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cation

마인드맵의 활용






입체적 사고를 만드는 단계별 마인드맵
 
마인드맵은 선형으로 생각하는 기존의 평면적인 사고구조와는 달리, 입체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평소에 마인드맵을 생활화하면 창의적, 분석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일상에서 해야 할 업무가 너무 많아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답답해지는 경우가 생긴다. 이럴 때면 가끔 머리 속의 내용을 모두 끄집어내어 분류별로 정리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그렇게 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매일 비효율적으로 반복되는 일상을 보내게 된다. 이러한 일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고를 구조화하는 방법으로 마인드맵(Mind Map)을 적극 활용한다.

마인드맵(Mind Map)은 머릿속을 떠다니는 정리되지 않은 생각들을 쏟아내고 구조화시켜서 정보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주로 이미지를 이용한 방법으로 구현되기 때문에 순서대로 문자를 써내려가는 방법보다 훨씬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뇌가 정보를 만들어내는 변화와 흐름도 더욱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마인드맵은 1971년, 영국의 저명한 심리학자인 토니 부잔에 의해 개발되었다. 먼저 주제를 정하고 키워드를 적은 다음, 식물이 줄기에서 가지로 뻗어나가듯이 사고의 가지를 만들고 마디마다 연상되는 단어를 연결하여 머릿속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조금 전의 생각과 그 다음에 이어지는 생각들을 나열하여, 그 연관성을 찾아내고, 합성해보면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중요한 정보들을 구조화하고 새로이 조합하는 방법을 발견하게 된다.

대부분의 마인드맵은 중간에 아이디어, 질문, 컨셉, 제목 등을 쓰면서 시작한다. 그런 다음 하나의 아이디어가 그 다음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그 아이디어 사이를 가지로 연결하면서 기술한다.

마인드맵을 표현하는 구조의 유형

유형 활용 적용 사례
생각의 확장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핵심 키워드를 중심으로 머릿속의 내용을 방사형 구조로 풀어내면서 정리하는 마인드맵 시간관리, 복잡한 아이디어 및 학습 관련 내용 정리
단계별로 진행되는 생각의 발전단계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유형으로 수평적 프로세스에 따라 계층형 구조로 정리하는 마인드맵 독서전략노트, 회의록, 보고서, 기획서, 프레젠테이션
핵심 키워드에서 연관되는 내용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파생되는 것을 관계형 구조로 정리하는 마인드맵 브레인스토밍, 레이블링, 컨셉 기획서, 프로세스 정리
상하개념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수직형 구조로 풀어내면서 정리하는 마인드맵 조직도, 계보도

마인드맵을 통한 장점

  • 업무 처리의 시간 절약 : 각기 다른 방법을 통해 정리하던 시간보다 마인드맵을 통한 업무처리가 시간이 절약
  • 1 페이지 문서 작성 능력 향상
  • 머릿속에 헤매는 생각들을 바로 잡아 정리하는 구조적 집중력 향상
  • 생각의 구조를 맵으로 정리함으로써 입체적 사고 능력 향상
  • 업무의 계획과 방향 설정 능력 발달
  • 아이디어 발상과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많은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기억력 향상

    <출처 : 코리아인터넷닷컴,  2003년 12월 02일>



    마인드맵을 이용한 책 정리법


    책의 장별(Chapter)로 보면서 정리하는 장별 정리법을 통해 스스로 책을 정리하는 노하우가 키우면서, 마인드맵을 이용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독서전략노트를 정리해보자.
     

    책을 읽고 나서 내용을 정리해 놓는 것은 습관이 배기 전엔 결코 쉽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설사 책을 읽은 후 정리하는 습관이 들었다고 해도, 정리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 그것 또한 효율적이지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장별 정리법을 습득하여 책을 읽으면서 바로바로 정리하는 습관을 갖춰야 한다.

    어느 정도 장별 정리법이 익숙해지면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켜 책 전체의 내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마인드맵을 활용해야 한다. 장별 정리법과 마인드맵을 함께 활용하면 북 마인드맵을 익힐 수 있다.

    ▶ 마인드맵을 이용한 독서전략노트의 장점

    1. 책의 내용 정리를 한 눈에 파악(일반적으로 책의 내용을 정리하면 그 양이 수십페이지 이상으로 불어나는 경우가 많다)
    2. 한 페이지로 정리하면서 핵심 키워드와 문장을 정리(인용, 도표 표현)
    3. 본인의 생각을 정리 활용
    4. 책의 기본 정보(저자, 출판사 등)

    마인드맵을 이용한 독서전략노트 작성법
    1. 우선 A4 용지를 펴놓고 중앙에 책의 제목을 적는다.
    2. 중앙에 쓴 제목에다 큰 가지를 그리고 책의 대목차를 표현한다.
    3. 큰 가지에 작은 가지를 그리고 대목차 부분에 세부목차를 표현한다.
    4. 책을 읽으면서 세부목차별로 내용을 정리하며 마인드맵을 작성한다. 정리하면서 공간이 부족하면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정리해나간다.
    5. 책의 내용을 모두 정리했으면 책의 목차 부분에다 작성한 북 마인드맵을 붙여놓으면 필요할 때마다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마인드맵을 이용한 독서전략노트의 사례 1

    <그림 1>마인드맵을 이용한 독서전략노트의 사례 - 인생을 단순화하라



    마인드맵을 이용한 독서전략노트의 사례 2

    <그림 2>마인드맵을 이용한 독서전략노트의 사례 - 스타벅스 성공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