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Others: 학습 과정 -> 인간 학습
Gagne: 인간 기능 -> 다양성
1) 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1) 인간 학습의 본질 - 다양성
① 학습과 인간 발달
Gagne's 성숙적 준비성 모형 - 성숙 -> 효과적 학습, 학습 -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 인간의 행동 발달 학습 <- 학습의 누적 효과
Piaget's 인지발달 모형 - 논리적 사고의 복잡한 형태를 내면화, 학습 - 논리적 사고 발달에 요구되는 인지적 적응에 기여하는 것
② 누가적 학습 모형
인간 발달에 있어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두 가지 특징
a. 개개의 인간의 학습이 다양한 상황으로 일반화 됨
b. 개개의 인간의 학습이 누가적임
누가적 학습이란? 지적 기능이 다른 기능의 학습이나 문제 해결에 전이되어 일반화된 것, 학습된 기능들은 더 복잡한 기능의 학습에 기여, 단순한 능력 -> 더 복잡한 능력 -> 일반화 -> 지적 완성
③ 인간 학습의 다양성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이 복잡한 기능을 학습하는 인간의 능력과 연합학습, 문제해결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없음
(2) 학습의 정의
학습 (학습력)은 개개인이 사회 구성원으로 그 역할을 완수하도록 하는 심리적 기제, 획득된 모든 기능, 태도, 가치에 대해 책임을 질 중요성을 지님, 학습 <- 환경의 자극 + 학습자의 인지 과정, 새로운 능력을 획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처리 단계로, 환경의 자극을 변형시키는 인지 과정의 집합
Gagne's 학습 - 인간의 성향이나 능력의 변화가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 (성장 과정에 따른 행동 변화 X), 학습 -> 행동 변화
2. 학습의 구성 요소
인간 학습 - 언어 정보, 지적 기능, 운동 기능, 태도, 인지 전략
학습의 조건 - 내적 조건, 외적 조건 (수업 사태, 학습과정(내적 과정) 도움)
학습의 구성 요소 - 다섯 가지 학습 영역, 각 학습 영역의 선수 기능, 각 영역의 기능 학습에 요구되는 인지 과정
(1) 다섯 가지 학습의 영역
학습 영역의 분류가 유효하려면 교과 영역, 교실, 학년 수준에 따라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하고, 영역들이 수업 조건에 따라 달라야 함
학습 영역 - 학습력
① 언어 정보
언어로 표현될 수 있는 정보, 명제적 지식, 선언적 지식
지식 - 세계 및 인류 역사적 사건, 문학, 예술에 나타난 문명과 문화, 실제의 사건에 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정보체
계속적 학습과 일반적 사고의 발달을 위해 필요
◆ 언어 정보의 종류 : 이름 혹은 명칭, 단순 명제 혹은 단순 사실, 조직된 정보
② 지적 기능
방법적 지식 또는 절차적 지식으로 여러가지 기호나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능력
무엇 무엇을 한다 (삼각형 정의 재생해서 재진술) X, 무엇 무엇을 할 수 있다 (삼각형의 정의 사용) O
외적 조건보다 내적 조건의 준비가 더 필요 -> 선행 학습 중요! (사물의 변별, 선행학습 -> 개념 -> 원리 -> 문제해결)
변별 학습, 구체적/정의적 개념 학습, 원리(규칙) 학습, 고등규칙 학습(문제해결 학습)으로 분류
③ 운동 기능
단순한 것(네모 그리기, 자전거 타기), 복잡한 것(피아노 치기)
장기간의 반복적 연습을 통해서 잘 학습됨
파지에 미치는 영향 큼
부분적 운동 기능 ->
부분적 운동 기능 -> 전체적 운동 기능
: ->
④ 태도
개인이 여러 종류의 활동들 가운데 어느 것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주는 능력
