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cation

지속적인 변화를 위한 “문화 만들기”와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 키우기”

문화 만들기

기업문화가 중요한 이유
회사의 계층이나 장소에 관계없이 문화란 매우 중요한 것인데, 그것은 인간행동에 강력한 영향을 끼칠 수 있고 한번 형성되면 바꾸기가 대단히 힘들며 거의 눈에 띄지 않는 것이어서 직접적으로 거론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감지하기 더 어렵고 문화 속에 더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는 공유가치와 행동 규범은 바꾸기가 힘들다. 문화라는 것은 어느 곳에나 널려있는 것이므로 우리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됨에도 불구하고 눈에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는 그것에 대해 전혀 의식하지 못하게 된다.
우리는 기업문화를 통해 즐거운 미래를 생각하면서 기쁨을 얻을 수 있고 긍정적인 심리적 도움을 받을 수도 있으며 감정적으로는 회사에 대한 강한 소속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기업문화 혁신은 맨 처음이 아니고 맨 마지막에 하는 것
한 집단을 혁신하고자 할 때 가장 큰 장애가 되는 것은 그 집단이 갖고 있는 문화다. 그렇기 때문에 대대적인 혁신을 위한 첫 단계는 행동규범과 가치관을 바꾸는 것이라는 것이 오래된 믿음이다.
일단 기업 문화만 바뀌면 경영혁신의 나머지 부분이 성공할 가능성이 그 만큼 높아지고 실천에 옮기기도 쉬워진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이 이론이 틀렸을 수도 있다. 문화라고 하는 것은 그렇게 쉽게 다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을 억지로 잡아 비틀어서 새로운 모양으로 만들려는 노력은 결코 성공할 수 없는데, 왜냐하면 문화라는 것은 손에 잡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기업문화라고 하는 것은 사람들의 행동이 바뀌고 나서, 일정기간 동안 이 바뀐 행동들로 인해서 집단 전체가 이익을 본 후, 사람들이 이 새로운 행동과 개선된 성과 사이에 어떤 분명한 인과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에야 비로소 변하는 것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문화 혁신은 제 1단계가 아니고 마지막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 이전 단계에서는 문화에 대해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얘기가 아니다.
현재의 기업문화를 더 잘 이해하면 할수록 어떻게 하면 위기의식을 잘 고취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혁신그룹을 더 잘 구성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비전을 제대로 만들 수 있는지 등의 문제들을 더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구조조정, 리엔지니어링, 혹은 전략혁신 등의 경영혁신을 추진한다고 할 때, 그 혁신과정의 제 1단계가 ‘기업문화 혁신’이라면, 그 혁신은 십중팔구 실패하게 된다. 물론 태도와 행동의 변화는 대개 경영혁신 초기부터 시작하며 제도 변화가 이를 뒤따른다.
이렇게 되면 회사는 더 싼 가격으로 더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렇지만 혁신과정의 마지막 단계에 가서야 비로소 이 모든 것들이 기업문화에까지 뿌리를 내리게 된다. 문화 변화가 실패한 것은 그들이 능력이 모자라기보다는 한 회사의 문화를 바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대변한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의 필요성
변화의 리더십은 자기변화를 기본으로 해서, 팀의 변화를 이끌 수 있고 회사 차원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 최선의 선택을 위해서 자기 자신에 대한 완벽한 성찰이 필요가 있는 것이다. 자신을 완벽하게 리드하는 자신의 관리 즉, 셀프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는 자신을 진실로 리드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 뿐이기 때문이다.

셀프 리더십(Self·Leadership) 개념
셀프 리더십은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다. 즉 당신이 당신 자신에게 영향을 끼치는 지속적인 과정이 바로 셀프 리더십이다. 자신의 개인적인 목적을 달성하는데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자신의 틀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은 우리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하는 데에 자발적으로 스스로를 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도 하다.

셀프 리더십(Self ·Leadership) 키우기·어떤 길을 선택할 것인가?
우리의 내재적인 본성은 상반되는 두 세력간의 끊임없는 전쟁터와 같다. 한쪽에선 “포기 해, 쉬운 길을 가야지. 정말 어려운 일이야. 시도도 하지마” 하고 다른 쪽에선 “네 인생을 무엇으로든지 의미있게 만들어야지? 넌 뭐든지 할 수 있어”라고 말한다.
하고 싶지는 않지만 꼭 해야만 하는 과업을 성공적으로 이루도록 자신을 어떻게 리드해야 하는가?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것을 이루기 위해, 도전에 직면하고 희생을 감수하며 행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준비하는 사람에게는 위기는 기회가 된다. 우리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이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다만 그것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1. 자기 관찰 (자기평가)
내가 현재 누구이고 어떤 위치에 있으며 앞으로 무엇이 될지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물음을 던지는 것이 필요하다.

2. 자기 비전과 목적의 설정
체계적이고 사려 깊으면서도 의도적으로 설정한 목표만이 우리 행동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자기가 만든 목표는 장기간의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런 단기적 목표가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장기적 목표와 일치해야 한다. 우리는 목적에 이르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철저한 자기 분석을 해야 한다.
목표가 구체적이고 도전적일 때 더욱 효과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다. 당신 인생과 얻고자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지고 그 가운데에서 목표를 설정하라.

3. 자기 보상
자신을 성취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자기 보상이다. 우리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스스로 긍정적인 보상(물질적, 정신적)을 함으로써 다음에 이어지는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4. 긍정적 사고와 셀프 토크 (Self-talk) - 적극적 실행
긍정적 사고는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하게 되는 것처럼, 당신의 삶을 좋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렇다면 셀프 토크(Self-talk)는 자기 암시적인 예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보통 매일매일 자신에게 말하는 것이 현실로 나타나게 마련이니까. 반대로 생각하면 부정적인 셀프 토크는 당신의 목적 달성과 자신에 대한 호의를 방해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야기할 수도 있다.

5. 네트워킹과 팀 시너지 만들기
우리는 우리가 매일 하는 많은 일들이 우리 혼자 하는 일이 아님을 알고 있다. 많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해야 한다. 학교에서든 직장에서든 독립된 개인이 아니라 대부분 팀으로 함께 일해야 한다.
팀 작업 환경은 전체 작업장의 40 ~ 50%를 차지하고 있다. 팀 작업 성공의 핵심은 바로 시너지의 창조이다. 시너지란 팀 구성원이 개인적으로 행동할 때 할 수 있는 것 보다 함께 함으로써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조건을 말한다. 이러한 말은 널리 사용되는 팀(TEAM) 이라는 말이 모두 다 함께(Together Everyone), 더 많은 성취(Achieve More) 의 약자로도 쓰이는 것과 매우 잘 일치한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