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cation

셀프리더십(self-leadership)

2강. 셀프 리더십의 이해

Orientation

생각해보기

      어느 날, 개구리 두 마리가 하얀 크림통에 빠졌다. 첫 번째 개구리는 이 하얀 액체 속에서 도저히 빠져나갈 방법이 있을 것 같지 않았다. 그래서 녀석은 일찌감치 죽을 운명이라고 받아들이고 그대로 나올 방법을 생각하지도 않은 채 익사했다.그러나 두 번째 개구리는 결코 죽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녀석은 크림 위에 떠 있기 위해 심하게 몸부림치며 한 순간도 멈추지 않고 헤엄을 쳤다. 몇 시간 후, 녀석의 몸부림 때문에 크림은 버터가 되어버렸다. 이렇게 해서 두 번째 개구리는 무사히 크림통을 빠져나올 수 있었다.

n  이 예화 속의 두 마리 개구리와 같이 위기상황에 처하게 될 때 여러분은 어떤 대응 방식을 선택할까요?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개념


 셀프리더십은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외부의 영향이 아니라 스스로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을 말한다.

 스스로 주인이 되는 것, 즉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스스로 먼저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할 때 행동의 결과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얻고 능력을 인정받게 되고 더불어 스스로 행함으로써 '즐거움'도 누리게 된다.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기본 전제


 세상에 대한 대응 방식은 나의 바깥에 있는 세상, 나의 안에 있는 세상, 자신의 선택의 상호작용 속에서 결정되는데, 어떤 상황이든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나 자신'이다.

  행복한 인생을 이루기 위해 무슨 일을 어디에서 어떻게 하는가는 자신에게 달려 있다.

 진정으로 원하는 행복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스스로 리드(lead)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을 진실로 리드할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 뿐이다.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이론적 원천


1. 사회적 인지이론

    ① 행동의 실천과 변화는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으로부터 영향을 받고 반대로 그것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② 다른 사람과 상황을 관찰하고 상상력을 이용하여 학습하는 능력을 통해 직면하는 과제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다.

    ③ 자신을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자각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2. 내재적 동기부여 이론

    ① 좋아하는 활동을 하거나 과제를 수행하게 되면 '즐거움'이라는 내재적 보상을 받는다.

    ② 좋아하는 것을 하고 싶어하는 동기를 스스로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게 된다.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전략


1) 셀프리더십 행동 전략

    성공적으로 일, 과제, 학습을 완수할 수 있도록 자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행동

2) 셀프리더십 내재적 보상 전략

    일, 과제, 학습 자체의 잠재적 내적 보상(자아실현, 만족감, 성취감 등)을 높이기 위해 과제, 과업, 환경, 여건을 재설계하는 활동

3) 셀프리더십 사고 전략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습관이나 패턴을 자신의 사고에 구축하기 위한 조치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행동 전략


   1) 자기관찰: 자기자신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자신의 행동과 그 원인, 즉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관찰하여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부적절한 행동, 발생시기, 발생이유 탐색)

   2) 자기목표설정: 개인적 목표를 체계적이고 사려깊게 그리고 의 도적으로 설정함으로서 자신의 행동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방법(장기적 목표, 단기적 목표).

   3) 단서관리: 자신이 할 일에 대한 기억을 촉진하고 관심을 집중시키기 위해 주변을 변화시키는 방법(예: TV시청 시간을 줄이기 위해 TV를 아예 구석진 방으로 치워버린다.)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행동 전략


  4) 자기보상: 자신의 바람직한 행동에 의한 바람직한 결과에 대해 스스로 긍정적인 물질적 및 정신적 보상으로 함으로써 차후에 자신의 행동을 영향을 주는 방법(물질적 보상, 정신적 보상)

  5) 자기처벌: 자기보상과 유사한 면이 있지만, 차이점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기 보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 벌칙을 부과하여 스스로 비윤리적이고 심리적으로 마비되지 않도록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

  6) 예행연습: 실전에 임하기 전 행동을 반복해봄으로써 무엇이 문제인지를 알아내고 그것을 수정하기 위한 방법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내재적 보상 전략



1) 내재적 보상

       특정한 일의 결과에 대해서 뿐아니라, 일의 과정 속에서 자연적으로 주어지거나 인식되는 무형적인 댓가 (즐거움, 성취감, 동기유발 등)

2) 외재적 보상

       특정한 일의 결과에 대해서 동기부여 차원에서 주어지는 유형적인 댓가 (칭찬, 상, 급여인상, 휴가, 승진, 보너스 등)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내재적 보상행동의 특성



1) 유능감/자신감

       스스로 유능하다고 느낌

2) 자기통제감

       스스로 통제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 줌

3) 목적의식

       스스로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목적과 의미를 깨닫게 해 줌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내재적 보상을 길들이는 방법


1)  현재 하고 있는 활동들을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구분해본다.