학습자가 여러 종류의 활동, 대상, 사람 중에서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또는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등의 행위를 선택하도록 하는 내적 상태
연습, 유의미한 언어적 설명에 의해 학습 X, 개인이 한 행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보상을 제공, 대리적 강화를 통해 학습 O
⑤ 인지 전략
개인의 학습, 기억, 사고 행동을 지배하며 내재적으로 조직된 기능으로서 개념과 규칙의 활용을 조정해 주고 점검해 주는 기능
학습자 자신의 내재적 정보처리 과정을 조정·통제하는 기능
- 내재적 정보 처리 과정 ① 주의집중과 선택적 지각 과정 ② 정보 부호화 과정 ③ 재생 과정 ④ 문제해결 과정
점차 나아가 자기 교수, 독자 학습을 할 수 있게 됨
학습자들이 이전에 경험하지 않았던 문제 상황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자신의 머리를 활용하는 방법
표. 다섯 가지 학습 영역
학습 영역 |
학습된 능력 |
성취 행동 |
예 |
언어 정보 |
저장된 정보의 재생 (사실, 명칭, 강연) |
어떤 식으로 정보를 진술하거나 전달하기 | 애국심의 정의를 의역하는 것 |
지적 기능 |
개인이 환경을 개념화하는 데 반응하도록 하는 정신적 조작 | 상징을 사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 빨간색과 파란색을 구별하는 것, 삼각형의 면적을 계산하는 것 |
인지 전략 |
학습자의 사고와 학습을 지배하는 통제 과정 | 기억, 사고, 학습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 기말과제를 작성하기 위해 목록 카드를 개발하는 것 |
운동 기능 |
일련의 신체적 움직임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 및 실행 계획 | 신체적 계열이나 행위 시범 보이기 | 구두끈을 묶거나 배영을 시범 보이는 것 |
태도 |
어떤 사람, 대상, 사건에 관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행위를 하려는 경향 | 어떤 대상, 사건, 사람에 대하여 가까이 하거나 멀리 하려는 개인적 행위 선택하기 | 록 콘서트에 가지 않고 대신 미술관을 방문할 것을 선택 |
(2) 필수적 선수학습요소와 보조적 선수학습요소
필수적 선수학습요소 -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전에 학습하여야 하는 하위 기능들, 새로운 학습과 통합
보조적 선수학습요소 - 학습을 촉진시키는 데 유용하지만 반드시 필수적이지 않은 것들, 보다 쉽고 빠르게 교수목표의 학습을 가능케 해 줌 (예. 자신감을 갖고 임하는 긍정적 태도)
(3) 학습의 인지 과정
인지심리학자들 - 학습자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방법 - 환경의 자극에 대한 지각, 기억된 부호로 자극을 변형시키는 것, 저장된 정보의 재생 -> 장기 기억, 작동 기억
장기 기억 - 우리의 기억과 학습이 저장되는 기억체제, 작동 기억(단기 기억) - 환경적 자극의 처리와 관계, 정보저장능력에 한계가 있음
학습의 과정이 제대로 일어나려면 학습자 자신이 갖는 내적 조건 + 수업자가 마련해 주는 외적 조건
아홉 단계의 학습 과정
① 학습을 위한 준비 - 주의 집중, 기대, 장기 기억으로부터의 재생
② 획득과 수행 - 선택적 지각, 의미론적 부호화, 재생과 반응, 피드백(강화)
③ 학습의 전이 - 재생을 위한 암시, 일반화
표. 학습의 9단계(인지의 과정)
|
단계 |
기능 |
학습을 위한 준비 |
1. 주의집중 2. 기대 3. 작동적 기억으로 재생 |
- 학습자로 하여금 자극에 경계하도록 함 -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목표의 방향을 설정하도록 함 - 선수학습능력의 재생을 자극 |
획득과 수행 |
4. 선택적 지각 5. 의미론적 부호화 6. 재생과 반응 7. 강화 |
