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술적 연구법
-무엇이 있느냐를 기술하고 해석하는 방법
-존재하는 것의 조건이나 관계, 널리 행하여지고 있는 실천, 신념, 관점, 태도, 경향등의 연구
2. 종류
조사연구, 상관연구, 내용분석, 발달연구, 사례연구, 델파이 조사방법
★조사연구
-무엇이 존재하고 있는가를 파악하여 사실대로 기술하고 해석하는 연구
-전집을 대표할 수 있는 일부 대상만을 뽑아 표본조사를 한다.
-기능 : 어떤 사건이나 현상에 관련된 여러 변인들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분류,분석한다.
★상관연구
-독립된 하나의 연구방법으로 국한하기 보다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해석
-대개는 자연적 상황에서 변인들의 통제나 조작이 어려운 문제를 다루게 된다.
-상관계수 : 두 변인을 측정했을 때, 한 변인의 변화에 따라 그 대응하는 다른 변인이 어떻게 변화하느냐의 관계를 표시하는 통계치(-1?√?+1)
-상관계수에의 영향요인 - 표본의 성질 :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수 없을 때
- 묶음의 오차 : 급간의 수가 적을 수록 상관계수가 적게 나온다
- 변산의 범위 : 변산도가 적을수록 상관계수가 낮아진다.
- 중간분포집단을 제외한 경우 : 상하집단만의 자료를 수집하면 낮은 상관계수
-상관도의 교육적 의의 : 두변인간에 상관이 있다는 것은 공변관계가 있음을 뜻하며 방향과 정도를 수치로 지시
예연의 정확도를 지시 -한 변인으로 다른 변인을 예언해줌
★내용분석
-언어나 문자로써 표현된 의소소통의 내용을 객관적, 체계적, 수량적으로 기술하기 위한 연구방법
-질문지나 검사, 관찰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어려운 상황으로서
역사적 고찰을 한다든지, 사망했거나 접근하기 힘든 인물에 대한 연구를 할 경우 많이 쓰임
-내용분석의 대상 : 역사적 기록, 전기, 연설문, 편지, 문학작품, 교과서, 신문사설 등
-내용분석은 타당성과 신뢰성이 결여된 직관적 사고에 의해서 이루어질 위험성이 있으므로
분석대상의 표본추출과 분석방법에 각별히 유의
-방법 : 유목 ▷ 분석단위 결정 ▷ 수량화의 방법 결정
★발달연구
-시간의 경과에 따른 유기체의 변화에 관심을 두고 진행되는 연구
-연구 주목적 : 발달의 경향과 속도, 유형, 한계 그리고 성장과 발달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 간의 관계 탐구
-횡단적 접근방법: 동시에 여러 연령층의 대상들을 택해서 필요한 발달 특징을 알아보는 방법
-종단적 접근방법 : 동일한 연구대상을 오랜 기간 계속 추적하면서 관찰하는 방법
★사례연구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어떤 문제나 특성을 심층적으로 조사, 분석하는 연구
-목적 : 어떤 일반적 원리나 보편적 사실을 발견하기 보다 -> 특정 사례에 관련된 구체적인 사실을 밝힘
-상담의 기초
★델파이 조사방법
-전문가 집단의 의견과 판단을 추출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방법
-토론참여자의 익명의 반응, 반복과 통제된 피드백, 통계적 집단 반응의 특징
★실험연구
-독립변인을 인위적으로 조작 또는 변화시킨다.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변인의 통제
★현장연구법
-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의 교사가 주체가 되어 추진하는 연구
-조작적 연구 또는 협동적 연구
★가설검증
-영가설(원가설) :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는 것
-대립가설 (상대적 가설) : 원가설에 상대적으로 대립시켜 설정한 가설
★변량분석
-실험집단이 동질 일때 실험효과에 대한 차이의 검증방법
-두개 이상의 여러 평균치 간에 의의 있는 차가 있는가를 검증하는 통계적 방법
★메타분석
-낱낱의 연구결과들을 통합할 목적으로 많은 수의 개별적 연구나 결과들을 통계적 방법을 사용해 분석하는 것
-특징 : 수량적, 효과크기를 계산하기 위해 서로 상이한 연구들이 한데 모아짐,
단편적인 결과들로부터 보편적이며 일반적인 결론을 도출해 내려고 한다.
★문화기술적 연구(질적연구)
-교육현상, 교육의 진행과정, 교육의 구조등에 대해 총체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연구
-특징 : 현상학적 특징, 자연적 특징, 총체적 특징, 반복적 특징
-인류학에서 비롯, 문화기술적 연구는 있는 그대로를 탐구하는 특징
-연구의 예 : 도시와 농촌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비교, 남녀공학의 이성관계 등등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덕과 내용교수법(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의 의미 (1) | 2009.11.14 |
---|---|
행동주의(behaviorism) (0) | 2009.10.04 |
인지주의 학습이론 (0) | 2009.10.04 |
구성주의(Constructivism) (0) | 2009.10.04 |
Gagne & Briggs 교수 설계. (0) | 2009.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