2)  그 중에서 좋아하지 않는 활동은 유쾌하고 내재적 보상을 줄 수 있는 장소나 환경을 찾거나 조성하여 그 속에서 수행하도록 노력한다.

3)  스스로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활동도 유쾌하고 내재적 보상을 줄 수 있는 장소나 환경 속에서 수행하도록 노력한다.

2강. 셀프리더십의 이해

q   셀프리더십의 사고 전략


n  건설적 사고패턴 확립

    자신의 사고 속에 건설적이고 효과적인 습관이나 패턴을 확립한다.(예: 부정적 사고가 아닌 긍정적 사고를 추구)

n    건설적인 사고패턴은 다음의 요소를 관리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다.    

     1) 자신과의 대화 : 해야 할 일들을 더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확신을 주어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도록 하는 정신적 테크닉    

     2) 신념 : 왜곡된 사고(극단적 사고, 지나친 일반화 등)의 수정     

     3) 상상적 경험 : 어떤 행동에 들어가기 전 항상 긍정적인 결과를 의도적으로 상상하는 셀프리더십 사고전략의 한가지 방법


  

        3강. 셀프 리더십의 적용

Orientation

생각해보기 (내재적 보상 전략의 예화)

     세 사람의 장인이 나란히 앉아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똑같은 물건을 만들고 있었다. 첫 번째 사람은 햇볕이 너무 뜨겁고 도구가 낡아서 팔이 몹시 아프다고 생각했다. 그는 눈살을 찌푸리고 툴툴거리며 일을 하고 있었다.

      두 번째 사람은 월급날 받을 급여와 그의 솜씨에 대해 칭찬받을 일과 언제간 승진할 것을 생각하며 일하고 있었다. 그는 자신의 일에 대해 그다지 많이 생각하지 않고 오로지 더 나은 미래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있었다.

       세 번째 사람은 그가 들이마시는 신선하고 깨끗한 공기와, 도구를 사용할 때마다 느껴지는 팔의 힘과 세게, 그리고 자신의 손으로 만들고 있는 정교한 그 모양새에 감탄하며 일을 하고 있었다. 그는 전혀 일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얼굴에 웃음이 가득했다.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당당한 순간 : 내재적 보상을 주는 일을 찾기


n  이 연습은 당신만이 발견할 수 있는 '정상'에 올라서는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자기 발견 등정은 당신을 개성 있는 특별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과정입니다.


◈ 제 1 단계: 첫 걸음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과정을 생각하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경험들의 목록을 구체적으로 만들어 보십시오. 연도별로 자신의 인생 과정을 천천히 살펴보십시오. 그 중 '당당한 순간'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찾아보시오.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당당한 순간 : 내재적 보상을 주는 일을 찾기

    그 '당당한 순간'들은 스스로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느끼던 때입니다. 성취감과 자신이 자랑스러운 기분, 행복감을 즐기던 때이며, 인생의 목적의식과 소속감을 느끼던 순간이죠. 나아가, 이 순간들은 자신을 활짝 펼치던 때이며, 당신의 모든 능력을 쏟아 붓던 때입니다.

   당신의 그 '당당한 순간'은 학교, 운동, 취미 생활 또는 당신이 의미 있는 역할을 하는 어느 활동과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당신의 '당당한 순간'이 다른 사람들의 것과 같은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이 진정으로 당당했던 순간은 당신 혼자만이 알 수 있고, 결정할 수 있으니까요. 다른 사람의 생각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끝으로, 당신이 이겼거나 일등을 했기 때문에(결과에 초점을 두는) 당당하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차라리 참여한 그 과정 때문에 당당함을 느낀 편이 더욱 중요합니다.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당당한 순간 : 내재적 보상을 주는 일을 찾기


n    당신이 당당했던 순간들을 다섯 가지만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그 내용을 간략히 아래 빈 칸에 기록해 보십시오.

