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 Tech

동적디스크를 기본디스크로 변환하기

어느날부터 자료 백업용으로 각종 포터블 유틸리티와 강좌자료를 백업하던 하드디스크가 

읽히지 않기 시작했다. 

분명 부팅시에는 Hitachi HDS721616 PLA380이라고 인식이 되었지만 윈도우 진입시에는

드리이브가 읽히지 않았던것. 

시작 - 설정 -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 관리 - 저장소 트리의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

확인하여 보니 디스크1 하드디스크만이 X표시와 함께 동적 디스크로 되있었다.
 
대상 하드를 기본디스크에서 동적디스크로 바꾸려고 하니 자료가 날라간다 경고..이게 뭔일???

그래서 급하게 검색하여 http://blog.daum.net/fachul/21 <-  블로그에서 해결책을 찾았다...

본래 동적디스크는 window시스템에서 RAID를 구현하기 위한 디스크 타입인데,

새로산 하드디스크를 파티션 나눠주는 과정에서 동적디스크로 생성이 되어 문제가 되는 것같다.


1. 일단 http://www.cgsecurity.org/wiki/TestDisk_Download 페이지에서 TestDisk란 

프로그램을 받아보자.  필자는 Windows XP Pro 버전을 쓰므로 Windows 버전을 받았다.




2.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win 폴더의 testdisk_win.exe 를 실행시켜 보자.




3. 새로운 정보를 입력하기 위하여 CREATE를 선택후 엔터.  


4. 잡히지 않는 물리 디스크를 선택한후에 Proceed를 선택한 후 엔터.


5. 내컴퓨터가 맥도 아니고 솔라리스? 리눅스 시스템도 아니면 맨위의 Intel 탭에서 또 엔터.
(엑스박스는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게임기에도 하드디스크가 들어가나 봅니다;;)


6. 대상 하드디스크의 최근 파티션 구조와 잃어버린 파티션을 분석하기(우왕 쉬운영어!!!) 위해서 첫번째 탭에서 엔터.


7.  나중에 복구를 위해서 back up을 선택, 엔터.


8. xp를 쓰건 vista를 쓰건 Y를 누릅니다.


9. 계속할건지를 물어봅니다... 괜히 겁주는 군요;; 걍 엔터.


10. Write를 누르면 해당 파티션에 테이블을 쓴건지 물어봅니다. Y를 누르면 완료 됩니다.
그후에 부팅후에는 잃어버린 파티션이 다시 보입니다.
새로 장치를 발견했다고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뜨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