차는 단순한 하위 규칙들로 분석될 수 있음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긴 절차가 정확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특수한 계열에 따라 적용하여야만 하는 단순한 규칙들의 연쇄

  학습자가 단순한 규칙들(개념들) 하나하나를 알아야 하며, 행동 단계의 계열에 따라서 수행할 수 있어야 함

  절차 학습 - 필수 개념과 원리 + 개별 운동 기능의 학습

  조건적 절차 - 절차에서 어느 한 부분을 다른 어떤 단계로 대치 가능한 형태, 한 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의 선택에 단서 제공


 2) 학습위계

  지적 기능만의 조직으로서, 위계상의 각각의 기능들은 다음 단계의 복잡한 상위 기능에 필수적인 선행 요건이 됨

  위계 - 기능들의 심리적 조직

  학습 위계 - 하위 요소를 먼저 학습하지 않고는 그 위의 상위 요소를 학습할 수 없는 두 기능 간의 연결, 어떤 주제에 대한 '이해'를 표상하는 지적 기능들의 조직된 집합을 획득시키기 위한 최선의 길을 기술한 도식(박성익 공역, 1996)

  학습위계의 특징 ① 하위 능력은 상위 능력에 종속하며, 상위 능력에 긍정적 전이 효과가 있음 ② 각 내용 단위는 학습해야 할 단일한 능력을 지시 ③ 신호 학습, 자극-반응 학습, 연쇄 학습, 언어연합 학습, 변별 학습, 개념 학습, 원리 학습, 문제해결 학습의 여덟가지 학습 형태가 이 순서대로 위계 성립



4. 수업을 위한 원리

Gagne의 수업 원리 - 목표 영역별 수업의 원리 - 다섯 가지 학습 영역에 따라 수업 원리가 다양화되어야 함

수업목표 -> 영역 확인 -> 수업원리 동원(진위교 공저, 1986)


 1) 수업의 성질과 기본 가정

  수업 - 인간의 학습을 도와주는 데 목적을 둔 인간의 일, 개개인의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사태에 중점을 둠 (교수 X)

         - 교수 + 여러 가지 매체로 전달

  수업 설계를 위한 다섯 가지 가정들

   ① 수업은 개개인의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함

   ② 수업 설계에는 직접적인 단계와 긴 범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됨

   ③ 수업은 바람직한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 될 수 있는 한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함

   ④ 수업은 체계적 접근을 이용하여 설계되어야 함

   ⑤ 수업은 인간의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개발되어야 함


 2) 수업의 구성 요소

  수업 - 내적 학습과정을 도와주는 측면에서 설계되는 외적 사태의 집합

  수업사태가 적절한가의 여부 확인은 어떤 유형의 능력이 학습되었는가를 확인함으로써 알 수 있음

  수업 설계의 첫 단계에서는 수업 성과를 명료하게 규정하기를 요구


  (1) 수행 목표 설계

   두 학습 영역의 수행 목표 - 정보 학습(정보 획득) & 지적 기능(상징을 이용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수행 목표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하는 이유

    ① 수업의 최종 목표를 분명히 해 줌

    ② 평가를 위한 준거를 제시할 수 있음

    ③ 수업을 통해 교정·수정할 수 있는 행동을 확인하게 해 줌

    ④ 학습자를 위한 강화 장면을 규정해 줌


  (2) 수업사태의 선정

   수업사태 -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외재적 조건들 제공


표. 학습단계와 수업사태의 관계


학습단계

수업사태

 학습을 위한 준비

 주의

 기대

 작동 기억에 재생

 주의집중시키기

 학습자에게 목표 알려 주기

 선수학습의 재생 자극하기

 획득과 수행

 선택적 지각

 의미의 부호화

 반응

 강화

 학습과제에 내재한 자극 제시하기

 학습을 안내하기

 성취 행동의 유도하기

 피드백의 제공하기

 재생과 전이

 재생 단서

 일반화

 성취 행동의 평가하기

 파지 및 전이 높이기


   ① 학습을 위한 준비

    - 주의집중: 학습 동기 유발, 시각물 제시 등으로 학습자의 주의 획득

    - 학습목표 제시: 학습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평가 기준)에 대한 학습의 방향 제시