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당당한 순간 : 내재적 보상을 주는 일을 찾기


◈ 제 2 단계: 등정

    제 1 단계의 '당당한 순간'을 떠올려 보십시오. 가능한 한 생생하게 경험을 회상하십시오. 경험을 상세하게 그릴 수 있도록 노력하십시오.

n  '당당한 순간'을 경험했을 때, 당신이 사용한 기술은 무엇입니까? (예: 육체적 혹은 정신적 활동, 대화하기, 도와주기, 편지쓰기 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n  '당당한 순간'을 경험하도록 이끌어 준 것이나 주변 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예: 중요하거나 도전적인 행동,  팀웍을 이루었던 일 등)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2.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당당한 순간 : 내재적 보상을 주는 일을 찾기


◈ 제 3 단계: 전망 감상

   당신의 인생에서 매일 혹은 일하는 매 순간마다 당당한 순간을 누린다면 정말 멋지지 않겠습니까? 2단계에서 당신이 사용했던 기술들을 사용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면 또는 그런 환경에 처하게 된다면, 당신이 일하는 동안 당당한 순간들을 경험하게 될 기회가 많아질 것이고, 따라서 당신이 하는 일을 정말로 즐기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 무언가를 전공하고 있는데 졸업 후 그와 관련된 일이 즐겁지 않을 것 같습니까? 당신은 지금 즐거움을 찾을 수 없는 일에 종사하고 있습니까? 둘 중 하나라도 '예'라고 생각하는 경우에는, 2단계에서 확인된 당신이 기술과 환경과 맞는 다른 전공분야나 직업을 찾도록 하십시오. 또 다른 방법은 현재 당신이 하는 일에 그러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고, 그 환경과 유사하도록 지금의 환경을 바꾸도록 하십시오.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자기와의 대화


   세상에 대한 대응 방식은 나의 바깥에 있는 세상, 나의 당신이 학교생활 혹은 개인적 삶에서 어떤 좋지 않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지금 자기 스스로 그렇게 좋지 않은 문제를 계속 염두에 두고 그런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지 않은지 생각해 보십시오.

   예를 들어 당신 자신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다면, 당신의 에너지와 자기 확신을 갉아먹고 결국 당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적의 달성을 방해하게 될 것입니다. 

   부정적인 자기와의 대화는 결국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부정적인 자기와의 대화의


   난 재주가 없어!

   그 애는 날 별로 좋아하지 않아.

   난 도무지 체계나 논리라는 게 없는 것 같아.

   우울한 월요일이군.

   여러 사람들과 같이 일하는 게 정말 싫어.

   내가 조금만 더 똑똑했더라면, 정말 잘 할 수 있을 텐데.

   시간이 조금만 더 있었더라면.

   돈이 조금만 더 있다면.

   나는 절대로 다른 학생들보다 잘하지 못할 거야

   오늘은 정말 재수 없는 날이야.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자기와의 대화' 연습


   지금 막 시작했거나 시작하려고 생각 중인 일의 활동 목록을 작성해보자. 시작할 때, 혹은 시작에 실패했을 때 자신에게 어떤 말을 했었는가?

   몹시 외롭다고 느끼던 때를 떠올려 보자. 이럴 때 자신에게 무슨 말을 하고 있었는가?

   스트레스를 받고 일에 휘둘려지는 듯한 날을 생각해보자. 이 정신 없는 때에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하고 있었는가?

   자신에게 기분 나쁘게 들린 말을 생각해보자. 그 때 자신에게 무슨 말을 했는가?

   최근 누군가로부터 받은 칭찬은 무엇이었는가? 그러한 칭찬을 받을 때, 그리고 그 후에 자신에게 어떤 말을 하였는가?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부정적인 자기와의 대화⇒긍정적인 자기와의 대화


   예시 1) 난 여러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싫어.

    ⇒ 이것이 내게는 새로운 경험이며, 만일 내가 협력하고자 한다면 나 혼자 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얻을 것임을 알고 있어. 그리고 서로를 알게 된다면 재미있을 거야.


   예시 2) 이 면접에 몹시 신경이 쓰여. 나는 다른 응시자만큼 자격이 안되는 것 같아.

  ⇒ 난 이 면접에 준비가 다 되어 있어. 내 할 일을 다 마쳤으니까. 이 회사는 나의 능력을 원하고 있어.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부정적인 자기와의 대화⇒긍정적인 자기와의 대화


   예시 3) 그녀는 나를 만나주지도 않을 거야. 그녀는 내게 관심이 없어. 왜 데이트신청을 해서 그녀를 괴롭혔을까?

   ⇒기회를 잡자! 내가 그녀에게 만나달라고 하지 않으면 그녀가 나를 좋아할지 싫어할지 알 수가 없잖아? 일단 나를 알게 되면, 그녀는 나를 좋아하게 될 거야!


   예시 4) 나는 절대로 살을 뺄 수가 없을 거야.

  ⇒ 나는 삶을 뺄 수가 있을 거야. 확신과 의지력이 많이 요구되겠지만 일주일에 최소한 1kg는 줄일 수 있어.

3강. 셀프리더십의 적용

q 부정적인 자기와의 대화⇒긍정적인 자기와의 대화


n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부정적인 자기와의 대화를 찾고 긍정적인 대화로 바꾸어 보십시오.


   적용 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적용 2)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적용 3)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