- 중요한 자극 특징을 작동적 기억 속에 일시적으로 저장하도록 함 - 자극 특징과 관련 정보를 장기 기억으로 전이시킴 - 개인의 반응 발생기로 저장된 정보를 재현시켜 반응 행위를 하도록 함 - 학습 목표에 대하여 학습자가 가졌던 기대를 확인시켜 줌 |
재생과 전이 |
8. 재생을 위한 암시 9 . 일반화 |
- 이후의 학습력 재생을 위해 부가적 암시를 제공 - 새로운 상황으로의 학습 전이력을 높임 |
3. 학습의 과정
누가적 성질
학습 위계 - 단순한 것 -> 복잡한 것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진행되는 능력들의 두 가지 조직 - 학습위계 & 절차
1) 학습의 절차
운동 기능과 지적 기능을 포함한 기능들의 연속적인 조직
여러 부분으로 된 긴 절차는 단순한 하위 규칙들로 분석될 수 있음
여러 부분으로 구성된 긴 절차가 정확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특수한 계열에 따라 적용하여야만 하는 단순한 규칙들의 연쇄
학습자가 단순한 규칙들(개념들) 하나하나를 알아야 하며, 행동 단계의 계열에 따라서 수행할 수 있어야 함
절차 학습 - 필수 개념과 원리 + 개별 운동 기능의 학습
조건적 절차 - 절차에서 어느 한 부분을 다른 어떤 단계로 대치 가능한 형태, 한 단계의 결과가 다음 단계의 선택에 단서 제공
2) 학습위계
지적 기능만의 조직으로서, 위계상의 각각의 기능들은 다음 단계의 복잡한 상위 기능에 필수적인 선행 요건이 됨
위계 - 기능들의 심리적 조직
학습 위계 - 하위 요소를 먼저 학습하지 않고는 그 위의 상위 요소를 학습할 수 없는 두 기능 간의 연결, 어떤 주제에 대한 '이해'를 표상하는 지적 기능들의 조직된 집합을 획득시키기 위한 최선의 길을 기술한 도식(박성익 공역, 1996)
학습위계의 특징 ① 하위 능력은 상위 능력에 종속하며, 상위 능력에 긍정적 전이 효과가 있음 ② 각 내용 단위는 학습해야 할 단일한 능력을 지시 ③ 신호 학습, 자극-반응 학습, 연쇄 학습, 언어연합 학습, 변별 학습, 개념 학습, 원리 학습, 문제해결 학습의 여덟가지 학습 형태가 이 순서대로 위계 성립
4. 수업을 위한 원리
Gagne의 수업 원리 - 목표 영역별 수업의 원리 - 다섯 가지 학습 영역에 따라 수업 원리가 다양화되어야 함
수업목표 -> 영역 확인 -> 수업원리 동원(진위교 공저, 1986)
1) 수업의 성질과 기본 가정
수업 - 인간의 학습을 도와주는 데 목적을 둔 인간의 일, 개개인의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사태에 중점을 둠 (교수 X)
- 교수 + 여러 가지 매체로 전달
수업 설계를 위한 다섯 가지 가정들
① 수업은 개개인의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함
② 수업 설계에는 직접적인 단계와 긴 범위의 단계가 모두 포함됨
③ 수업은 바람직한 인간 발달에 영향을 주기 위해서 될 수 있는 한 체계적으로 설계되어야 함
④ 수업은 체계적 접근을 이용하여 설계되어야 함
⑤ 수업은 인간의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으로부터 개발되어야 함
2) 수업의 구성 요소
수업 - 내적 학습과정을 도와주는 측면에서 설계되는 외적 사태의 집합
수업사태가 적절한가의 여부 확인은 어떤 유형의 능력이 학습되었는가를 확인함으로써 알 수 있음
수업 설계의 첫 단계에서는 수업 성과를 명료하게 규정하기를 요구
(1) 수행 목표 설계
두 학습 영역의 수행 목표 - 정보 학습(정보 획득) & 지적 기능(상징을 이용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수행 목표를 가능한 구체적으로 진술해야 하는 이유
① 수업의 최종 목표를 분명히 해 줌
② 평가를 위한 준거를 제시할 수 있음
③ 수업을 통해 교정·수정할 수 있는 행동을 확인하게 해 줌
④ 학습자를 위한 강화 장면을 규정해 줌
(2) 수업사태의 선정
수업사태 -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외재적 조건들 제공
표. 학습단계와 수업사태의 관계
|
학습단계 |
수업사태 |
학습을 위한 준비 |
