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사는 이야기

광우병 수입 파동 '들끓는 인터넷'

2008-04-30 12:37:32 / 천신응 기자
(yesss@betanews.net)

MBC 시사진단 프로그램 PD수첩(피디수첩)이 29일 '미국산 쇠고기 얼마나 안전한가' 편을 내보낸 이후 인터넷이 들끓고 있다.


여성 전문 커뮤니티 마이클럽 닷컴을 비롯해 디지털 카메라 전문 커뮤니티 디씨인사이드와 SLR클럽, AV 커뮤니티 DVD프라임, 주식커뮤니티 팍스넷 등 수십만명의 회원을 자랑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일제히 광우병과 PD수첩 게시물이 쏟아지는 양상이다.


디씨인사이드에 게재된 광우병 관련 게시물은 4월 25일부터 1150개 게시물, 29일 이후 350개 게시물이 업로드된 상태다.


대표적인 메타블로그 사이트인 올블로그의 실시간 인기글 리스트에서도 절반 이상의 추천글이 광우병 및 미국산 소고기 포스팅으로 채워져 있다.


별도의 이슈토론방을 마련, 자유게시판에서 정치글을 금지하는 SLR에서도 자유게시판에 관련 게시물이 쏟아지는 이례적 상황이 연출되는 분위기다.


이러한 양태는 포털의 실시간 검색 순위에서도 발견된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실시간 검색어 순위를 살펴보면 실시간 지식이 검색어와 실시간 뉴스 검색어에 일제히 PD수첩과 광우병이 급상승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 뉴스 검색어로는 나란히 1, 2위를 차지한 상태다.


또 PD수첩 방영분이 30일 오전 현재 MBC에서 다시보기 서비스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29일자 PD수첩 방영분을 게재해 볼 수 있도록 한 해외거주 한국인 웹TV 사이트 'DabDate'(www.dabdate.com)의 관련 게시물도 조회수가 급증하고 있다.


◇ 광우병 항의에 이명박 대통령 미니홈피 폐쇄 = 이같이 들끓는 네티즌의 항의로 인해 30일 오전 이명박 대통령의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사실상 폐쇄됐다.


30일 오전 미니홈피에는 방명록과 일촌평 등 글을 올릴 수 있는 기능이 모두 폐쇄된 채 홈과 프로필 코너만 남은 상황이다.


관련 소식을 최초로 전한 머니투데이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항의하는 네티즌들이 미니홈피를 습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머니투데이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홈피 관리 담당자는 “(욕설, 비방글을) 지워도 지워도 감당할 수 없었다. 대통령 홈피에 욕을 남길 수 있다고 쳐도 그것이 그대로 공개돼 보여지는 것은 다른 문제이기에 일단 긴급조치로 막아뒀다”며 “수준 이하의 단순 욕설을 포함해 쇠고기 수입 및 광우병 관련 내용이 가장 많았다”고 말했다.


한편 불안한 네티즌의 심리를 반영한 듯 이민 관련 사이트에 접속 및 전화 문의도 늘어나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민 전문사이트 OK유니언코리아 관계자는 "정확한 상관 관계를 단언하긴 어렵지만 소고기 수입 협상 소식이 들려온 이후 관련 문의 20% 이상 늘어난 것으로 체감된다"며, "전통적으로 남북 관계 긴장 등 주요 이슈와 이민 관련 문의는 정적인 상관 관계를 보여왔다"라고 설명했다.




iMBC 접속 화면. 미국산 쇠고기가 인기 검색어로 올라 있다.

네이버 실시간 검색 순위 결과

 
올블로그 실시간 인기 블로그 포스팅도 관련 게시물이 절반 이상을 이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