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피디아(Wikipedia)란?
위키백과(위키피디아)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며 누구나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다국어판 인터넷 백과사전이다. 배타적인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2001년 1월 15일에 시작된 위키백과는 비영리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다. 2008년 4월 현재 영어판 2백7십7백만여 개, 한국어판 10만여개를 비롯하여 모든 언어판을 합하면 1000만여 개 이상의 글이 수록되어 있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위키백과 영어판은 전문가들이 작성했던 백과사전인
누피디어(지금은 없어짐)를 보완하여 2001년 1월 15일에 만들어졌다. 지미 웨일스와 래리 생거는 2001년에 위키백과의 공동창업자로 인정받았다.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미국 플로리다 주 템파에 있는 위키미디어 서버위키백과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오픈 소스로 배포되는 자유 소프트웨어인, PHP로 작성되었으며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는 위키 소프트웨어인 미디어위키 프로그램를 사용한다. 미디어위키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로 배포되며 위키백과를 포함한 모든 위키미디어 재단의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다. 원래 위키백과는 펄로 쓰여진 UseModWiki를 사용하고 있었으나 2002년부터 자체적으로 위키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현재까지 그것이 이어져 사용되고 있다.
위키백과의 서버들은 GNU/Linux를 사용하며 미국 플로리다 주에 300대, 대한민국의 서울특별시에 23대,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에 26대가 위치해 있다. 대한민국 서울에 있는 서버는 야후! 코리아 가 관리한다.
-특징-위키백과의 가장 큰 특징은 모두가 편집과 관리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으로,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글을 고칠 수 있는 체계인 위키로 만들어져 있다. 위키백과의 내용은 처음에는 GNU 자유 문서 사용 허가서 아래 배포되었으나 2009년 6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으로 변경되었다.
편집하는 이들에게 권장되는 위키 정책 가운데 하나는 중립적 시각을 견지하는 것이다. 이는 논란이 되는 주제가 있으면 그에 대한 중요한 시각들을 편향되지 않게 기술할 뿐 진리가 무엇인지 결정하려 들지 않는 것을 말한다.
위키백과의 개방된 성격 때문에 악의적인 편집, 즉 문서 훼손(반달)이 일어날 수 있고 부정확한 내용이나 위키백과 다른 곳의 내용과 모순된 내용이 수록되거나 전체적으로 내용의 질이 고르지 못하게 되고 근거가 없는 의견이 수록될 수도 있기 때문에 참고 자료로서 위키백과의 지위는 논란이 되어 왔다. 또 체계적 편파에 대한 비판과 신뢰할 만한 전문적인 시각보다는 다수 의견이나 총의에 따른 시각을 선호한다는 비판도 있고 기존의 종이 백과사전과 비교해서 책임성과 권위성이 부족하다는 시각도 있다. 2008년 5월 25일 현재 위키백과는 253개 언어판이 있으며 19개 언어판은 100,000개 이상, 153개 이상의 언어판이 1,000개 이상의 항목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몇몇 언어판에서는 자체적으로 문서들을 엮어서 출판물을 제작하기도 하는데, 독일어 위키백과의 경우 독일어 위키백과의 문서를 모아 2004년에 CD로, 2005년, 2006년에는 DVD와 책으로 제작하였다. 이외에도 다수의 언어판에서 이러한 작업을 진행중 또는 이미 제작하여 소정의 금액을 받고 판매하고 있다.
-비판-위키백과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누군가 악의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잘못된 정보가 퍼져나갈 수 있다는 점이 제기되어 왔다. 예를 들어,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2005년 '존 세이겐탈러'라는 전 언론인이 존 케네디의 암살에 관여했다는 잘못된 정보가 들어가 있었다는 점이 밝혀졌고, 한 익명 사용자가 Sinbad라는 미국의 코미디언이 사망했다는 거짓 정보를 집어넣어 인터넷 전반에 잘못된 소문이 퍼지기도 했다.
또한 위키백과는 미국내의 보수주의자들로부터 자유주의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로 인해 컨서버피디어가 2006년에 개설되었다.