    - 선수학습 요소의 재생 자극: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선행해서 학습해야 할 내용이나 능력을 재생하도록 자극을 줌


   ② 획득과 수행

    - 자극 자료의 제시: 그림, 인쇄물, 실물 등 제시, 학습 목표, 학습 영역, 학습 형태에 따라 달라짐

    - 학습을 안내하기: 꼭 알아야 할 핵심적인 원리, 개념 등을 안내 -> 학습자가 목표에 명시된 특정 능력을 획득하도록 도움

    - 성취 행동 유도: 학습자의 내재적 능력 획득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학습자가 명백한 행위를 수행하도록 함, 질문, 지시

    - 피드백 제공하기: 학습자의 수행에 대한 정확성 여부 알려줌 (성공적 반응 직후 즉각적 강화가 효과적)


   ③ 재생과 전이

    - 성취 행동의 평가: 일정한 학습과제에 대한 학습이 매듭지어지는 단계에서 간단한 연습, 테스트를 하며 학습의 진전을 확인

    - 파지 및 전이 향상시키기: 파지 - 선행 경험이나 반응 행동의 재생, 전이 - 특정 정보, 기능, 태도가 다른 영역의 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 해당 개념이나 원리를 철저히 학습



5. 학교 교육에 적용


 1) 수업을 위한 적용


  (1) 학습자 특성


   ① 개인차 - 인지능력의 발달 정도·동기 수준의 개인차, 후천적 능력으로서 학습력에서의 개인차 > 선천적 능력의 개인차, 과제에 따라 개별 학습자가 학습한 정도의 영향을 받음, 개별화 수업이 가장 효과적임을 말해줌

   ② 준비성 - 선행학습능력, 학습자의 선수학습 수준에 따라 수업을 개별화, 학습 경험적 요인(선행학습 경험의 누적) > 성숙적 요인(유전적·발달적)

   ③ 동기 - 동기 확인 -> 교육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과 연결, Gagne는 과제 동기, 성치 동기가 학습 동기로 강조되어야 한다고 봄 - 하나의 학습 과제를 성취하고 마치는 그 자체에서 만족을 느낄 때 학습이 가장 촉진, 학습자들이 주어진 과제에 대해 몰라서 동기가 생기지 않을 때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강제적으로라도 수업을 하여 해당 과제에 대해 동기가 생기도록 해야 함, 동기 -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원인 역할 + 학습이 계속되게 하는 역할(학습의 계속화, 습관화) <- 강화, 보상을 비롯한 외적 환경의 구성


  (2) 인지 과정과 수업

   학습 조건의 중요한 구성 요소 - 학습의 전이, 학생의 자기관리 기능, 문제해결의 교수


    ① 학습의 전이

     - 필수 선수학습 요소는 다섯 가지 학습 영역 각각에 의해 기술됨

     - 지적 기능에 있는 필수적 선수학습 요소는 바로 다음 상위 기능 학습에 기여하고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는 두 측면에서 전이 제공

     - 학습 전이는 아홉 개의 수업사태의 계열화를 위해 제공, 단서 for 능력 재생, 새로운 상황 for 기능 적용

     - 한 학습위계에서 하위 학습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함양된 능력이 상위 학습 내용의 학습을 촉진시켜주는 수직 전이와 한 영역에서 학습된 능력이 다른 영역의 학습, 즉 학습위계상 같은 수준의 학습 내용을 촉진시켜주는 수평 전이로 나뉨


    ②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인지 전략, 내적으로 조직된 통제과정으로 학습 방법, 사고 방법 등과 같이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사고 전략

     인지 전략 수업 <- 많은 지적 기능의 학습, 생산적 사고의 개발을 위한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

