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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Gagne & Briggs 교수 설계.

 

  학습의 범주- 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

 

Gagne & Briggs에 의하면 '교수란 학습자의 학습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종류의 노력을 의미하며, 따라서 학습과 교수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고 하였습니다.
즉, 학습의 다섯 가지 범주(언어정보, 지적기능, 인지전략, 운동기능, 태도)는 교수의 산물이 되는 능력들을 구성하며, 각 학습 범주의 내적 조건들은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중요한 선수학습 능력들이 무엇인가를 밝혀줍니다.

 

  Gagne & Briggs에 의하면 교수설계란 단순히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아니라  학습자가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기초를 두어

        어떻게 학습의 조건을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이라고 하였습니다.

 

  교수 설계에 대한 과정

 

첫째, 교수설계는 학습자 개개인에 초점을 맞추어 개개인의 학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실시 되어야 합니다.
둘째, 교수설계의 다각적 측면과 관계하여 교수설계에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교수에 대한 계획은 물론 장기적인 계획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셋째, 교수설계는 인간발달에 최대로 도움을 주기 위하여 체계적 조직적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넷째, 교수설계는 체제적 접근방식에 입각하여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섯째, 교수설계는 학습이론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져야 합니다.

 

  9가지 교수사태.

 

 

1 단계 :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 

 

6단계 :

 

 

7단계 :

 

 

8단계 :

 

 

9단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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