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

기초이론 -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3)


마케팅의 시대적 의미의 변천


1936년 NAMT(National Association of Marketing Teachers)

마케팅은 생산으로부터 소비에 이르는 재화와 서비스의 흐름과 관련되는 여러 가지 기업 활동을 포함하는 것이다.


1948~60년 AMA(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

마케팅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재화나 서비스의 흐름이 원활이 이루어지도록 관리하는 기업 활동의 수행이다.


1985년 AMA의 재정의

마케팅이란 개인 및 조직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한 교환을 창출하기 위해 아이디어, 상품, 서비스를 정립하는 활동과 가격을 설정하는 활동 및 촉진활동과 유통경로를 계획하고 집행하는 과정이다.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마케팅

교환과정을 통하여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데 목표를 둔 인간의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마케팅의 대한 정의가 다양하고도 계속적으로 변화는 것은 마케팅의 개념자체가 시장의 변화와 함께 달라져온 때문이다.

초기의 마케팅은 생산 지향적 마케팅 개념에서 출발하여,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과 유통을 강조하였고, 그 효율성의 개선이 목표였다. 기업들은 소비자가 값싸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여 생산과 유통을 개선하여 생산능률을 높임으로써 가격을 낮추는 것이 고객확보의 주요 수단이라고 생각하였다.


뒤이어 제품 지향적 마케팅 개념이 나타난다. 소비자가 가장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구매한다고 가정하고 기술개발에 따른 품질 개선과 타사 제품과의 경쟁에서의 승리를 고객 유치의 수단으로 삼았다.


이어 1930~1950년대에는 판매 지향적 마케팅 개념이 나타난다. 이 개념에서는 판매량의 증가를 위한 판매기술의 개선이 중심이었다. 여러 가지 자극으로 보다 많은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고 보고 고객확보와 유지를 위한 강력한 판매조직을 형성하고자 하였다.


1950년 이후에는 소비자 지향적 마케팅 개념이 나타났다. 이 개념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반응하는데 초점을 둔다.

모든 기업조직의 활동들을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도록 통합한다.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모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한다.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는 데 있어 나타나는 사회적 결과에 관심을 가진다.


현재의 마케팅 개념은 한발 더 나아가 윤리적 측면까지 포함한 사회 지향적 마케팅  개념이다. 기업은 좋은 생활을 제공하고 인간 지향적인 사고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지는 방향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http://cafe.naver.com/tvcommerce.cafe에서 인용정리