주의 기대 작동 기억에 재생 |
주의집중시키기 학습자에게 목표 알려 주기 선수학습의 재생 자극하기 |
획득과 수행 |
선택적 지각 의미의 부호화 반응 강화 |
학습과제에 내재한 자극 제시하기 학습을 안내하기 성취 행동의 유도하기 피드백의 제공하기 |
재생과 전이 |
재생 단서 일반화 |
성취 행동의 평가하기 파지 및 전이 높이기 |
① 학습을 위한 준비
- 주의집중: 학습 동기 유발, 시각물 제시 등으로 학습자의 주의 획득
- 학습목표 제시: 학습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지(평가 기준)에 대한 학습의 방향 제시
- 선수학습 요소의 재생 자극: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선행해서 학습해야 할 내용이나 능력을 재생하도록 자극을 줌
② 획득과 수행
- 자극 자료의 제시: 그림, 인쇄물, 실물 등 제시, 학습 목표, 학습 영역, 학습 형태에 따라 달라짐
- 학습을 안내하기: 꼭 알아야 할 핵심적인 원리, 개념 등을 안내 -> 학습자가 목표에 명시된 특정 능력을 획득하도록 도움
- 성취 행동 유도: 학습자의 내재적 능력 획득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학습자가 명백한 행위를 수행하도록 함, 질문, 지시
- 피드백 제공하기: 학습자의 수행에 대한 정확성 여부 알려줌 (성공적 반응 직후 즉각적 강화가 효과적)
③ 재생과 전이
- 성취 행동의 평가: 일정한 학습과제에 대한 학습이 매듭지어지는 단계에서 간단한 연습, 테스트를 하며 학습의 진전을 확인
- 파지 및 전이 향상시키기: 파지 - 선행 경험이나 반응 행동의 재생, 전이 - 특정 정보, 기능, 태도가 다른 영역의 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 해당 개념이나 원리를 철저히 학습
5. 학교 교육에 적용
1) 수업을 위한 적용
(1) 학습자 특성
① 개인차 - 인지능력의 발달 정도·동기 수준의 개인차, 후천적 능력으로서 학습력에서의 개인차 > 선천적 능력의 개인차, 과제에 따라 개별 학습자가 학습한 정도의 영향을 받음, 개별화 수업이 가장 효과적임을 말해줌
② 준비성 - 선행학습능력, 학습자의 선수학습 수준에 따라 수업을 개별화, 학습 경험적 요인(선행학습 경험의 누적) > 성숙적 요인(유전적·발달적)
③ 동기 - 동기 확인 -> 교육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생산적인 활동과 연결, Gagne는 과제 동기, 성치 동기가 학습 동기로 강조되어야 한다고 봄 - 하나의 학습 과제를 성취하고 마치는 그 자체에서 만족을 느낄 때 학습이 가장 촉진, 학습자들이 주어진 과제에 대해 몰라서 동기가 생기지 않을 때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강제적으로라도 수업을 하여 해당 과제에 대해 동기가 생기도록 해야 함, 동기 -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원인 역할 + 학습이 계속되게 하는 역할(학습의 계속화, 습관화) <- 강화, 보상을 비롯한 외적 환경의 구성
(2) 인지 과정과 수업
학습 조건의 중요한 구성 요소 - 학습의 전이, 학생의 자기관리 기능, 문제해결의 교수
① 학습의 전이
- 필수 선수학습 요소는 다섯 가지 학습 영역 각각에 의해 기술됨
- 지적 기능에 있는 필수적 선수학습 요소는 바로 다음 상위 기능 학습에 기여하고 다른 상황으로 일반화되는 두 측면에서 전이 제공
- 학습 전이는 아홉 개의 수업사태의 계열화를 위해 제공, 단서 for 능력 재생, 새로운 상황 for 기능 적용
- 한 학습위계에서 하위 학습내용을 학습함으로써 함양된 능력이 상위 학습 내용의 학습을 촉진시켜주는 수직 전이와 한 영역에서 학습된 능력이 다른 영역의 학습, 즉 학습위계상 같은 수준의 학습 내용을 촉진시켜주는 수평 전이로 나뉨
②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인지 전략, 내적으로 조직된 통제과정으로 학습 방법, 사고 방법 등과 같이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사고 전략