      생산적 사고의 개발을 위한 연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 될수록 많은 아이디어를 인출하도록 자극

       - 아이디어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알려 줌

       - 문제를 전혀 새로운 각도에서 보는 연습을 함

       - 적절한 질문을 던지는 연습을 시킴

       - 유용한 단서에 민감하도록 하는 연습을 함

       - 문제의 본질을 명료하게 하는 방법 등을 익히도록 연습


    ③ 문제해결학습

     사전에 학습한 규칙들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고차적 규칙들을 결합시키는 것 >>> 동일한 유형의 다른 문제로 구성된 자극 상황들의 모든 유목에 일반화하는 것

     발견 학습


  (3) 학습의 사회적 맥락

   수업체제 - 학습자 내에 존재하는 속도와 수업 관리를 위한 자료와 활동까지도 포함 -> 수업 설계와 관련 있는 학습 상황을 수업 관리의 효과면에서 논의, 개인교수 상화으 소집단 수업 상황, 대집단 수업 상황이 수업사태의 이행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또 각 상황은 학생들은 출발점 능력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가 기술


 2) 수업 전략 개발

Gagne's 이론 + Briggs' 수업체제 설계모형의 특징 : ① 수업은 세분화된 목적과 목표에 의해 설계 ② 수업의 개발은 매체 또는 다른 수업 기술을 이용 ③ 예비 시험, 자료 개선, 자료의 현장 평가는 설계 과정에서 필수적

큰 단위의 교육과정 설계에 적당

교사가 교실에서 이행하는 수업 설계 절차는 이 모형의 4~9단계에 주로 해당


표.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모형의 단계

교육과정 조직

수업의 조직

체제의 조직

 1. 요구, 장기 목적, 우선권 분석

 2. 자원과 여건 분석

 3. 교육과정 목표 수립

 4. 과목의 구조와 계열을 정함

 5. 절차와 하위 기능으로 과목의 목표를 분석

 6. 행동 목표의 정의

 7. 목표에 맞는 수업 사태 확인

 8. 교재와 매체를 개발하거나 선정

 9. 학습 성취 평가

 10. 교사의 체제 이용에 관한 연수

 11. 형성평가

 12. 수업 현장에서의 시행과 개정

 13. 총괄평가

 14. 현장에서의 채택과 확대 활용


 3) 이론의 개괄 및 장단점

  인간 학습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연구하고 다양성을 설명하는 체제 개발

  서로 다른 수행과 조건으로 구별되는 학습의 다섯 영역 제시 - Gagne's 다섯 영역은 교과나 학습자의 연령 또는 학년 수준에 관계없이 적용됨

  각각의 학습 영역은 그 특수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내적 조건(필수 선행 기능과 9단계 인지 과정)과 외적 조건(학습자의 인지 과정을 도와주는 수업사태)이 서로 다름

  Gagne's 이론의 주목적 - 효과적인 수업 설계를 계획, 수행 목표 -> 학습 영역 확인 -> 과제 분석을 통한 선수 기능 확인 -> 수업 목표에 맞는 수업사태 선정


  (1) 이론의 약점

   1. Gagne's 수업 이론을 활용하려면 학습 이론에 대한 고도의 지식 필요, 전문적 소양과 훈련 필요, 교실 교사가 사용하기보다는 교육과정 설계팀이 이행하기에 더 용이


   2. 학습위계 - 교과내용을 실제 분석해보면 엄격하고 분명한 학습위계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음


  (2) 학교 수업에 있어서 공헌

   1. 누가적 학습, 단순한 것 -> 복잡한 것으로 수업 설계하기 위한 기제 제공

   2. 학습 위계 개념 - 다양한 교과 영역에서 표준적인 교육과정 구성 요소가 됨, 학습과제를 분석, 위계적으로 계열화시킴으로써 학습에 도움

   3. 인간 학습의 본질을 규명하기 위한 틀 제공 ->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을 이행하기 위한 기제 제공

[출처] [Gagne의 학습조건이론] 책 내용 정리|작성자 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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