위키피디아(자체) 소개
위키백과는 위키를 이용하여 전 세계 사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웹 기반의 다언어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이고 검증 가능한 자유 콘텐츠 백과사전의 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젝트로, 누구나 참여하여 문서를 수정하고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다섯 가지 기본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복사, 수정과 배포가 자유롭고 상업적 목적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은 변함없는 다섯 가지 원칙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에 올라오는 항목은 다른 백과사전이나 전문사전, 혹은 연감 등에 실리는 것들입니다. 하지만, 위키백과는 단순히 정보를 쌓아놓는 수집품은 아닙니다. 다른 책이나 자료의 내용 전체나 신문 기사, 선전이나 광고를 올릴 수는 없습니다. 개인의 의견이나 경험, 주장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위키백과는 ‘중립적 시각’에서 바라봅니다. 어느 한쪽으로 편향되지 않은 글을 만들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글에는 다수 의견과 고려될 가치가 있는 소수 의견이 편견 없이 공평하게 반영되어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글은 우리 모두의 것입니다. 위키백과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CC-BY-SA) 3.0에 따라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고, 누구나 고칠 수 있는 자유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배타적 저작권이 있는 문서를 무단으로 가져오거나, CC-BY-SA 3.0과 호환되지 않는 문서를 올릴 수는 없습니다. 위키백과에서는 다른 사용자를 존중합니다. 비록 의견에 동의하지는 않더라도, 위키백과에 참여하는 다른 사람을 존중해 주세요. 예의를 갖춰주세요. 다른 사용자를 공격하거나, 싸잡아 비난하지 말아 주세요. 편집이 치열할수록 더 냉정해지세요. 필요없는 편집 전쟁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손보고 의견을 나눠야 할 247,990개의 글이 있습니다. 다중 계정을 써서 규칙을 피하려고 하지 마세요. 열린 마음으로 환영하고 포용합시다. 위키백과에는 엄격한 규칙이 없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하는 다섯 원칙 말고는 다른 규칙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과감하게 문서의 내용을 고치고, 옮기고, 바꾸셔도 됩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문서의 이전 판은 모두 보존되어 있으므로 실수로 망가뜨릴까 봐 두려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쓴 내용 역시 영원히 남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Unported(CC BY-SA 3.0)
이용자는 다음의 권리를 갖습니다:
- 공유 및 이용(Share) — 저작물의 복제, 배포, 전시, 공연 및 공중송신
- 재창작(Remix) — 저작물의 개작, 수정, 이차저작물 작성
- 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을 따라야 합니다:
- 저작자표시 — 저작자나 이용허락자가 정한 방법으로 저작물의 원저작자를 표시하여야 합니다(그러나 원저작자가 이용자나 이용자의 이용을 보증하거나 추천한다는 의미로 표시해서는 안됩니다)
- "저작자 표시"의 의미는? 이전 페이지는 재이용의 경우 저작자를 어떻게 표시해야 하는지에 관한 정보 등 라이선스의 메타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 HTML을 이용해 저작물을 인용할 수 있으며, 그럴 경우 인용된 페이지에도 메타데이터가 포함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 역시 원저작물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 이 저작물을 이용하여 만든 2차저작물에는 본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다음의 내용을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 권리포기 — 저작권자로부터 별도의 허가를 받으면 이러한 조건들에 대한 권리도 포기될 수 있습니다.
- 퍼블릭 도메인 — 해당 저작물 또는 그 구성물이 관련법 하에서 퍼블릭 도메인에 해당하는 경우, 본 라이선스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 다른 권리 — 다음의 권리들은 본 라이선스에 의해 전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주의 — 재사용 또는 배포하는 경우, 타인에게 해당 저작물의 라이선스 조건을 명시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본 웹 페이지의 링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위키피디아의 일반적인 정의는 위와 같은정도...but
대부분의 학생은 과제를 찾기위한 백과사전 정도로 사용한다는 안타까운 사실...but
누구에게나 열려인는 오픈 백과사전인 만큼 자신의 지식과 정보를 업로드하여 비판도 받아보고
인식의 전환을 가져오는 계기를 스스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Tip & Tech' 카테고리의 다른 글
FTP에서 안지워지는 파일 지우기 (1) | 2010.02.23 |
---|---|
동적디스크를 기본디스크로 변환하기 (17) | 2009.12.25 |
지정한 장치, 경로 또는 파일을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이 항목을 액세스 하는데 필요한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10) | 2009.09.02 |
웹서핑 도중에 맘에드는 페이지는 (0) | 2008.11.11 |
윈도우 단축키 (0) | 2008.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