인지 전략 수업 <- 많은 지적 기능의 학습, 생산적 사고의 개발을 위한 연습의 기회를 많이 제공
생산적 사고의 개발을 위한 연습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 될수록 많은 아이디어를 인출하도록 자극
- 아이디어의 적절성을 평가하는 기법을 알려 줌
- 문제를 전혀 새로운 각도에서 보는 연습을 함
- 적절한 질문을 던지는 연습을 시킴
- 유용한 단서에 민감하도록 하는 연습을 함
- 문제의 본질을 명료하게 하는 방법 등을 익히도록 연습
③ 문제해결학습
사전에 학습한 규칙들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고차적 규칙들을 결합시키는 것 >>> 동일한 유형의 다른 문제로 구성된 자극 상황들의 모든 유목에 일반화하는 것
발견 학습
(3) 학습의 사회적 맥락
수업체제 - 학습자 내에 존재하는 속도와 수업 관리를 위한 자료와 활동까지도 포함 -> 수업 설계와 관련 있는 학습 상황을 수업 관리의 효과면에서 논의, 개인교수 상화으 소집단 수업 상황, 대집단 수업 상황이 수업사태의 이행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또 각 상황은 학생들은 출발점 능력에 있어서 어떤 차이가 있는가가 기술
2) 수업 전략 개발
Gagne's 이론 + Briggs' 수업체제 설계모형의 특징 : ① 수업은 세분화된 목적과 목표에 의해 설계 ② 수업의 개발은 매체 또는 다른 수업 기술을 이용 ③ 예비 시험, 자료 개선, 자료의 현장 평가는 설계 과정에서 필수적
큰 단위의 교육과정 설계에 적당
교사가 교실에서 이행하는 수업 설계 절차는 이 모형의 4~9단계에 주로 해당
표. Gagne-Briggs 수업체제 설계모형의 단계
교육과정 조직 |
수업의 조직 |
체제의 조직 |
1. 요구, 장기 목적, 우선권 분석 2. 자원과 여건 분석 3. 교육과정 목표 수립 4. 과목의 구조와 계열을 정함 |
5. 절차와 하위 기능으로 과목의 목표를 분석 6. 행동 목표의 정의 7. 목표에 맞는 수업 사태 확인 8. 교재와 매체를 개발하거나 선정 9. 학습 성취 평가 |
10. 교사의 체제 이용에 관한 연수 11. 형성평가 12. 수업 현장에서의 시행과 개정 13. 총괄평가 14. 현장에서의 채택과 확대 활용 |
3) 이론의 개괄 및 장단점
인간 학습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연구하고 다양성을 설명하는 체제 개발
서로 다른 수행과 조건으로 구별되는 학습의 다섯 영역 제시 - Gagne's 다섯 영역은 교과나 학습자의 연령 또는 학년 수준에 관계없이 적용됨
각각의 학습 영역은 그 특수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내적 조건(필수 선행 기능과 9단계 인지 과정)과 외적 조건(학습자의 인지 과정을 도와주는 수업사태)이 서로 다름
Gagne's 이론의 주목적 - 효과적인 수업 설계를 계획, 수행 목표 -> 학습 영역 확인 -> 과제 분석을 통한 선수 기능 확인 -> 수업 목표에 맞는 수업사태 선정
(1) 이론의 약점
1. Gagne's 수업 이론을 활용하려면 학습 이론에 대한 고도의 지식 필요, 전문적 소양과 훈련 필요, 교실 교사가 사용하기보다는 교육과정 설계팀이 이행하기에 더 용이
2. 학습위계 - 교과내용을 실제 분석해보면 엄격하고 분명한 학습위계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음
(2) 학교 수업에 있어서 공헌
1. 누가적 학습, 단순한 것 -> 복잡한 것으로 수업 설계하기 위한 기제 제공
2. 학습 위계 개념 - 다양한 교과 영역에서 표준적인 교육과정 구성 요소가 됨, 학습과제를 분석, 위계적으로 계열화시킴으로써 학습에 도움
3. 인간 학습의 본질을 규명하기 위한 틀 제공 -> 정보처리이론의 개념을 이행하기 위한 기제 제공
[출처] [Gagne의 학습조건이론] 책 내용 정리|작성자 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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